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6(토)
현재기온 8.4°c대기 보통풍속 1.7m/s습도 76%

"시민들의 평안한 일상에 작은 도움이라도 되길"

입력 2021.01.21. 17:33 수정 2021.01.21. 17:33
광주건축단체연합회 감사패 이상배 광주시도시재생국장
이상배 광주시도시재생국장(사진왼쪽)이 지역 건축문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광주건축단체연합회(회장 남승진)로부터 21일 감사패를 받았다.

최근 '광주형평생주택'으로 도시 공공건축의 새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는 이상배 광주시 도시재생국장이 광주건축단체 연합회(회장 남승진 )로부터 21일 감사패를 받았다.

혁신적인 정책개발과 지역 건축인과의 소통, 공론화 등을 통해 지역 건축문화를 발전시키는 등 건축문화발전에 대한 공헌을 기린 것이다.

이 국장은 국장 취임 이후 건축계와 활발한 소통에 나서 건축분야의 새로운 거버넌스를 구축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 현안사업들을 학계와 건축단체 등 관련분야 전문가들과 공론화를 거쳐 정책으로 이끌어내는 등 소통행정과 탁월한 정책발굴을 통해 지역 건축계의 화합과 발전을 열어가고 있다는 평이다.

광주시가 지난해 발표한 건축설계선진화방안도 그 중 하나다.

신진건축가들의 진입 장벽을 낮춰 젊고 역량있는 건축가들의 지역사회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제도로 발표 이후 건축계에서 혁신적이란 평을 들었다.

시는 이번 선진화 방안 마련을 위해 건축사협회를 비롯한 관련 단체·학 등 지역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총괄공공건축가 및 관계부서와 수차례에 걸친 협의조정을 거쳤다.

지난 연말 발표한 '건축도시선언'도 함인선 총괄건축가를 중심으로 지역 건축관련 전문가집단과 수개월에 걸친 숙의 끝에 만들어냈다. 광주 도시건축의 미래에 대한 고민과 방향을 담아냈다는 평이다.

최근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광주형평생주택'도 눈길을 끌고 있다.

청년층을 대상으로한 고급형 공공주택를 표방하고 있는 광주형평생주택은 도시 공동주택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이란 기대를 받고 있다. 혁신적인 건축설계로 건축물 자체가 매력적인 단지로 만드는 것은 물론 해당 지역에 필요한 다양한 공공시설을 구축해 21세기식 마을 공동체를 구현해보인다는 계획이다.

이 국장은 "건축이 시민 삶에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그동안 우리가 미쳐 이를 챙기지 못하고 발전에 밀려왔다"며 "이제는 광주의 미래를 생각하며 하나하나 주춧돌을 쌓는 심정으로 업무에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건축단체 연합회는 광주·전남건축학회, 광주·전남건축가회, 광주건축사회 연합체 성격으로 지역의 대표적 건축단체다. 박지경기자 jkpark@srb.co.kr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