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기념일2021.04.13(화)
현재기온 13.6°c대기 좋음풍속 3m/s습도 76%

[발언대] 전동킥보드 안전사고 예방 수칙

@무등일보 입력 2020.10.25. 14:36 수정 2020.12.16. 15:46

새롭게 등장한 교통수단인 전동킥보드는 일반 사용자들에게 관련 법안이나 안전수칙이 잘 알려지지 않고 있다. 때문에 전동킥보드 이용자는 운행 시 도로교통법규와 안전 수칙을 준수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도록 해야 한다.

첫 번째, 전동킥보드 운전을 위해서는 운전면허를 소지해야 한다. 전동킥보드는 현행법상 원동기와 유사하게 취급하기 때문에 원동기 면허 또는 2종 보통 운전면허 이상의 면허를 소지한 자에 한해 이용이 가능하다.

두 번째, 안전모를 착용해야 한다. 전동킥보드 사고 사망자의 대부분이 머리에 손상을 입어 사망에 이르게 되었다. 별도의 안전장치가 없는 전동킥보드의 특성상 사고가 났을 때 도로나 다른 차량과 사용자가 직접 충돌하게 되기 때문에 생명을 위해 안전모를 꼭 착용해야 한다.

세 번째, 2인 이상 탑승하지 않아야 한다. 전동킥보드는 탑승자가 1명으로 엄격히 제한된 교통수단이며 2인 이상 탑승 시 조향 능력 및 감속 능력 등이 현저히 저하되어 사고로 이어지기 쉽다.

네 번째, 차도의 갓길이나 가장 바깥 차선을 따라 주행해야 하고 도로교통법규를 준수해야 한다. 전동킥보드는 인도나 자전거 도로가 아닌 차도로 주행해야 하는 차량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도로교통법규를 잘 따라야 한다.

전동킥보드 운행 시에 그 위험성에 대해 항상 주의하고 관련된 안전 수칙을 잘 지켜 운행할 때 비로소 그 편리함만을 온전히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이채은 (진도경찰서 의신파출소)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