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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주 쌤의 함께 성장하는 부모 11. 슬기로운 이유식 생활 <상> 고수의 레시피

입력 2020.05.20. 15:53 수정 2020.06.04. 19:25
우리아이 월령별 맞춤 식단 알려드려요


후기 이유식으로 들어오면 제일 큰 변화는 쌀 알갱이와 묽기, 먹는 양의 변화입니다. 이제 더 이상 쌀은 갈지 않고 푹 퍼진 되직한 죽으로 먹고, 하루 2번 식사에서 하루 3회 식사로 어른 먹는 시간과 똑같이 식사 할 수 있게 됩니다. 아기들은 돌이 되기 전까지 빠른 속도로 자라게 됩니다. 그 중 3개월 마다 '급 성장기'가 찾아오는데 시기별로 발달과업을 이루며 걷기 위해 근골격을 완성해 나갑니다. 모유나 분유가 주식이었지만 이제 밥을 먹기 위한 이유식 진행에도 큰 변화를 보이게 되는 시기입니다.


3개월 뒤집고, 6개월 기어 다니기 시작 (초기~중기 이유식 진행-1~2회 식사)

9개월 잡고 서기 시작 (후기 이유식 진행-3회 식사)

12개월 걷기 시작 (완료기 이유식 진행-3회 식사)


▲9개월~돌전(후기1. 갈지 않고 푹 퍼진 되직한 죽)

하루 2회 식사에서 이제는 본격적으로 '3회 식사로 어른 식사하는 시간에 함께 먹는다' 라는 개념으로 진행합니다. 가족과 함께 오순도순 식사하는 문화가 자리 잡힐 수 있게 규칙적으로 실천한다. 쌀과 찹쌀, 현미, 흑미, 홍국미 등의 각종 잡곡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채소와 소고기, 닭고기, 흰살 생선류, 해조류·계란 흰자는 아직 조심할 시기입니다. 고기와 야채 2가지 이상 조합해 메뉴를 달리해 조리합니다.


소고기 알배추 새송이 당근죽

재료 불린 쌀 35g, 소고기15g, 알배추 10g, 새송이 버섯 10g, 당근10g


만드는 법

1. 쌀은 잘 씻어 1시간 이상 불려서 준비한다.

2. 소고기는 끓는 물에 푹 삶아준다.(소고기 삶은 물은 육수로 사용한다)

3. 알배추는 잘 씻고 데쳐서 3㎜정도로 다진다.

4. 새송이 버섯은 잘게 다진다.

5. 다진 당근을 육수100㎖에 먼저 넣고 끓으면, 쌀과 함께 다시 끓이고, 눌러 붙지 않게 10분 정도 끓이다가 소고기, 알배추, 새송이 버섯을 넣고 중불과 약불로 모든 재료가 충분히 익을 때 까지 잘 끓여 완성한다.

Tip 쌀이 으깨지지 않도록 뜸 들일 때는 아주 작은 불에 뚜껑을 덮고 5분 정도 기다린다. 혓바닥에서 잘 으깨질 정도로 익히도록 한다.



▲12개월 전후(후기2, 무른 밥)

'밥의 시작' 으로 채소나 고기의 크기가 5~7㎜로 키워집니다. 더 오물거려 먹을 수 있도록 '오물오물 냠냠' 흉내 내는 모습을 많이 보여줍니다. 향이 강한 채소나 매운 것을 제외한 웬만한 모든 재료는 이용 가능합니다. 새우와 전복, 갑각류, 계란 흰자 등을 먹이는 시도도 가능합니다. 고기와 야채 2가지이상 조합해 다양하게 조리합니다.


소고기 가지 양배추 완두콩 무른밥

재료 불린 쌀40g, 소고기20g, 가지 10g, 양배추 10g, 완두콩10g, 양파5g


만드는 법

1. 쌀은 잘 씻어 1시간 이상 불려서 준비한다.

2. 소고기는 끓는 물에 푹 삶아준다.(소고기 삶은 물은 육수로 사용한다)

3. 양배추는 잘 씻고 데쳐서 5㎜정도로 썬다.

4. 가지는 5㎜정도의 큐브로 썰어서 부드럽게 익혀둔다.

5. 완두콩은 껍질을 벗겨 잘 익혀두고 양파는 잘게 다져준다.

6. 육수150㎖는 먼저 끓인 후 쌀을 넣어 눌러 붙지 않게 10분 정도 끓이다가 소고기, 가지, 양배추, 완두콩, 양파를 넣고 중불과 약불로 모든 재료가 충분히 익을 때 까지 잘 끓여 완성한다.

Tip무른밥의 묽기는 죽보다는 되고, 진밥보다는 무른 상태로 물기가 너무 많지도 적지도 않게 조리 하도록 한다.


▲13개월부터 유아식 전까지(완료기, 진밥)

'이유식의 마지막 단계'로 밥과 반찬을 곁들여 먹는 훈련을 미리 시작 할 때입니다. 주먹밥, 밥전, 콩가루 굴려주기, 오무라이스, 볶음밥, 덮밥 등 다양한 형태의 식사로 유아식을 준비합니다. 향이 강한 채소나 매운 것을 제외한 웬만한 모든 재료는 이용 가능합니다. 새우와 전복, 갑각류, 계란 흰자 시도도 가능하다. 고기와 야채 2가지이상 조합해 다양하게 조리합니다.


오트밀 닭고기 비타민 당근 진밥

재료 불린 쌀45g, 닭고기25g, 비타민 15g, 당근 10g, 오트밀10g, 양파5g


만드는 법

1. 쌀은 잘 씻어 1시간 이상 불려서 준비한다.

2. 닭고기는 끓는 물에 푹 삶아준다.(닭고기 삶은 물은 육수로 사용한다)

3. 비타민은 잘 씻고 데쳐서 3㎜정도로 다진다.

4. 당근은 5㎜정도의 큐브로 썰어서 부드럽게 익혀둔다.

5. 오트밀은 잘 불린 후 부드럽게 갈아서 준비하고 양파는 잘게 다져준다.

6. 육수150㎖는 먼저 끓인 후 쌀을 넣어 눌러 붙지 않게 10분 정도 끓이다가 닭고기, 당근, 비타민, 오트밀, 양파를 넣고 중불과 약불로 모든 재료가 충분히 익을 때 까지 잘 끓여 완성한다.

Tip진밥은 이유식의 마지막 단계로 어른 밥보다 살짝 진 정도로 마무리 한다. 아기의 입맛에 따라서 멸치 다시마 육수를 첨가하거나, 참기름, 깨 가루, 저염 간장 등으로 짜지 않게 맛을 낼 수 있다.



류명주 '까꿍맘마' 이유식연구소 대표는

초등 교사로 10년을 현장에서 누비다 어렵게 태어난 아이를 위해 육아휴직을 하며 엄마되기의 어려움을 절절히 느꼈다. 자연식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며 고민하는 엄마들에게 조리 방법을 알려주고 이유식도 나눠 먹었다. 정보공유 카페 '까꿍맘마'에 대한 엄마들의 요청이 쏟아져 공부에 나섰다. 식습관 코칭, 부모·부부 심리상담, 부모교육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해 본격적인 육아전문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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