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뒤늦은 해명

입력 2020.07.29. 13:10 이윤주 기자


하반기 의장 선거로 촉발된 강진군의회 내홍이 쉽사리 가라앉지 않고 있다. 후반기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 투표결과가 더불어민주당 당내경선과 다르게 나온 것이 시작이었다.

하지만 이것은 예견된 결과였다.

당초 후반기 의장을 놓고 윤기현·김명희·문춘단 의원 등 3명이 치열한 경합을 벌이자 이를 조정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서순선·김창주 두 의원이 윤기현 의원에게 지속적으로 다음 기초의원선거에 불출마를 종용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서순선·김창주 의원은 의장직이 다음선거에 이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취지였다는 입장이지만 불출마를 대가로 의장에 당선시키겠다는 것은 의원들의 민주적인 투표에 의한 의장선출권을 무력화시키려는 비민주적 담합 행위인 것이다.

윤 의원이 이를 수용하지 않자 이번에는 김명희 의원에게 똑같은 제의를 했고 이를 수용하자 김의원을 의장에 옹립키로 했다.

결국 지난달 5일 당내 경선에서 위성식·문춘단 의원의 반대에도 의장단 선출을 지역위원장이 지명하자는 건의안까지 요청됐지만, 다행히 김승남 위원장이 자체 경선을 유도해 당내경선에서 다음 기초의원 불출마를 수용한 김명희 의원이 후반기 의장 후보에 선출됐다.

하지난 지난 1일 강진군의회 의장단 선거에서 위성식 의원이 의장에 당선되는 등 당내경선과 다른 의장단이 선출되면서 파장이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선거 결과에 승복하지 못한 일부 의원들이 지역신문에 성명서를 게재하며 반발하고 나섰고,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은 일부 의원들에 대한 징계를 예고했다.

징계절차가 진행되자 하반기 의장과 운영위원장에 각각 선출된 위성식·윤기현 의원이 사전탈당계를 제출해 지난 16일 탈당처리됐으며, 문춘단·김보미 의원은 사실관계 부인으로 재심의가 결정됐다.

징계 과정도 석연찮은 부분이 있다. 모든 투표는 비밀투표다. 그럼에도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은 증거 없이 심증만으로 특정의원들만에 대해 당론을 무시한 해당행위자로 지목해 징계하는 우를 범한 것이다.

의원들간 갈등은 이어져 이번에는 강진군의회가 지역신문에 의장선거 비판 성명서를 게재한 김명희 의원에게 '경고'를, 서순선·김창주 의원에는 '공개사과' 징계를 의결했다.

선거는 늘 후유증을 동반한다. 승자와 패자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과정은 누구에게나 공정해야 한다. 하반기 의회가 출범한지 벌써 한달이다. 이제 소모적 정쟁을 멈추고 민생을 살펴야할때다. 주민들이 선출한 의원들의 책무이기 때문이다.

강진=김원준기자 jun097714@srb.co.kr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1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