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광주전남의 통합으로 가는 길목에서

@박성수 광주전남지역혁신플랫폼 총괄운영센터장 입력 2020.11.17. 15:00

마침내 광주와 전남의 수장이 통합을 위한 논의를 시작하였다. 천신만고 끝에 만들어진 합의문을 살펴보면 원론적인 합의로 그쳤지만 첫술에 배가 부를 수 없지 않겠는가. 시작이 반이라고 하니 이제 첫 삽을 뜬 만큼 진도를 나가는 것은 서로가 얼마나 노력하느냐 여하에 달려 있다. 모두가 만족하면서 윈윈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찾겠다고 하지만 '솔로몬 왕' 아니고는 그 누구도 해결할 수 없다. 지역 언론들의 보도를 보면 '가야 할 길이 첩첩산중'이라고 하는 것처럼 풀어가야 할 난제가 산적되어 있기 때문이다.

광주와 전남은 고려 성종 14년 (955년)에 한 때 해양도(海陽道)로 불린 적이 있다. 전국에서 가장 긴 해안선을 갖고 있고, 제일 많은 섬과 일조량이 풍부한 지역에서 비롯되었지 않나 싶다. 그래서 우리 남도는 자연 풍광이 뛰어나 예부터 더없이 살기 좋은 고장이었다. 눈여겨 보면 시·도민들에게 도시가스를 공급해 주고 있는 해양에너지 ㈜ 또한 해양(海洋) 아닌 해양(海陽)을 사명으로 쓰고 있다. 유홍준 교수가 즐겨 써서 유명해진 남도 답사 일번지는 우리 광주와 전남을 전국적인 명소로 알리는데 결정적으로 기여한 바도 있다.

지난 민선 6기에는 광주와 전남의 상생발전을 위해 제일 먼저 싱크 탱크부터 통합하자며 광주발전연구원과 전남발전연구원을 하나로 묶었다. 이어 제 2남도학숙과 한국학호남진흥원을 연달아 설립하여 시·도간의 상생고리를 만들어 낸 바 있다. 한편 민선 7기에 들어선 관광재단의 경우 문화관광부로부터 통합 설립 권고를 받은 바 있었지만, 아쉽게도 시와 도에 별도로 만들어지고 말았다. 남도를 찾아오는 관광객들은 광주를 거쳐 전남으로, 전남을 거쳐 광주로 오기 마련인데 말이다. 듣자니 그나마 양 기관장들이 정기적으로 만나 해법을 찾는다고 해서 다행이긴 하지만 이들 기관의 통합도 향후 논의되어야 할 과제이다. 광주와 전남을 아우르는 기관들이 많아져야 동반 성장할 수 있으며 그러다 보면 시·도의 상생 문화가 쉽게 정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다시 행정통합 논의로 돌아가 보자. 서인경 공화국으로 불리는 수도권의 광역화에 따른 블랙홀 현상, 지방의 인구소멸과 경쟁력 약화 등, 비수도권은 그 어느 때 보다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대구·경북과 부산·울산·경남, 대전·세종은 통합을 위한 대책 마련에 절치부심하고 있다. 특히 우리와 여건이 비슷한 달빛동맹의 파트너, 대구와 경북은 행정통합논의를 선점하여 훨씬 앞서가고 있다. 민선 8기를 목표로 서로가 의기투합하여 속도를 낸 결과 4개월 만에 나온 용역 결과를 가지고 검토를 마친 다음, 공론화위원회를 만들어 3차 회의까지 마쳤다고 한다.

그런데 우리는 어떤가. 합의문에서 보는 것처럼 용역 기간 1년, 검토 기간 6개월을 거쳐 민간주도의 공론화로 가게 되어 있다. 하루가 급한데, 신중모드로 일관하다 보니 결국 민선 8기로 공이 넘어가지 않나 싶어 조바심이 난다. 절박한 심경에 가슴이 답답해지기 조차한다. 좀 더 적극적으로 서둘러 분발하면 연구 기간과 검토 기간부터 단축할 수 있지 않을까.

벤치마킹할 수 있는 행정통합에 대한 대구경북연구원의 선행 연구가 이미 나와 있고, 더욱이 광주전남연구원의 우수한 연구역량이라면 소요 기간을 줄여 갈 수 있다고 본다.

우리에게 남아 있는 시간은 별로 없다. 지금은 절체절명의 시간으로 더없이 중요하다. 한시도 지체할 수 없다. 그래서 광주와 전남이 하나가 되려면 그동안 누려 왔던 기득권부터 과감히 내려놓아야 한다. 역지사지의 정신으로 상생을 위한 각고의 노력을 해나가야 한다. 우리 후손들이 '이 땅에 태어나기를 참 잘했다'라고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두가 시대적 소명을 갖고 보다 적극적인 통합논의에 임해야 할 것이다. 박성수(미래남도연구원장·전남대 명예교수)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