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극복 무등일보가 함께하겠습니다<4> '넥스트 노멀' 대비하는 행정

입력 2021.01.24. 15:45 주현정 기자
신종 감염병 낳은 새 문화 ‘비대면’
대면 불문율 행정서비스 대전환 중
메가사업·단순 대민업무도 ‘온택트’
위기=기회… 쌓여가는 가시적 성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남도장터에서 판매하고 있는 친환경 농수축산물을 홍보하고 있는 모습. 전남도 제공

'세상은 B.C와 A.C로 나뉜다.' 코로나19가 일상을 완전히 바꿔놓으면서 '기원전·후'를 뜻했던 이 문장은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를 지칭하는 신조어로 사용되고 있다. 지난 1년간 비대면화 바람, 소위 '언택트(Untact)'의 영향이 미치지 않은 곳이 없다지만 철저하게 대면 위주로 구조화된 행정서비스 영역 역시 직격탄을 피할 수는 없었다.

광역행정을 이끌고 있는 광주시와 전남도는 비대면 일상화 시대 도래에 맞춰 체질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 대면이 불문율과도 같았던 단순 민원업무는 물론 통상·투자유치, 일자리박람회에 이르기까지 온라인으로의 대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공공쇼핑몰 분야에서는 눈부신 두각을 나타내며 '코로나 시대 행정이 가야할 길'에 대한 주요 키워드까지 제시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시민들이 광주를 위한 소통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직접 뽑는 '2020 랜선 소통콘텐츠 공모전' 본선이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모습.

◆광주시, '코로나 임팩트' 극복

광주시는 지난해 8월 '행정의 비대면화 전환'을 발표했다. 일정 비율 재택근무 의무제, 영상회의 활성화, 일자리·투자유지·문화여가 등 주요 사업 온라인화 등이 대표적이다. 이후 사실상 전 업무에 걸쳐 시스템 재정비에 주력하고 있다.

이 중 통상, 투자유치 분야에서의 시도가 눈에 띈다. 국가 간 물리적 교류가 중단되면서 위축된 기업 투자유치 활동을 온라인과 연계한 것인데 새로운 시도라는 측면에서는 물론 일정부분 성과까지 남기면서 가능성을 보였다.

광주시는 지난해 8월부터 모두 6차례에 걸쳐 온라인 투자환경설명회를 열었다. 지역 투자환경 관련 분야를 시작해 인공지능, 에너지, 자동차, 의료, 문화 분야에 이르기까지 매월 주력 산업별 육성정책을 온라인으로 홍보하고 있다. 유튜브 등 채널에서 영어·중국어·일본어 등 3개 언어로 광주시 투자유치 영상 상영, 실시간 질의응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현재까지 누적 2천530여건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중국 잠재 투자기업 발굴을 위해 상하이에 위치한 광주시 해외사무소를 활용, 현지 SNS(웨이보) 홍보는 물론 국제수입박람회에 오프라인 부스도 마련해 광주 기업에 관심 있는 바이어들과의 대면 접촉도 이어갔다. 첫 시도임에도 150여건의 상담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 광주전남KORTA지원단과 협업을 통해 아시아계 바이어 대상 450여건(3천258억만 달러), 중동과 북미지역을 대상으로도 521억3천달러(74건)의 온라인 상담을 기록하기도 했다.


◆전남도, '남도장터'로 위기 개척

코로나19로 비대면, 온택트가 대세를 이루면서 농민과 어민 등 농·수·축산업에 종사하는 도민이 많은 전남도는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면서 찾은 결론이 '온라인 판매 활성화'였다.

전남도의 주력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농수축산업의 경우 대면 판매가 주를 이루고 있는 상황에서 비대면이 강조되는 위드코로나 시대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전남도는 이같은 상황에서 농어민들에게 새로운 활로를 열어주기 위한 방안으로 대표 온라인 쇼핑몰인 '남도장터' 활성화를 추진했다.

특히 지난해 3월부터 학생들의 등교가 중지되고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시작되면서 서서히 판매가 늘어났던 남도장터는 전남도의 시책 중 전국적으로 확산됐던'학교급식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사업을 통해 폭발적으로 매출액이 늘기 시작했다.

단기적으로는 전남의 우수한 친환경농산물을 재배하는 농가들의 숨통을 틔워주는 역할을 했던 '농산물 꾸러미'는 전남보다 3개월여 늦게 시작한 서울의 꾸러미 사업의 75%에 달하는 205억원 규모의 농산물을 공급하는 마중물이 됐고 이는 결국 전남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

전남도 관계자는 "지난해 남도장터 매출액이 328억원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은 시대적 상황에 잘 대처해나간 점이 주효했다고 본다"며 "올해는 남도장터에 지역 전통시장과 소상공인들까지 포함해 농어민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들도 함께 코로나 위기를 넘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도철원기자 repo333@srb.co.kr주현정기자 doit85@srb.co.kr


"올해 500억 목표···소상공인도 아우르는 남도장터 될 것"

강종철 전남도 농식품유통과장

지난해 폭발적 성장 힘입어

회원 50만·글로벌화 도전

전통시장 상인 등 입점 추진

강종철 전남도 농식품유통과장.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들도 남도장터에 입점시켜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액인 326억원을 기록하며 전남의 친환경 농수축산물과 특산물의 새로운 활로를 열었던 전남도의 온라인쇼핑몰'남도장터'가 올해 사업 범위를 확대,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을 아우르는 대표쇼핑몰로 거듭날 예정이다.

남도장터를 총괄하고 있는 강종철 전남도 농식품유통과장은 "지난해 코로나19라는 전 지구적 재앙으로 인한 시대적 환경이 남도장터를 새롭게 탈바꿈하는 동력이 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남도장터를 통해 전남의 우수한 농수축산물이 전국적으로 인정 받으면서 농어민들에게 잠시나마 웃음을 되찾게 해줄 수 있었다"고 밝혔다.

강 과장은 "현재 농업 1천6개, 축산 57개, 수산 187개 등 1천250개 남도장터 입점업체가 1만6천여 품목을 판매하고 있는데 올해부터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들도 입점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특산물 판매를 확대해 나가는 한편 남도장터의 글로벌화를 올해 추진하겠다" 말했다.

전남도는 해외소비자가 역직구할 수 있도록 영어와 중국어, 일본어 등 3개국어로 이용 가능한 자체 쇼핑몰을 3월말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또 현재 남도장터와 연계된 온라인쇼핑몰 등 판매채널은 31개사였지만 모두 국내채널이었다는 점에서 올해에는 미국, 일본, 동남아 등 주요 온라인몰 입점 등 해외판매채널 12개사를 추가해 국내외 판매를 늘려나갈 방침이다.

강 과장은 "그동안 전남도가 공을 들여온 미국 아마존에 들어간 지역 농수축산물들은 대부분은 남도장터를 통해 해외까지 수출됐다"며 "국제협력관실과 협력을 통해 이러한 연결고리를 더욱 확대해 전남지역 농수축산물과 특산물의 수출을 늘려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전남도는 지난해 남도장터 이용고객 분석을 통해 수도권 고객들이 37~38%에 달하는 등 40%가량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올해는 전국 각지에 퍼져 있는 호남향우회를 중심으로 회원가입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강 과장은 "2019년 2만8천여명이었던 회원이 지난해 29만명으로 10배가량 늘었다"며 "올해는 출향민들을 중심으로 회원수를 50만명까지 확대할 수 있도록 도민행복소통실과 함께 외연 확대에 주력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지난해 남도장터 방문자 재구매율은 2019년보다 무려 7천13%가 늘어나는 등 '한 번도 오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오는 사람은 없다'라는 말처럼 재구매자가 급증했다"며 "이는 그동안 변화하는 시대적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모바일 앱을 자체개발하고 제품 품평회, 그리고 품질 관리 강화를 위해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 등을 도입해 고객 신뢰도를 높여나간 것이 주효했다"고 덧붙였다.

강 과장은 "올해 남도장터 목표 매출액은 500억원"이라며 "그동안 많은 어려움을 겪었을 소상공인과 전통시장까지 남도장터에서 함께 웃을 수 있도록 더욱 철저하게 준비해 명실공히 남도를 대표하는 온라인쇼핑몰로 함께 코로나19를 극복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도철원기자 repo333@sr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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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소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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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에 젊은 활기가 가득한 곳 일명 '광주의 동리단길' 동명동에서 보해양조가 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팝업스토어)를 지난달 12일에 시작했다. 스몰 액션 스토어는 MZ세대와 친환경·자연환경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겨냥한 힙한 팝업스토어다. 팝업스토어는 바다를 보호하는 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기획된 것으로 보해소주 스몰 액션(SMALL ACTION) 캠페인의 첫걸음이다. 보해소주 스몰 액션 캠페인은 스몰 액션 캠페인이라는 이름과 같이 '작은 실천으로 환경을 지키자'는 취지로 플로깅 활동을 진행한다. 플로깅(plogging)이란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말한다. 스몰 액션 캠페인은 보해가 가지고 있는 '바다의 보물'이라는 뜻을 담은 사명처럼, 쓰레기를 줍고 줄이는 작은 행동이 모여 보물 같은 바다를 소중히 하자는 취지에서 이번 캠페인을 준비했다.보해양조는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2030세대가 가득하고 광주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동명동을 선택했다. 플로깅 활동을 참여하게 되면 생분해성 수지 위생장갑, 비닐봉지, 대나무 집게로 구성된 친환경 플로깅 체험 키트를 받아 동명동 일대에서 플로깅할 수 있다. 이후 가져온 쓰레기 분류를 마치면 소금 아이스크림으로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또한 SNS 업로드와 설문 참여 시 보해소주 굿즈를 추가로 증정한다. 참가자들은 플로깅에 동참하면서 육지의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결국 소중한 바다를 지키는 첫걸음이란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만들었다.수거된 쓰레기는 작가들과 협업을 거쳐 새로운 작품으로 재탄생해 팝업스토어 곳곳에 설치될 예정이다. 방문객들은 전시된 작품을 보면서 '쓰레기에서 보물로(From Trash To Treasure)' 거듭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는 7월 12일까지 총 두 달간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후 12시부터 오후 8시까지 방문 가능하다. 방문객들을 위해 플로깅 체험 외에도 친환경 에코백, 양말, 보해소주가 더해진 프리미엄 플로깅 키트 등 다양한 굿즈 판매도 함께 진행된다.보해소주에서 해양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진 나비효과보해소주는 기존 소주와 다르게 소금을 넣었다는 가장 큰 차별점이 있다. 보해소주는 세계 3대 소금으로 불리는 히말라야 핑크소금, 안데스산맥 호수 소금, 신안 토판염을 사용하여 소주 특유의 쓴맛과 강한 알콜향을 잡는 솔트레시피를 통해 기존 소주의 '과당'으로 맛과 향을 가리는 제조방식을 깬것이다. 2021년 출시 후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보해소주'가 역대 신제품 가운데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보해양조는 보해소주에 사용되는 소금이 결국 바다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기에 건강한 바다 환경을 만들기 위한 해양 환경 보호 캠페인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보해양조는 어떤 기업인가?보해양조는 목포에 본사를 둔 광주전남 대표 주류전문 기업이다. 보해소주 말고도 잎새주, 복받은 부라더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보해소주 팝업스토어 어디서 할까?보해양조와 아우르(OWLR)가 콜라보한 보해소주 스몰 액션 팝업스토어는 광주 동명동 아우르 팝업존(별채)에서 진행 중이다. 아우르는 지난달 오픈한 ㈜광지주의 첫 브랜드다. 전남 특산물을 활용한 다이닝 바, 그로서리 마켓 등 전남 로컬푸드를 알리는 복합문화공간이다.해양 환경 보호를 위한 보해양조 행보지난달 12일 문을 연 광주 동명동 팝업스토어를 통해 그 시작을 알렸으며, 이어서 25일 목포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 & 스몰 액션 스토어를 오픈했다. '보해소주 플로깅 센터'는 목포 여객터미널과 도보로 5분 정도 떨어진 곳에 자리했다. 보해는 여객터미널 이용객들이 배를 기다리는 시간을 이용해서 플로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플로깅 센터를 열게 됐다. 섬에 들어가는 관광객들도 플로깅 키트를 받아 관광을 하며 플로깅에도 동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참가자들 중 플로깅하고 있는 사진에 해시태그 'pickup_bohae'를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플로깅과 관련된 굿즈를 제공한다. 플로깅 센터와 스몰 액션 스토어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운영되며 휴무일 없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방문 가능하다.문예송기자 rr3363@md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