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많고 구설에도 오르내리며 갖은 논란을 빚어왔던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 조성사업이 드디어 첫발을 내디뎠다.
세계적인 리조트를 조성하겠다는 목표하에 야심 차게 출발했지만 1단계 사업 이후 외국인 전용 카지노 유치 추진 등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으며 현 개발사업자인 미래에셋과 계약과정에선 특혜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런저런 우여곡절 끝에 지난해 11월 전남개발공사와 미래에셋이 양수도 변경계약을 통해 3천433억2천만 원에 달하는 매매대금을 조기 납부하고 공사계획도 2029년에서 2024년으로 앞당기기로 하면서 사업이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여기에 또 다른 특혜시비를 불러왔던 진입로인 연륙교 역시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등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는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여수 경도 사업이 최근 다시 주목을 받는 건 현재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코로나19 이후인 '포스트 코로나'시대의 전남 관광을 새롭게 열 마중물이라는 점에서다.
초호화 호텔부터 해상케이블카까지 다양한 형태의 레포츠, 관광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휴양지가 국내에 들어서게 된다는 점은 앞으로 있을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관광 트렌드를 선점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미래에셋 측에서도 다른 사업은 포기해도 경도사업은 끝까지 추진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보이는 것 역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아이템 임을 확신하고 있다는 의미나 다름없다.
코로나가 언제 종식될지 기약이 없는 데다 앞으로 해외여행이 아닌 국내 여행이 대세를 이룰 것으로 전망되는 등 국내 관광이 앞으로 대세가 되면 새롭게 들어설 여수 경도는 국내 관광객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킬러 아이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장밋빛 청사진'이 나오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코로나 사태가 있기 전의 전망치가 연간 385만 명이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연간 관광객은 이보다 더 늘어날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한마디로 대박이라는 이야기다.
현재 매년 1천500만명 이상이 찾는 국내 최대 관광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는 여수로선 최소 관광객 2천만명이상이 찾는 세계적 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할수 있게 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본공사에 들어선 경도 개발사업은 앞으로도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여수 내에서 지역 소외론이 나오면서 자연공원이나 해양공원, 둘레길 등 여수시민들이 누릴 수 있는 콘텐츠들이 계획에 포함돼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으며 공사 도중에 불거질 환경 문제 등 여러 관문을 남겨두고 있다.
요즘 트렌드나 다름없는 '상생의 정신'이 분명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지역과 함께 더불어 가는 방안을 찾는 것이 마지막 남은 숙제일지도 모른다.
그동안 힘든 길을 걸어온 만큼 앞으로 꽃길만을 걸을 수 있도록 잡음 없는 성공적인 사업이 되기를 지역민의 한 사람으로서 기대해본다.
도철원 정치부 차장
- [무등의시각] 흔들리는 대통령, 흔들리는 지역현안 호남은 또 정치 클리쉐에 당한걸까.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만들겠다던 윤석열 정부의 신뢰가 흔들리고 있다. 윤석열표 광주 약속은 물론 균형발전 약속 어느 것 하나 전진에 방향타가 맞춰지지 못하고 있는 형국이다.'12.72%'. 광주에서 가장 높은 지지를 얻은 보수진영 대통령 탄생이라는 이례적인 기록을 만들어 주었건만 불과 반년 만에 '그럼 그렇지' 볼멘소리가 심심찮게 터져 나오고 있다.얼마 전 윤석열 정부 첫 예산안이 공개됐다. 긴축에 초점을 맞춘 재정 기조를 감안하더라도 실망이라는 평가가 적잖다. 특히 지역화폐, 임대주택, 쌀값 등 소득부족과 물가 상승으로 직격탄을 맞고 있는 서민을 고려한 조치 측면에서 아쉬운 대목이 많다. 야당이 '정부의 나라빚 걱정을 오롯이 시민들에게 떠넘긴 약자 실종 불공정 예산', '참으로 비정한 예산'이라는 쓴소리를 내뱉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물론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서 광주는 2년 연속 3조원 돌파라는 사상 최대 규모의 국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냈다. 굵직한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이 대거 포함된 덕이다.그렇다면 대통령의, 집권 여당의 호남 챙기기 의중이 반영된 결과일까? 답은 '아니오'로 기운다.인공지능, 반도체 등 신 경제 미래먹거리 분야에서 타 지역에서는 구현해내지 못한 무형의 아이디어를 대거 유형의 사업으로 전환했던 광주의 작전이 먹혀 들어갔다는 평가가 더 많다.윤석열 대통령의, 국민의힘 차원의 지역 현안 사업 국비 반영 노력이 아닌 광주시의 '개인기'가 더해진 결과일 뿐이라는 해석이 가능한 대목이다.윤석열 대통령이 선거 기간 우리 지역에 약속했던 공약 이행도 낙제점이다.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도체나 인공지능, 미래차 육성 분야는 일부 포함됐지만, 공약 사업인 달빛고속철도와 서남권원자력의료원 등은 누락됐다. 대통령의 약속이 관계부처의 반대(구체적인 정부 기본계획이 수립되지 않았다는 이유도 포함되지만)에 발목이 잡혀버린 우스운 상황만 연출됐다.국민의힘이 전국에서 가장 먼저 광주를 찾아 개최했던 예산협의회에서 약속한 사업도 삐걱거리고 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지난 7월 전남대학교병원 신규 건립과 관련해 "예산 당국에 부탁을 해서 1차적으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집어넣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당 차원에서 기획재정부와 전남대병원 새병원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협의했다고 공식화 한 것이다.하지만 결과는 대상 자격 미달. 용도변경을 완료하지 않은 병원 측의 미숙한 행정 때문이라고만 몰아세우기에는 석연치 않은 부분이 적잖다. 앞서 전북, 경북 등도 도시관리계획 변경 전 예타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경우가 있었고, 이번 예타 대상 포함 사업 가운데서도 유사 사례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균형발전에 역행하는 수도권 중심 정책도 '말뿐인 지방시대'로 가고 있다.반도체 학과 증원과 수도권 공장 증설 규제 완화 등과 같은 수도권 중심 정책 강화, 국정 과제에 포함된 기업의 지방이전 공약과 투자 촉진도 반대로 가고 있다.대통령의 지지율이 좀처럼 돌파구가 보이지 않는 점도 '尹표' 지역혁안 정책 표류 우려감을 키운다.취임 불가 80일 만에 20%대까지 추락했던 대통령의 지지율은 현재까지도 30%대 초반을 겨우 회복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지지율 지진에서 버팀목이 되어 줄 여당마저 불협화음, 갈라치기 등으로 내홍 중인데다 여사를 비롯한 대통령 주변 논란까지 끊이지 않고 있으니 국정을 온전히 주도 할 윤 대통령의 모습을 언제나 볼 수 있을 지, 언제고 볼 수 는 있을런지 의문 부호가 달린다.겨우 5년이다. 대통령의 정책 집행을 위한 씨앗을 심을 골든타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초석이 제대로 쌓이지 못하면 '지역맞춤형 성과내기'도 난망에 그칠 것이다.윤석열 대통령의 지방시대가 허울뿐인 약속에 그치지 않기를 바라본다. 주현정 무등일보 취재1본부 정치행정팀 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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