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2021.02.26(금)
현재기온 12.6°c대기 보통풍속 3.6m/s습도 53%

"올해 장성군은 이렇게 달라집니다"

입력 2021.01.18. 11:46 수정 2021.01.18. 11:46
달라지는 6개 분야 39건 제도·시책

장성군이 새해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을 모아 발표했다. 분야별로는 6개 분야 39건으로, 군민의 행복한 삶을 지원하는 새로운 사업들이 소개됐다.

분야 별로는 일자리·경제 분야 6건, 농림축산 9건, 문화·관광·교육 5건, 보건·복지·여성 11건, 건설·환경 3건, 안전·행정 5건 등이다.

올해는 지역화폐인 장성사랑상품권이 종이형과 카드형 두 종류로 발행된다. 이용률과 편의성이 한층 확대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군민의 발' 농촌버스는 변화된 지역 여건을 반영해 노선을 개편한다. 새로운 노선의 적용 시기는 다음달 부터다.

황룡시장은 주·정차 홀짝제 거리가 운영돼 주차난과 교통 불편을 해소한다.

농업인을 위한 지원이 늘어난 점도 주목된다. 농어민공익수당의 수혜 대상이 확대됐으며, 농업인월급제 지원금액도 상향됐다. 또 장성에서 생산된 유기질비료를 구입하면 추가지원도 받을 수 있다.

'문불여장성'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교육분야는 (재)장성장학회 예산이 1억5천여만원으로 지난해보다 2배 가까이 늘어난 점이 눈에 띈다. 장학회는 최근 의사회를 열고, 장학금 신청 자격 완화와 선발 분야 신설을 의결했다.

세계 최장기간 운영된 사회교육프로그램인 '21세기장성아카데미'는 비대면 방식을 병행한다. 시범운영을 거쳐, 이달부터 월 2회씩 현장과 장성군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생방송으로 진행 중이다.

보건·복지·여성분야는 모든 군민의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게 전입장려금 지원기준과 기초연금 지급기준이 확대됐으며, 기초생계급여 부양의무자 기준은 폐지(노인, 한부모가정, 장애인 포함 시 적용)됐다.

또 장성군은 아이돌봄서비스 지원 확대와 영·유아 수막구균 예방접종 시행, 신생아 양육비 지원금액 상향, 다둥이가정 육아용품 구입비 지원을 통해 육아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킨다.

모든 군민을 대상으로 한 군민안전보험의 보장 범위가 지역 형편에 맞게 확대됐다.

장성군 관계자는 "새롭게 달라진 제도와 시책을 군민 여러분께 널리 알리고, 만족도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장성군=최용조기자 young671221@srb.co.kr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