무등일보 편집자문위원회의 제112차 "급변하는 시대, 여론 선도지로서 책무 막중"

입력 2019.11.26. 22:10 김혜진 기자
고층아파트 문제 선도적 접근
학생운동 90주년 특집 돋보여
차별화된 심층기사 전면 배치
리터러시 교육에도 관심갖고
현안 반영한 집중보도 필요
선점 이슈 후속보도로 이어가야
SRB 무등일보 제14기 편집자문위원회의(이하 자문위)가 지난 21일 오후 본보 5층 무등커뮤니케이션룸에서 진행됐다.오세옥기자

SRB 무등일보 제14기 편집자문위원회의(이하 자문위)가 지난 21일 오후 본보 5층 무등커뮤니케이션룸에서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는 김기태 위원장(호남대 교수)을 비롯해 김철호·박양재·박헌택·류영국·서정암·안기석·조만형·조성은·주홍씨 등 10명 위원이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기사와 지면구성에 대한 날카로운 비평과 제안, 지역 이슈와 현안에 대한 구체적 제언을 공유했다.

▲안기석=지난 5일자에 ‘광주 아파트 숲’ 관련한 기사가 참 의미 깊었다. 최근 들어 ‘광주 오면 아파트가 너무 많아 숨이 막힌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는데 이같은 주요 이슈를 1면 톱으로 잘 다뤘다는 판단이다.

이같은 광주와 전남의 주요 이슈를 앞으로도 비중 있게 다뤘으면 한다. 초고령화 시대로 가면서 출산 장려 대책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 출산 장려대책과 고령화 대책을 비교해 출산 장려정책의 현재를 면밀히 살펴봤으면 한다. 어떤 분야에 돈이 더 많이 투입되고 또 이 예산은 어떻게 쓰이고 있나 분석하면 좋겠다.

광주의 미래 먹거리로 인공지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주면 좋겠다.

내년 3월 인공지능 사관학교가 문을 열면 전국에서 100여명의 학생들이 이곳을 찾게 된다. 그런데 언론에서 관심이 없는 것 같다. 광주 먹거리에 대한 주요 이슈 등을 무등일보에서 선점했으면 좋겠다.

▲김철호=광주학생독립운동 90주년 특집 의미가 크다. 4~5개면에 걸쳐 의미와 현황, 해결과제, 전망, 대책 등을 다뤄 정말 좋았다. 이런 자료들은 아이들 교육에 있어 생생한 자료로 두고 두고 쓰이게 될 것이다. 역사적 가치가 있는 사건에 대해 다른 신문에 비해 지면을 많이 할애해 시민의 한 사람으로 고맙다. 조금 아쉬운 부분은 이번 90주년을 맞아 교육관계자, 학생들이 음악회나 청소년 활동 등을 통해 일주일 넘게 광주학생독립운동을 기념했는데 이에 대한 소식은 잘 다뤄지지 않았는 것이다.

교육계에서 가장 관심 있는 사안은 아무래도 다문화 가정이다. 우리가 미래를 준비하는데 있어서 저출산 고령화 대책은 빠질 수 없다. 유럽도 저출산으로 인해 생산활동에서 이민자들이 차지하는 비율이 30%라고 하더라. 우리도 우리나라의 다문화 가정과 이민자들의 우리 후손, 국민이라 생각하고 우리와 같은 시스템 아래 대해야할 것이다.

또 시민사회가 계속 발전함에 따라 요즘 아이들에게는 역량 중심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그런데 최근 들어 이에 대한 이견들이 나오며 교육 체계가 흔들릴 판이다. 아이들의 역량을 키워나가는 부분에서 학교나 교육기관에서 실천한 것, 좋은 성과가 있었던 이야기 등을 조금이라도 할애해 지속적으로 다뤄준다면 민주시민교육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주홍=최근 들어 관련 이슈도 많이 부각됐으나 대체적으로 언론에서는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관심이 크지 않다. 원자력 발전소의 현재 상황, 문제점, 에너지 문제 등에 대해 심도있게 다룬 시리즈가 있으면 좋지 않을까 제안한다.

▲조만형=무등일보가 지역 선도 언론으로서 면면을 구축해가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면의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강화해야할 부분이 있다.

다른 신문과 차별화된, 심도깊은 기사의 전면배치가 중요하다. 깊이 있는 기사에 독자의 시선을 끄는 제목 등이 받쳐준다면 독자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내용면에서는 무등일보가 지역지이지만 전국적이고 세계적인 이슈를 공유해가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면 최근 홍콩 상황 같은 경우 광주의 5·18민주화운동과 오버랩된다. 광주하면 인권, 민주도시 아닌가. 홍콩 사태를 인권적 시각으로 접근해 구체적 내용을 담아내고 5·18 뿐만 아니라 한국의 여러 민주화운동 과정 등을 집중조명해 대안을 제시한다면 어떨까 생각한다.

작은 독자서비스로 1면 지면 안내도 좀 더 신경을 써야한다. 신문을 정독할 시간이 없는 현대인에게 도움이 된다.

▲서정암=내년 총선을 앞두고 경선 과정에서 후보들에 대한 심층적 취재가 있었으면 좋겠다. 독자들이 판단을 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정보를 제시해줬으면 한다.

지역현안을 다루고 지역민들이 관심을 갖는 사안에 정치인들이 답을 내놓도록하고 그런 정치인을 좀 더 소개하는 등 지역사회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가는데 무등이 앞장서야한다.

제목도 기자들만 알고 일반 독자들은 제목만 봐서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제목을 통해 내용을 유추할 수 있는 노력은 계속돼야한다.

▲김기태=무등일보가 참언론의 본보기로 NIE 교육에 한발 앞장 섰으면 한다. 예를들어 요즘 논란이 되고 있는 가짜뉴스 판별법과 같은, 주체적 독자를 양성하는 부분에 선도적 역할을 하면 좋겠다.

내년까지 한 달 여 남았는데 2020년 무등일보 캐치프레이즈를 고민하면 좋겠다.

지역사회의 어떤 부문에 무등일보가 관심을 가질 것인가가 중요하다. 내년은 정치의 계절이니 공정한 선거이야기나 구 정치에서 벗어난 새정치 등 신선한 고민이 있었으면 좋겠다. 선도적 고민과 결정으로 내년 무등일보의 색을 일찍이 정하면 좋겠다.

유튜브에 대한 열풍이 뜨겁다. 잠깐 지나가는 바람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시대적 요구에 무등일보도 함께할 필요가 있다. 기자들이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는 꼭 영상을 찍어 독자와 공유했으면 한다. 뿐만 아니라 스타기자 등을 발굴해 유튜브를 활성화하면 독자층을 넓힐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기사의 폭도 넓어질 것으로 본다.

▲박헌택=최근 아파트 숲과 관련해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줬으면 한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는가 다각도로 살피는 심층 보도가 이어지면 좋겠다.

광주가 아파트 공화국이됐다는 지적이 많은데 역설적이게도 광주 시민의 의식을 돌아봐야한다. 결국 이를 소비하는 광주시민이 만든 것 아닌가 돌아보자는 거다. 얼마전 한 대형건설사 분양에서 1순위 청약이 42대 1을 기록했다. 1순위는 광주시민이다.

그런 과정에서 광주가 대기업 투기장이 돼버렸다. 다른 지역은 해당 지역 건설의 참여를 제도적으로 지원하는데 광주는 아무런 대책이 없어 광주 아파트 건설현장은 대기업들이 독식하고 있다. 지역기업이 성장해 발판을 쌓아갈 기회 자체를 없애버린 것이다.

이런 상황이 1~2년 지속되면 하도급도 설자리가 없고 지역 기업도 힘들어진다. 정착기업이 성장하려면 사업을 펼칠 수 있는 환경 등을 제공해야하는데 이런 것들이 전부 말살돼있다. 대구 경우는 지역 업체에 용적률 인센티브를 준다. 다른 지역 사례도 연구했으면 좋겠다. 조례로 청약 1순위 조건 중 거주기간 변경, 분양가 상한제 시도 등이 가능하다. 전문가 취재 등을 통해 이런 대안들을 제시했으면 한다.

두번째는 성행하는 재개발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전문성 가진 사람들과 토론회, 정책 제언을 가졌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무등일보가 내년을 대비해 새로운 키워드를 발굴해주길 바란다. 올해 지역 관심거리들을 시리즈로 다룬다면 총선에 반영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총선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그야말로 지역을 애정있게 보는 사람들이어야할 것이다. 이를 통해 문화나 산업들이 안정적으로 갈 수 있길 희망한다.

▲류영국=무등일보가 최근 고층아파트 문제 등 지역 현안에 대해 고민하는 모습이 좋다. 보다 더 심층적인 기사로 지역사회 여론을 반영하면서 좋은 방향으로 선도하는 역할을 해야한다.

예를들어 민간공원과 관련해 검찰수사에 묻혀 지역민들이 놓치고 있는 것들이 있다. 언론이나 지역민들이 관심을 가져야할 사항은 검찰 수사 뒷이야기가 아니다. 아무런 대책이나 고민없이 공원 지정 시효가 끝나버리게 되면 이후 상황은 끔찍하다. 도심에서 공원이 얼마나 중요한지, 현재 논란이 되는 민간공원에 대한 심층 보도가 뒤따라야한다. 수사결과만 보고하는 상황이 아쉽다. 또 무등일보가 부동산 핫이슈로 아파트 층수 문제를 다뤄 이슈를 선점하고 있다. 후속이 뒤따라야한다. 이슈를 선점했다면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해 계속해서 후속 보도를 이어가야한다. 무엇보다, 이 도시가 지향해야할 바, 방향성을 근간에 두고 취재가 이뤄져야한다. 그래서 무등일보를 보면 지역 고층아파트 문제와 대안, 향후 움직임은 어떻게 가야할지 시민들이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해야한다. 광주다운 아파트 층수는 몇층까지인지, 모든 지역이 같은 층수로 가야할지, 지역따라 층수를 달리해야할지 등을 함께 고민한다면 좋을 것 같다.

▲조성은=무등일보가 지역사회에 관한 심도깊은 분석적 비판기사를 발굴해가면 좋겠다. 정권이나 정치에 대한 건강한 비판이 중요하다. 지역 여론을 대표하는 일간지로서 다양한 계층, 다양한 시민들의 이야기를 듣고 반영해야한다.

각자의 입장에 따라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최저임금 인상, 주 52시간 근무제와 같은 생활에 직접 관련된 사안에 대한 분석이 부족하다.

정리=김혜진기자 hj@sr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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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에 젊은 활기가 가득한 곳 일명 '광주의 동리단길' 동명동에서 보해양조가 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팝업스토어)를 지난달 12일에 시작했다. 스몰 액션 스토어는 MZ세대와 친환경·자연환경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겨냥한 힙한 팝업스토어다. 팝업스토어는 바다를 보호하는 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기획된 것으로 보해소주 스몰 액션(SMALL ACTION) 캠페인의 첫걸음이다. 보해소주 스몰 액션 캠페인은 스몰 액션 캠페인이라는 이름과 같이 '작은 실천으로 환경을 지키자'는 취지로 플로깅 활동을 진행한다. 플로깅(plogging)이란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말한다. 스몰 액션 캠페인은 보해가 가지고 있는 '바다의 보물'이라는 뜻을 담은 사명처럼, 쓰레기를 줍고 줄이는 작은 행동이 모여 보물 같은 바다를 소중히 하자는 취지에서 이번 캠페인을 준비했다.보해양조는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2030세대가 가득하고 광주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동명동을 선택했다. 플로깅 활동을 참여하게 되면 생분해성 수지 위생장갑, 비닐봉지, 대나무 집게로 구성된 친환경 플로깅 체험 키트를 받아 동명동 일대에서 플로깅할 수 있다. 이후 가져온 쓰레기 분류를 마치면 소금 아이스크림으로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또한 SNS 업로드와 설문 참여 시 보해소주 굿즈를 추가로 증정한다. 참가자들은 플로깅에 동참하면서 육지의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결국 소중한 바다를 지키는 첫걸음이란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만들었다.수거된 쓰레기는 작가들과 협업을 거쳐 새로운 작품으로 재탄생해 팝업스토어 곳곳에 설치될 예정이다. 방문객들은 전시된 작품을 보면서 '쓰레기에서 보물로(From Trash To Treasure)' 거듭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는 7월 12일까지 총 두 달간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후 12시부터 오후 8시까지 방문 가능하다. 방문객들을 위해 플로깅 체험 외에도 친환경 에코백, 양말, 보해소주가 더해진 프리미엄 플로깅 키트 등 다양한 굿즈 판매도 함께 진행된다.보해소주에서 해양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진 나비효과보해소주는 기존 소주와 다르게 소금을 넣었다는 가장 큰 차별점이 있다. 보해소주는 세계 3대 소금으로 불리는 히말라야 핑크소금, 안데스산맥 호수 소금, 신안 토판염을 사용하여 소주 특유의 쓴맛과 강한 알콜향을 잡는 솔트레시피를 통해 기존 소주의 '과당'으로 맛과 향을 가리는 제조방식을 깬것이다. 2021년 출시 후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보해소주'가 역대 신제품 가운데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보해양조는 보해소주에 사용되는 소금이 결국 바다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기에 건강한 바다 환경을 만들기 위한 해양 환경 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보해양조는 어떤 기업인가?보해양조는 목포에 본사를 둔 광주전남 대표 주류전문 기업이다. 보해소주 말고도 잎새주, 복받은 부라더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보해소주 팝업스토어 어디서 할까?보해양조와 아우르(OWLR)가 콜라보한 보해소주 스몰 액션 팝업스토어는 광주 동명동 아우르 팝업존(별채)에서 진행 중이다. 아우르는 지난달 오픈한 ㈜광지주의 첫 브랜드다. 전남 특산물을 활용한 다이닝 바, 그로서리 마켓 등 전남 로컬푸드를 알리는 복합문화공간이다.해양 환경 보호를 위한 보해양조 행보지난달 12일 문을 연 광주 동명동 팝업스토어를 통해 그 시작을 알렸으며, 이어서 25일 목포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 & 스몰 액션 스토어를 오픈했다.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는 목포 여객터미널과 도보로 5분 정도 떨어진 곳에 자리했다. 보해는 여객터미널 이용객들이 배를 기다리는 시간을 이용해서 플로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플로깅 센터를 열게 됐다. 섬에 들어가는 관광객들도 플로깅 키트를 받아 관광을 하며 플로깅에도 동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참가자들 중 플로깅하고 있는 사진에 해시태그 'pickup_bohae'를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플로깅과 관련된 굿즈를 제공한다. 플로깅 센터와 스몰 액션 스토어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방문 가능하다.문예송기자 rr3363@md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