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해남 시가지 정비 탄력받는다

입력 2020.11.04. 11:10 양기생 기자
영암군,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76억 확보
해남군, 첫 도전에 공모 선정 원도심 재정비
영암읍 도시재생 뉴딜사업 개요도

영암읍과 해남읍의 원도심 시가지 정비 사업이 탄력을 받는다.

정부가 3일 발표한 도시재생특별위원회로부터 최종 승인을 받아 국비를 확보했기 때문이다.

영암군은 국토교통부 도시재생특별위원회로부터 '영암읍 일원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최종 승인받아 국비 76억원을 확보했다고 4일 밝혔다.

영암군은 이번에 확보된 국비 76억과 지방비 50억, 기금 8억, 민간투자 34억 등 총 168억여 원을 투입해 내년부터 2024년까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이란 쇠퇴하고 있는 구도심을 주민들의 역량강화를 통해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만들고 상권 활성화 및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영암읍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은 먼저 전남도 평가를 거치고, 국토부 전문가 평가단으로부터 실현가능성과 타당성에 대한 평가를 거쳐,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 사업계획 적정성, 국비지원의 타당성 등에 대한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영암읍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일반근린형으로 주거지와 골목상권 혼재 지역에 공동체 거점 조성 등으로 원도심 활성화를 꾀하는 유형이며, 역리·동무리·서남리 일원 16만3천714㎡를 대상으로 추진된다.

'S.M.A.R.T로 재탄생하는 영암'이라는 비전으로 추진되는 영암읍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안전한 영암(Safe), 골목이 즐거운 영암(Market), 매력 있는 영암(Attraction), 새롭게 시작하는 영암(Refresh), 함께하는 영암(Togehter) 이라는 전략으로 추진된다.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서 노후주택 집수리 사업과 스마트 안전도시 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매일시장 내 빈 점포를 활용해 낙지, 짱뚱어, 매력한우 등 영암을 대표하는 음식특화거리를 조성하고, 영암 5일시장 방문객을 영암읍 중심가로 안내하는 5일 마켓을 열어 골목상권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구 농산물품질관리원 자리에는 주민 커뮤니티 공간인 어울림복합문화센터를 조성하고, 그 인근에 아이돌봄 및 주민공동체를 위한 공간도 조성한다.

해남군 도시재생사업 구상도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골목길과 보행로를 정비하고 마을벽화를 조성하는 등 가로환경을 개선하고, 유휴부지를 활용해 도심 속 녹지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시재생대학과 주민제안공모사업 등 주민역량강화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전동평 군수는"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정주여건을 개선함과 동시에 지역상권을 활성화하여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생활인프라 및 커뮤니티 시설 조성 등으로 주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해남군도 도시재생뉴딜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복잡하고 까다로운 평가절차로 유명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보통 선정되기까지 3 ~4년이 걸리는 어려운 공모사업으로, 해남군은 올해 첫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이례적으로 바로 사업이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해남읍 전경

전통시장을 지역 커뮤니티·창업·관광 거점으로 활용하고, 특화거리를 조성, 상권활성화 및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해남군의 계획은 공모단계에서 매우 우수한 평가를 받아 일반근린형 분야의 전국 대표 우수 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다.

해남군은 읍 매일시장과 5일시장 인근을 대상으로 '시장·길·천이 아름다운 해남읍 원도심 재생, 아이와 공동체의 미래를 키우는 행복삶터 해남'이라는 주제로 2024년까지 사업비 142억원을 투입해 일반근린형 도시재생 전략을 추진하게 된다.

12월경 전남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사업승인 후 군은 내년부터 2024년까지 본격적으로 재생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도시재생사업은 민선7기 군민과 약속했던 핵심 공약사항으로,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며"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도시재생의 모델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양기생기자 gingullove@srb.co.kr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