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모든 군민에 치매검사비 지원

입력 2020.06.15. 11:17 선정태 기자
만 60세 이상 군민 무료검진 확대
장성군은 치매 조기발견을 위해 '치매감별검사비 지원' 기준을 만 60세 이상의 모든 군민으로 확대한다. 사진은 치매 조기 검진 후 상담을 받고 있는 장성군민. 장성군 제공

장성군은 치매 조기발견을 위해 '치매감별검사비 지원' 기준을 만 60세 이상의 모든 군민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장성군은 고령 인구가 많은 농촌 지역 실정상 검진 절차와 비용의 부담으로 검진을 미루거나 받지 못하는 군민이 없도록 군비를 편성해 만 60세 이상이면서 기준 중위소득 120%를 초과하는 군민도 치매감별검진비를 지원한다. 군은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사업 신설 협의를 거쳤다.

장성군은 선별검사를 통해 인지저하자로 분류된 대상자에게 진단검사를 무료로 진행한다. 정확한 원인 감별이 필요한 경우 협약 병원인 장성병원에서 혈액검사와 뇌 CT 검사 등을 실시하고, 감별검사비를 소득 기준에 상관없이 8만원까지 지원한다.

또 검사를 통해 치매로 진단받은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대상자에게는 월 3만원 이내의 진료·약제비를 지원한다.

장성군은 치매 진단 환자에게 영양제, 기저귀 등 조호물품을 제공하고 환자의 인지상태에 따른 다양한 치매 예방관리 프로그램 운영하고 있으며, 실종 예방을 위한 배회인식표와 배회감지기를 지원하는 등 다방면으로 치매예방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유두석 장성군수는 "치매는 조기에 발견해 적절히 치료할 경우 완치되거나 중증 상태로의 진행을 막을 수 있고,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가능해 조기 검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치매 검사비 소득 기준을 확대해 만 60세 이상의 군민이면 무료로 검진을 받을 수 있으니, 치매가 의심되는 어르신들은 꼭 검진 받길 바란다"고 밝혔다.

장성=최용조기자 young671221@srb.co.kr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