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0(월)
현재기온 27°c대기 좋음풍속 3.1m/s습도 88%

대한민국, 올해 유튜브 뜨겁게 달궜다

입력 2019.12.08. 18:45
세계 뮤비 ‘좋아요’ 2위 BTS·3위 블랙핑크
BTS 제이홉 솔로곡 ‘치킨누들스프’도 9위
크리에이터 활약도… 백종원·하루한끼 등
구독자 성장 채널 10위권에 한국 채널 3개
방탄소년단(BTS)

방탄소년단(BTS), 블랙핑크 등 국내 아이돌들이 올해 유튜브에서 두각을 나타낸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는 6일 2019년을 뜨겁게 달구었던 영상들을 총정리하는 ‘2019 유튜브 리와인드’ 결과를 발표했다.

먼저 캐나다 출신 싱어송라이터 숀 멘데스가 인기 팝가수 카밀라 카베요와 함께 불러 화제가 된 라틴 베이스의 ‘세뇨리타(Senorita)’는 1천390만의 좋아요 수를 기록하며 올해 가장 ‘좋아요’를 많이 받은 뮤직비디오 1위의 왕좌를 차지했다.

이어 방탄소년단의 6집 앨범 타이틀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뮤비가 유튜브에서 세계에서 2번째로 많은 ‘좋아요’를 받은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작은 것들을 위한 시’는 올해 국내에서 가장 많이 본 뮤직비디오이기도 하다.

3위는 블랙핑크의 ‘킬 디스 러브(Kill This Love)’의 뮤비였다. 킬 디스 러브는 전세계 조회수 순위 뮤비에서는 8위를 차지했다.

방탄소년단 멤버 제이홉(J-hope)의 솔로곡 ‘치킨 누들 스프(Chicken Noodle Soup)’은 세계에서 9위로 ‘좋아요’ 조회수를 많이 받았다.

한국 크리에이터들의 전세계 무대에서의 활약도 돋보였다. 올해 전 세계에서 신설된 채널 중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이 성장한 채널 상위 10권에는 한국 채널이 3개 포함됐다.

방송인 장성규의 솔직한 직업 체험기를 선보이는 ‘워크맨-Workman’은 ‘선넘규’ 라는 캐릭터를 탄생시키며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성장을 기록한 채널로 꼽혔다.

아울러 요리연구가 겸 사업가 백종원이 ‘진짜 백종원 레시피’와 함께 자신만의 외식업 노하우를 공유하는 ‘백종원의 요리비책’ 채널은 3위에, 일상적인 음식의 레시피를 간단하고 쉽게 알려주는 ‘하루한끼(one meal a day)’ 채널이 국내외 시청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으며 7위에 올랐다.

뉴시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