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재확산 양측 부담 커
전기차 전환 따른 '고용 안정'
파업없이 협상 마무리 기대감
기아자동차 노조가 파업 수순을 밟고 있는 가운데 최근 잇따라 진행된 사측과의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에 대한 협상 논의가 급물살을 타 '무분규 합의'가 이뤄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 노사는 지난 10일부터 이날까지 수차례 만나 '임단협'에 대한 논의를 벌였다.
특히 기아차는 최근 진행한 임단협 본교섭에서 사측 제시안을 잇따라 전달하고 적극적인 노조 달래기에 나서고 있다.
기아차는 제시안에 생산직 정년 퇴직자가 최대 1년까지 연장 계약 형태로 근무할 수 있는 '베테랑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는 한편, 미래 전기차 시장 전환에 다른 노조원들의 고용 안정을 약속하고 재직자의 직무 재교육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명시했다.
또 지역 사회공헌 기금 출연과 '코로나19'로 인한 협력사 동반 성장 기금 마련 등 사회공헌을 위한 내용도 함께 담았다. 특히 성과급 150% 지급, 무파업 타결시 우리사주 지급, 코로나 특별 격려금 120만원, 재래시장 상품권 20만원 지급 등도 함께 제시했다. 이는 현대차가 지난 9월 타결한 합의안과 비슷한 수준이다.
현대차의 경우 최종 타결시 사측에서 제시한 합의안 보다 높은 성과급과 우리사주 지급분을 확대해 마무리된 점을 감안, 기아차도 원만한 합의안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 보여 기아차 노조가 올해 파업 없이 협상을 마무리지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기아차 노조도 현대차가 '코로나19' 여파로 무분규 합의했고, 최근 잠잠했던 '코로나'가 1.5단계로 격상되는 등 다시 재확산될 조짐을 보이면서 파업을 무리하게 추진하기에는 부담이 크다는 분석이다. 파업강행시 9년 연속 파업이라는 지역내 여론이 좋지 않다는 것도 기아차 노조가 파업을 강행하는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기아차 노조는 기본급 12만304원과 성과금으로 전년 영업이익의 30%를 요구해 왔다. 또 전기차와 수소차 모듈 부품 공장 사내 유치를 비롯해 잔업 30분 보장, 노동이사제 도입, 통상임금 범위 확대 등을 협상안으로 제시해 왔다.
업계 관계자는 "강경 파업을 예고했던 기아차 노조가 최근 잇따라 진행된 사측과의 교섭에서 다양한 논의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코로나'가 재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고, 현대차가 올해 무분규 합의를 이끌어 낸 점을 감안해 원만히 해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옥경기자 okkim@srb.co.kr
- '법정관리 신청' 지역건설업체, 회생 취소도 나와 지난해말부터 광주전남 지역건설업체 9곳이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사진은 멈춰선 공사현장 모습. 건설업계 위기설이 한층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이미 법정관리를 신청한 지역 건설업체 중 회생절차 폐지결정이 내려진 업체가 나오는 등 실제 파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18일 지역건설업계와 법조계 등에 따르면 지난해 말부터 법원에 법인회생(법정관리) 신청에 나선 광주·전남 업체는 9곳이다.해광건설(시공능력평가 908위)을 비롯해 거송건설(1천324위), 계원토건(1천399위), 송학건설(243위), 중원건설(2천889위), 세움 건설(519위), 새천년건설(105위), 토담건설(720위), 일군토건(124위) 등 지역 중소건설업체들이 잇따라 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했다.하지만 일군토건의 경우 기각결정이 내려졌으며 720위인 토담건설은 지난 2월 7일 회생절차 폐지결정이 내려졌다.법원은 토담건설에 대해 '사업을 청산할 때의 가치가 사업을 계속할 때의 가치보다 크다는 것이 명백하게 밝혀졌다'며 직권으로 회생절차 폐지결정을 내렸다.사측의 즉시항고 시 폐지결정의 효력이 정지된다는 점에서 최종 결과가 내려지진 않은 것으로 보이지만 업계에선 사실상 파산선고로 보고 있다.하지만 다른 업체들 역시 이제 첫 단계인 '포괄적 금지'또는 '회생절차 개시' 등에 머물고 있다는 점에서 회생계획안이 최종적으로 인가를 받지 못할 경우 파산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법정관리 신청을 하지 않았지만 보증사고 등 어려움을 겪는 한국건설(99위)까지 포함하면 최근 몇 개월 사이에 지역의 10개 건설업체가 '부도' 위기에 내몰린 셈이다. 여기에 200위권의 지역건설업체의 위기설도 나돌고 있는 상황이다.건설업계에선 '이미 나올만한 곳은 다 나왔다'며 더 이상 법정관리에 들어갈 업체는 사실상 없다는 입장이다.이미 어려움을 겪고 있던 회사들은 다 신청을 한 데다 대다수의 건설업체들이 내실다지기에 들어가 대체로 안정적인 운영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지역건설업계 관계자는 "현재 법정관리에 들어간 업체들의 경우 자금난 등으로 꾸준히 거론돼 온 곳들"이라며 "회생계획을 제대로 세우지 못한 회사는 파산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이어 "광주지역 분양시장이 워낙 좋지 않아 지역업체들이 분양에 나서지 않고 있을 뿐 타 지역에선 분양에 나서고 있는 상태"라며 "그동안 충실히 대비해 온 업체가 많아 추가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업체는 그다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도철원기자 repo333@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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