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장마철 집중호우 '산사태 피해예방' 총력

입력 2020.07.17. 15:50 이삼섭 기자
종합대책 수립 후 상황실 운영
전남도로관리사업소가 산사태로 무너진 도로를 복구하고 있는 사진 전남도 제공·DB

전남도는 여름철 집중호우와 태풍에 따른 산사태 대비책을 마련하는 등 도민 안전을 위한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전남도에 따르면 최근 산사태 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해 산사태 예방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 여름철 집중호우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피해에 대한 사전예방은 물론 상황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고 피해지에 대해서도 신속히 복구할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 중이다.

이와 함께 시·군과 위기경보 수준에 따른 비상근무를 실시하며 집중호우 기상정보 모니터링을 비롯해 산사태 취약지역 점검과 대피체계 구축 등도 펼치고 있다.

또한 올해 200억 원의 예산을 들여 사방댐 16개소와 계류보전 33㎞, 산지사방 16㏊ 등 사방사업을 완료하는 한편 산사태 취약지역 점검을 실시하는 등 산사태 피해 사전 차단을 위한 상반기 사업 추진도 모두 마쳤다.

산사태는 급경사인 산지 또는 계곡에서 토석류와 나무 등이 물과 섞여 빠른 속도로 유출돼 경사가 완만한 농경지와 주택가에 피해를 주는 자연재난이다.

특히 산간지역의 경우 경사면에서 갑자기 물이 솟구치거나 나오던 지하수가 멈추고 바람이 없는데도 나무가 심하게 흔들리는 현상 등이 발생되면 산사태 발생 징후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지난 2018년 전남에서만 10.33㏊의 산사태 피해가 발생하는 등 여름철 집중호우와 태풍에 따른 산사태는 도민의 인명과 재산피해에 위협을 줄 수 있다.

오득실 전남도 산림보전과장은 "국지적 집중호우가 발생하면 수시로 기상청과 언론을 통한 기상정보를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한다"며 "산사태 등 재해발생 시 주민들은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 119 또는 시군 재난상황실에 즉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삼섭기자 seobi@srb.co.kr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