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약 취소 95%에 신규 예약 전무
피해 눈덩이…'폐업 수준' 상황 심각
호텔·식당 등 관련업계 연쇄 위기
“소상공인 지원대상에 포함” 등 요청
‘코로나19’ 확산으로 광주 여행업계가 ‘한파’를 맞고 있다. 외국 여행은 물론이고 국내 여행심리까지 꽁꽁 얼어붙으면서 예약 건수 가운데 95% 이상 취소됐고, 신규 예약은 전무한 상태로 ‘개점 휴업’에 가까운 위기를 맞고 있다.
이에 관광기금 특별 융자와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조속히 집행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하고 있다. 또 관광업계를 소상공인 골목상권 지원 대상에 포함해 달라는 요구도 하고 있다.
24일 광주시관광협회에 따르면 협회 회원사와 비회원사까지 포함하면 450여곳의 여행사가 광주에서 운영되고 있다. 광주관광협회가 지난 4일부터 피해 현황을 접수받은 결과, 현재 파악된 예약 취소 건수와 인원은 각각 1천45건과 1만5천247명에 이르는 등 지역 관광업계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피해를 입었지만 피해 금액을 밝히지 않은 곳이나, 피해 사례를 밝히지 않은 여행사까지 포함하면 전체 피해는 밝혀진 피해 금액의 3~5배에 이를 것이라고 추정되고 있다.
광주 여행사들은 장자제, 상해, 하이난 등 중국과 방콕, 다낭, 코타키나발루, 세부 등 동남아 여행객이 주를 이루고 있다.
중국 여행 예약 취소는 95%에 이르고, 동남아 여행 취소도 90%를 육박했다. 이 피해는 여행사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호텔과 식당, 임대버스 회사, 편의 시설업으로까지 연쇄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더 심각한 문제는 신규 예약이 전혀 없다는 점이다. 한마디로 ‘개점휴업’ 상황이다.
실제 크루즈 여행을 주로 판매하는 한 여행사는 147건의 예약이 취소됐다. 인원만 1천800여명에 이르지만 정확한 피해는 집계되지 않고 있다. 215명의 방콕과 파타야, 나트랑, 다낭, 치앙마이, 싱가폴 여행을 진행하던 또 다른 여행사 역시 모두 취소되면서 2억6천여만원의 피해를 입었다.
광주의 한 유명 호텔은 2천여명의 예약이 취소되면서 3억 여원의 피해를 입었고, 인근의 호텔 역시 비슷한 규모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파악됐다. 200여명의 외국 관광객 식사 예약을 받았던 중국 요리 식당은 1천여만원을 손해 봤다.
해외 여행 뿐 아니라 국내 여행 심리도 얼어붙었다.
제주도 가족 여행을 담당했던 여행사는 18명의 예약이 취소되면서 800여만원의 매출 손실을 입었다.
규모가 큰 여행사일수록 더 많은 손해를 입고 있는 실정이다. 예약자가 많았던 만큼 여행 취소 건수도 커진 것이다.
여행사들은 예약이 취소되면서 ‘취소 수수료가 발생한다’고 안내하지만 소비자들은 ‘세계적 재난 상황인데 취소 수수료를 내야 하느냐’며 반발, 마찰을 빚기도 했다. 일부 소비자는 “예약 취소 수수료는 횡포”라며 한국소비자원에 고발하는 상황까지 이어지고 있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취소할 경우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고객들은 무조건 반발하고 있다”며 “패키지 상품이나 전세기 운항은 계약된 상황이라 취소할 수 없어 비싼 수수료를 물어야 할 상황”이라고 답답해 했다.
여행사 등 지역 관광업계의 피해가 심각해지자 광주시관광협회는 정부에 다양한 지원을 건의했다.
우선 항공노선에 대한 취소 수수료를 비롯해 앞으로 이어질 잠정적인 운항 중지에 대한 항공사와의 협의에 정부가 중재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또 관광기금 특별 융자와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최대한 빨리 집행해 주고 여행사에 대한 자격을 낮춰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관광종사자에 대한 고용 유지금을 지원해 주고 소상공인 골목상권 특례보증 자금 지원 대상에 관광업계도 포함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밖에 부가세나 법인세 등을 50% 이상 감면해 주고 광주신용보증재단 보증서 발급 요건 완화도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광주관광협회 관계자는 “일부 여행사는 주 4일 근무나 무급 휴가를 통해 위기를 타개하려 하지만 소형 여행사는 버티지 못하고 폐업 수순을 밟는 곳도 있다”며 “다행히 정부에 건의한 사항 대부분 지원해줄 수 있다고 밝혀 다행이다. 정부가 신속히 지원해 도산을 막아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선정태기자 wordflow@srb.co.kr
- 광주국세청, 목포상의서 현장소통 간담회 광주지방국세청은 17일 목포상공회의소에서 현장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 광주국세청 제공 광주지방국세청은 17일 전남 서남권 기업인들과 소통을 위한 '현장소통 간담회'를 가졌다.목포상공회의소 초청으로 마련된 이번 간담회에는 지역기업 대표 50여명이 참석했으며 양동구 광주국세청장을 비롯한 목포·해남서무서장도 함께 했다.이번 간담회는 세정지원 및 경영 시 유의사항에 대한 설명에 이어 지역기업인들의 애로 및 건의사항의 청취와 답변순으로 진행됐으며 특히 납세자 권익보호 제도, 각종 컨설팅 제도, 중소기업 세정지원 안내 등 기업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세무정보 안내와 소통을 위해 마련됐다.정현택 목포상의 회장은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최선을 다하고 있는 우리기업들을 위해 마련된 소통의 자리에 양동구 청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목포상공회의소도 10개 시·군을 관할하는 지역경제의 대표기관으로서의 구심점 역할을 다하고 지역 경제의 리더라는 책임감을 가지고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양동구 청장은 "광주지방국세청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고, 최선을 다해 세정지원과 현안해결에 앞장 설 것을 약속드린다"며 "민생경제 회복과 경제위기 극복을 뒷받침 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해 기업의 애로와 건의사항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지역 기업인들은 ▲ 중소기업 결손금 소급공제 기간 확대 ▲ 세금포인트 제도 개선 요청 ▲ 중소기업 연구·인력개발비 세액공제 제도 개선 등을 건의했다. 도철원기자 repo333@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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