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의 '開소리']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서민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입력 2021.03.01. 13:00

정치의 목표는 사람들의 삶을

더 낫게 만드는 것,

그런데 특정 정책으로 인해

다수의 사람들이 피해를 본다면,

그건 정치가 나쁜 것이 된다

그럴 때 '이 정책 나쁘다'라고

말함으로써 정책이 바뀌게끔 해야

나쁜 정치가 사라진다

이 일은 꼭 많이 배우고,

정치판에서 잔뼈가 굵은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네가 잘하는 것, 네 영역의 일을 해라. 나는 축구선수기에 축구만 한다. 나는 정치인이 아니다. 만약 내가 정치인이었다면, 정치만 했을 것이다."

'즐라탄'이라는 축구선수가 농구선수인 르브론 제임스에게 한 말이다. 즐라탄은 스웨덴에서 태어났고, 영국과 이탈리아 프로팀에서 활동하며 500골 이상을 넣은 슈퍼스타다. 41세인 올해도 이탈리아 리그에서 뛰며 득점 3위를 달리며 노익장을 과시하고 있으니, 이 정도 선수라면 남에게 '네 본업에 충실하라'는 말을 할 자격이 있어 보인다. 하지만 여기엔 두 가지 문제가 있다. 첫 번째, 즐라탄이 저격한 르브론은 현재 전 세계에서 농구를 가장 잘하는 선수다. 은퇴한 마이클 조던에 이어 역대 2위로 평가받는 데다, 지난 시즌 소속팀을 우승으로 이끌며 최우수선수로 선정되기도 했으니, 르브론만큼 본업에 충실한 사람을 찾아보긴 힘들다. 오히려 르브론이 즐라탄에게 "나한테 신경 쓸 시간에 축구 연습이나 해"라고 할 법하다. 두 번째, 이게 더 큰 문제인데, 정치는 정치인에게만 맡겨둔 채 다른 이는 정치에 대해 간섭하면 안되는 것일까? 어느 정도 사는 나라에서는 정치적으로 중요한 일들을 국민투표로 결정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자질구레한 일들은 정치인들에게 맡길지라도, 헌법을 바꾼다든지, 대통령과 국회의원을 뽑는다든지 하는 중요한 사안은 국민투표로 이루어지고 있다. 돈도 더 들고 절차도 번거로울지라도 이런 시스템을 만든 이유는 많은 국민의 참여하에 이루어지는 정치가 그렇지 않을 때보다 훨씬 더 공정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국가가 국민의 정치참여를 요구하고 있는 판에, 정치에 관심을 끄고 본업에 충실하라는 말은 헛소리다.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는 또 있다. 정치는 한정된 자원을 어디에 쓸지 결정하는 분야, 그런데 국민 누구도 정치에 관심이 없다면, 자원 배분의 왜곡이 일어난다. 국민이 내는 세금을 정치인들끼리 나눠 먹어도, 개발정보를 미리 빼돌려 천문학적 부를 축적해도, 그걸 막을 방도가 없다는 얘기다. 프랑스 드골 대통령이 "정치는 정치인에게만 맡겨놓기엔 너무 중요하다"라고 말한 건 바로 이 때문이다. 그런데 즐라탄은 르브론에게 왜 그런 말을 했을까? 르브론이 농구는 잘 알지 몰라도, 정치에 대해서는 잘 모르기 때문이란다. 그런데도 르브론이 정치에 대한 발언을 계속하는 것은 "유명인사들이 어느 정도 지위에 올랐을 때 하는 첫 번째 실수"라는 게 즐라탄의 설명이다. 물론 정치에 대해 많이 알면 정치적 발언을 하기가 더 쉬울 것이다. 하지만 이게 '정치를 모르면 입 닥치고 있어라'고 얘기할 근거는 되지 않는다. 정치의 목표는 사람들의 삶을 더 낫게 만드는 것, 그런데 특정 정책으로 인해 다수의 사람들이 피해를 본다면, 그건 정치가 나쁜 것이 된다. 그럴 때 '이 정책 나쁘다'라고 말함으로써 정책이 바뀌게끔 해야 나쁜 정치가 사라진다. 이 일은 꼭 많이 배우고, 정치판에서 잔뼈가 굵은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다른 나라들은 다 코로나19 백신을 맞는데 우리 정부는 백신을 구할 생각을 안 한다면, '백신을 구하라'고 정부에 요구해야 한다. 권력자의 딸이 표창장을 위조해 좋은 대학에 들어갔다면, '그 학생의 입학을 취소시켜라'고 외치는 게 맞다. 이렇게 하는 데 무슨 대단한 지식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 않을까?

이쯤 해서 르브론이 어떤 정치적 발언을 했는지 알아보자. 그는 1984년, 당시 16살이던 미혼모의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가 없다 보니 르브론은 흑인의 굴레인 인종차별은 물론이고 지독한 가난에 시달려야 했는데, 초등학교 시절만 해도 전학을 12번이나 다녔다니 얼마나 힘들었을까 싶다. 그런데 르브론이 본 흑인 아이들의 삶은 자신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학비와 용돈을 구하기 위해 그들은 어린 나이에 마약을 팔고, 그러다 경찰에 잡혀 전과자가 됐다. 전과자는 취업이 어려우니 어른이 된 후에도 쭉 가난할 수밖에 없고, 그런 가정에서 태어난 흑인 아이들은 또다시 마약을 팔았다. 다행히 르브론에게는 천부적인 운동능력이 있어서 흑인 아이들 대부분이 가는 이 길에서 벗어날 수 있었고, 결국 그는 연봉 400억원을 넘게 받는 스포츠 부호가 된다. 미국 사회의 주류에 진입했으니 농구에만 전념해도 누가 뭐라고 할 사람이 없지만, 르브론은 흑인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돈을 얼마나 벌든, 얼마나 유명한 사람이든, 미국에서 흑인으로 사는 것은 어렵다."는 발언에서 보듯, 르브론은 인종차별에 누구보다 분노하는 명사다. 비무장 흑인 한 명이 경찰에게 7발의 총탄을 맞은 2020년 8월, 그는 매우 중요한 경기였던 플레이오프에 뛰지 않겠다고 선언해 경기를 취소시키기도 했고, 흑인들이 더 나은 삶을 위해 투표를 열심히 하라고 독려하기도 한다. 말만 이러는 게 아니라 르브론은 흑인들을 위해 학교를 짓거나 장학금을 주는 일에 재산의 상당부분을 쓰는 기부천사이기도 하다. 2015년에는 무려 490억의 기부를 발표해 많은 이를 감동시키기도 했는데, 이런 사실을 알고나면 즐라탄의 르브론 저격이 한심하게 느껴지지 않은가? 흑인들 입장에서 르브론은 자신들의 열악한 처지를 대변해 주는 영웅일 수밖에 없다.

난 흑인이 아니니까 괜찮아, 라고 말하지 말자. 잘못된 정치에 침묵하면 그 화살은 결국 나에게 돌아오니 말이다. 2019년, 개그맨 이용진이 한 유튜브 채널에서 대통령을 지칭하며 '문재인 씨'라고 부른 적이 있다. '씨'라는 호칭도 충분히 높인 것이지만 친문세력은 이 말에 흥분했고, 결국 이용진은 사과와 함께 유튜브를 닫아야 했다. 원래 웃음은 힘센 권력을 조롱할 때 나오는 법이지만, 대통령을 왕으로 떠받드는 친문의 공격 앞에서 정치풍자 유머는 설 땅이 없어졌고, 이는 개그콘서트 (개콘)가 폐지되는 한 이유가 됐다. 이용진이 욕을 먹을 때 많은 이들이 그의 편에 서서 싸워줬다면, 개콘이 조금 더 연장되지 않았을까? 비단 개콘뿐이 아니다. 대통령에 대한 비판이 금기시되면서 그 폐해는 결국 우리 사회 전체를 잠식했고, 이 나라는 지금 수렁 속으로 침몰해가고 있다. 아닌 걸 아니라고 외쳐야 여기서 탈출할 수 있건만, 비판의 소리를 내는 이에게 또 다른 즐라탄들은 이렇게 말한다. "네 본업에나 충실해." 정권 비판을 하는 나 역시 '기생충 연구나 하라'는 말을 숱하게 들었다. 그런 말을 듣는다고 움츠려들지 말자. 그리고 비판의 목소리를 계속 내자. 나라가 망한 뒤에는 본업이고 뭐고 남아있지 않으니 말이다. 서민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 광주·전남 대표 정론지 무등일보는 영남일보(경상), 중부일보(경기), 충청투데이(충청) 등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지역신문사들과 함께 매주 화요일 연합 필진 기고를 게재합니다. 해당 기고는 무등일보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