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기념일2021.04.13(화)
현재기온 10.9°c대기 좋음풍속 2.3m/s습도 95%

[발언대] '안전사고 세 살부터' 국민 동참 필수!

@무등일보 입력 2020.10.06. 10:02 수정 2020.10.12. 11:04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이 되어 어린이 안전사고도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어린이 안전사고는 대부분 어린이들이 사고의 위험성을 예측 할 수 있는 판단 능력 부족에서 오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어린이들에게는 안전사고를 발생하게 할 수 있는 돌발적인 행동들을 많이 하게 된다. 특히, 날씨가 선선한 가을 날씨에 마음이 해이해진 어린이들에게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가 있는데 공사장 축대나 절개지 등에 낙석사고 위험성이 있으며 공원에서 놀이기구 등을 타다가 발생 할 수 있는 안전사고가 있다.

한해에 어린이 안전사고로 사망하거나 부상당하는 숫자가 OECD 회원 국가 중 최고 수준이라고 한다.

어린이 안전사고는 어른들의 책임이 크다. 좀더 관심을 가지고 어린이에게 주의 깊은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주의사항을 당부해 준다면 사고율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어른들의 방심과 무관심속에 어린이의 소중한 생명이 하나둘씩 꺼져 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우리 주변은 아직도 어린이들이 마음 놓고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며 안전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요인들이 많이 도사리고 있다.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요인들을 하나하나 찾아 세심한 주의를 가지고 제거하고 먼저 어린이를 사랑할 수 있는 마음을 가져야 되겠다.

어린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길은 가정에서나 학교에서 안전 교육을 철저히 실시하고 국민모두가 혼연 일체가 되어 위험한 곳이 없는지 살펴 불행한 사고를 미리 막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재정 (해남소방서 예방안전과)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