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15(목)
현재기온 0.9°c대기 좋음풍속 0.4m/s습도 92%

신안군, "겨울 대파 먹고 건강 챙기세요"

입력 2020.02.13. 10:49
면역력 증진 효과 '인기'

최근 대파가 알리신 성분을 함유한 식품이 면역력,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입소문을 타면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신안군에 따르면 모래와 갯벌 땅에서 해풍을 맞고 자라 연백부가 길고 굵어 전국 최고 품질을 자랑하는 겨울대파가 최근 상종가다.

신안 대파는 재배면적이 1천500ha에 달해 신안군 소득작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대파는 ‘동의보감’에 총백탕이라 해서 파의 뿌리가 붙어 있는 흰 부분과 생강을 넣고 달여 감기에 걸린 임산부나 아이들이 먹도록 권했다. 또 ‘본초강목’에는 초기 감기에 대파를 달여 복용하면, 몸을 따뜻하게 해 땀을 내게 하고 폐기능을 활성화시키며 항균작용 효과가 탁월하다고 봤다.

겨울이 제철인 대파는 양념으로 사용 뿐만 아니라 김치, 장아찌, 대파즙으로 가공해 먹을 수 있고, 또 대파를 직접 불에 구워 먹으면 달큰한 대파 맛을 볼 수 있어 별미다.

신안군은 뿌리부터 버릴게 없는 건강먹거리 대파를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가공품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세대 주부들이 손쉽게 조리할 수 있는 대파 맛장, 국물팩, 엑기스, 어린이 간식으로 활용 할 수 있는 대파어묵, 과자류 까지 10여종의 대파 가공품을 개발하고 있다.

신안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영양을 듬뿍 담고 있는 대파를 먹고 면역력을 기르길 바란다”며 “앞으로 경쟁력 있는 농산물가공품 생산과 활성화를 위해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를 신축 중인 만큼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신안=박기욱기자 pkw4803@srb.co.kr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