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공유 시민문화욕구 충족 주목
"생활 속 인문학 통해 지역문화 이끌어 "
순천은 '무진기행'으로 60년대 한국문학에서 감수성 혁명을 일으킨 작가 김승옥을 배출한 문향(文鄕)이다.
지금도 안개와 습지, 갈대가 자리한 순천만은 이곳을 찾는 작가들에게 예술적 감흥을 주는 장소이기도 하다.
순천시청 인근에 자리한 연경인문문화예술연구소(이하 연구소)는 시인이자 문학평론가인 석연경 소장이 순천에서 10여 년간 인문 문화운동을 펼쳐온 아지트이자 지역 예술가와 시민들이 모여 지역문화의 꽃을 피워가고 있는 '문화사랑방'이다.
장맛비가 대지를 적신 최근 석연경 소장과 이메일 인터뷰를 통해 만났다.
그는 현재 대학에서 인문학 강의와 시 창작교육을 하며 '연경인문문화예술연구소'를 운영 중이다. 그는 인문학이 미적으로 승화된 것이 예술이라고 말한다. 그는 인문학과 문화예술이 인간에게 진정한 삶을 추구하게 하고 행복한 길로 나아가게 한다는 믿음으로 대학에서 국어를 가르치거나 외부 특강 등 수입을 쪼개 연구소를 운영해오고 있다.
그의 이같은 노력에 힘입어 지역의 인문문화 풍토가 확산되고 시민들의 문화욕구가 충족되고 있다.
연구소는 설립 초기부터 인문학을 화두로 다양한 학문 교류의 장을 마련해 왔다. 박석무·최진석·고영섭·이종수씨 등 다양한 인문학자를 초청, 특강을 열고 있다. 특히 지역에서 특색 있는 다양한 문학적 경향을 지닌 문인도 초청했다.
또 송준영, 김준태, 이은봉, 박몽구, 이하석, 구모룡, 이승하, 이향지, 백수인, 박남준씨 등 문인을 초청, 지역민과 독자들에게 양질의 문학 체험의 장을 제공하기도 했다.
지역 역사 분야에서는 여순사건 관련 전문가 주철희 초청강연도 있었다. 여기에 미술사학자 노성두를 비롯, 과학자 등 다양한 분야의 강연을 열어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류시화 시인을 초청했을 때는 100명이 넘는 문학애호가들이 전국각지에서 모여들기도 했다. 이달에는 대경스님 강연이 예정돼 있고 보경·목우 스님 등 불교와 기독교, 가톨릭, 유교 전문가를 초청, 종교철학 강의도 열 계획이다.
북콘서트에서는 순천 지역 출신 문인들이 참여했다. 서정춘 시인을 비롯. 김길나·임보 시인 등을 초청, 시민들과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연구소는 이와함께 책을 읽고 자신을 성찰하고 의견을 자유롭게 피력할 수 있는 문화 확산을 위해 고전인문학, 생태인문학, 인문학 산책, 시로 여는 인문학, 시로 여는 생태인문학, 힐링 시 치료, 집중 시집 읽기반, 세계명시 감상반, 순천문인산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다.
이중 '석연경 시인과 함께하는 인문학 기행'은 생태 문화 등을 현장에서 열리는 길 위에 인문학이다.
최근에는 순천대 미래융합대학과 지역인문학 활성화에 관한 협약을 맺는 등 지평도 확장하는 한편 사진과 그림, 시를 전시하는 등 시각 예술에 대한 향유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연경인문문화예술연구소는 누구나 인문학을 접하고 창작활동은 물론 예술을 향유하고 소통하는 '문화사랑방'으로 시민들에게 다가서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작은 책방을 열어 방문객들을 맞고 있기도 하다.
석연경 소장은 "순천 문화의 거리에서 다양한 역할을 해 온 연경인문문화예술연구소는 최근 순천시청 인근으로 옮겨 시민들에게 더욱 다가서는 한편 박석무 선생 고전인문학 강연으로 시작된 문화운동을 펼쳐갈 것"이라며 "앞으로 한길사 김언호 대표와 강순형 전 국립문화재연구소장, 민속학자 임재해 안동대 명예교수 등 많은 강연과 연구소를 매개로 한 소통을 통해 모두가 더불어 행복하게 사는 생태적 세상을 구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민석기자 cms20@srb.co.kr
- 대장간에 남아 있는 우리의 모습 "누군가 기록해두지 않으면 영영 사라질 우리들의 이야기이다. 그것이 쌓여 이야기가 되고, 역사가 된다. 이 책의 귀함과 무게가 거기에 있다."한때 서울 을지로 7가는 대표 대장간 거리였다. 녹번동,수색, 구파발 등지에도 대장간이 많았다. 그랬던 대장간들이 1970∼80년대 급격한 산업구조 개편과 도시개발을 거치면서 사양길로 접어들었다.이제는 대장간이 모여 있는 곳을 좀처럼 찾아보기 어렵다. 대장간 셋이 붙어 있는 인천 도원동이 국내에 마지막 남은 대장간 거리라 할 수 있다.도원역 부근에 있는 인일철공소, 인천철공소, 인해대장간 중 맏형 격은 1938년생 최고령 대장장이 송종화 장인이 운영하는 인일철공소다.책 '대장간 이야기'는 사라져가는 우리 시대의 마지막 장인 대장장이와 대장간의 모든 것을 담았다.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을 누빈다.역사 속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저자는 또 대장간이 우리말의 아주 오랜 곳간임에 틀림 없다고 말한다.이 책에는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참전한 명나라군에 건넨 선물 중 휴대용 불붙이는 도구 부시가 있었다는 이야기가 있다.당시 이순신 장군이 부시를 일컬어 적었던 화금(火金)은 불을 일으키는 쇠라는 말이다. 부싯돌을 쳐서 불을 일으키는 쇳조각이 부시인데, 그 어원을 따져보면 불과 쇠가 합쳐져 이뤄진 말이다.이 책은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온 우리 대장간과 대장장이의 세계를 현장에서 관찰하고 정리한 결과물이다. 대장간과 관련한 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대장간의 인문학적 향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드러내고자 애썼다"고 말하는 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나아가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 속을 누빈다. 또한 역사 속에서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 이 책은 우리나라 대장간 다섯 곳, 일본의 다네가시마 대장간 한 곳의 현장 모습을 보여준다. 인천의 도심 한복판에 있는 네 곳 등인데, 이제는 모두 70대 이상의 노인 혼자서 일한다. 젊은 누구도 대장간 일을 배우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노인 대장장이들이 일을 그만두면 그 대장간들은 영영 사라지고 말 것"이라고 저자는 아쉬워한다.뭐니 뭐니 해도 가장 고마운 건 이때껏 대장간 현장을 지켜내온 이 땅의 나이 드신 대장장이 장인들이다. 힘에 부칠 때마다 대장간 현장을 찾아 그분들의 망치질 소리를 들으며 힘을 얻고는 했다.대장장이와 도구, 그리고 쇠. 대장간의 3요소라고 할 수 있다. 대장장이가 있어야 쇠를 달구고 두들겨서 뭔가를 만들 수 있다. 원자재인 철물이 없어도 대장간은 돌아가지 않는다. 기술을 가진 대장장이나 원재료인 쇠 말고도 화로, 모루, 망치, 집게 같은 필수 도구가 있어야 한다. 대장간 일은 쇠를 불에 달구는 작업이 우선이다. 화로에는 풀무가 따라붙는다. 바람이 없으면 화로에 불길을 일으킬 수 없기 때문이다.대장간 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게 성냥이다. 충청도 등 일부 지역에서는 대장간을 승냥깐이라 한다. 이 승냥이라는 말이 성냥에서 나왔다.최민석기자 cms20@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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