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06(목)
현재기온 25.9°c대기 좋음풍속 1.6m/s습도 100%

새로운 시작 알리는 아트광주, 신진 작가와 첫 걸음

입력 2020.07.07. 17:20 수정 2020.07.08. 14:50
아트광주20, 16~27일 프리뷰 전시
광주신세계갤러리 협업 청년작가 소개
9월엔 예술의거리서 두번째 행사
본 행사, 맞춤 세미나로 젊은층 소비 유도
온오프라인 개최로 물리적 거리 극복

아트광주가 올해 새로운 시작을 알리며 그 첫 번째 발걸음으로 프리뷰 전시를 연다. 프리뷰 전시는 지역 신진작가와 청년작가를 발굴하고 이들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하는 사다리 역할을 함으로써 '미술도시' 광주를 더욱 풍성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트광주20은 본 행사에 앞서 첫 번째 프리뷰를 광주신세계갤러리에서 시작한다.

'동행 예술가와 함께'라는 주제로 16~27일 선보이는이번 전시는 광주신세계가 지역상생프로그램으로 마련한 무대로 지역 작가의 미술시장 진입을 지원하고 청년작가 성장을 돕기 위한 전시다.

전시에는 그동안 아트광주에 참여해 주목 받은 작가 17명과 아트광주가 새롭게 발굴한 청년작가 11명 등 총 28명이 참여해 80여 작품을 선보인다.

이어 9월 23일부터 28일까지는 예술의거리 갤러리들과 협업해 '#다_내꺼_페스티발' 전을 연다.

이 전시는 대중의 반응을 고려한 작품과 실험적 작품을 2대1 비율로 50여명의 작가와 작품을 선정해 이뤄진다. 음악과 작품을 활용해 '록 앤 팝' 콘셉트로 전시장을 연출하고 부대행사로 미니옥션을 진행해 일반 시민들이 부담 없이 작품을 콜렉팅할 수 있도록 즐겁고 편안한 분위기의 작은 거리 축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아트광주는 본 행사에서 광주 미술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행사를 여는 등 지역 미술품 거래시장을 확대하는데 힘쓴다. 전세계적으로 작품을 수집하는 세대가 낮아지는 추세에 발맞춰 학술세미나를 운영할 예정이다. 딱딱한 학술세미나가 아닌 초보자 미술품 투자, 수집 가이드, 직업별·성향별 맞춤 분석 등 나에게 맞는 미술품을 고르는 방법을 알려준다.

본 행사는 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창궐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치른다. 아트광주는 온라인 특성을 적극 활용해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문화 서비스를 향유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구성했다. 기존의 단순 나열식 구조에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참여 갤러리 전경 사진, 참여 작품들을 온라인 전시망에 담아 또 하나의 아트페어를 펼쳐놓는 형식이다.

아트광주에 참여하는 모든 갤러리와 작가들은 본 행사 뿐만 아니라 온라인 전시에도 참여토록 해 매출 확대를 모색하도록 한다.

아트광주20을 주관하는 안다미로는 "아트광주20을 문화도시 광주의 향기가 짙은 페어로 발전시키는데 힘쓰겠다"며 "광주시민만이 아닌 국내외 문화예술애호가에게 주목받고 사랑받는 아트페어로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트광주20은  '어제의 평범함으로부터 : 광주와 함께 꾸는 꿈' 를 주제로 오는 10월 8일부터 11일까지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참가자 접수는 20일까지다.

김혜진기자 hj@srb.co.kr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