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해설 순천 경전선]경전선 노선 갈등 격화···7년여 노력 물거품 '우려'

입력 2021.03.23. 18:55 선정태 기자
관련기사

    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home/moodeung/www/skin/detail/local/detail.html on line 44
순천 도심 구간, 어떻게 진행될까
원인과 해법은
지역민 국토부 계획 '수용 불가' 반발
시, 노선 변경 요구 타당성 용역 추진
국토부선 설득 안되면 별도 사업 구상
순천시, 뒤늦게 설득 논리 찾기 나서

경전선 전철화 사업 중 순천 도심을 가로지르는 국토부 방안에 대해 시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순천시가 노선 변경을 요구하기 위한 타당성 용역을 추진하기로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순천시는 국토부의 기본계획 수립 완료를 두 달여 앞둔 상태에서 부랴부랴 용역을 진행키로 하면서 지역의 향 후 100년을 결정지을 최대 현안에 대해 늑장 대응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순천시의 용역 결과까지 1년여의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국토부는 기본 계획수립을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이어서 향후 지역민과의 대립과 갈등 재현이 우려되고 있다.

23일 국토부와 전남도, 순천시 등에 따르면 경전선 보성~순천 구간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오는 6~7월께 완료될 예정인 가운데 순천시민들은 경전선 노선의 도심 통과를 반대하고 있다.

도심을 통과할 경우 지하를 관통하거나, 순천만 등으로 우회하는 노선으로 변경해달라는 것이다. 순천시 역시 정확한 대안 없이 시민들과 같은 의견을 내세우고 있다.

국토부는 순천시·시민들의 요구에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노선 지중화에 따른 추가 건설 비용이 3천500억~5천억 원 정도가 소요되고 우회 노선을 만드는데는 7천억 원 정도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두 차례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비용 대비 편익(BC) 수치와 종합평가(AHP) 결과로 사업추진이 결정된 만큼, 지역의 요구를 수용할 경우 예산 1조7천억원의 15%를 초과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다시 받아야 해 BC가 더 떨어질 수 밖에 없어 사업 변경 추진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우선 기본계획 수립을 늦추더라도 지역민들을 설득하는 과정을 거칠 계획이지만, 반발이 계속될 경우 순천시 구간만 별도 사업으로 추진할 가능성까지 염두하고 있는 상황이다.

7년 동안 경전선 전철화를 위해 매달렸던 전남도는 국토부와 순천시의 줄다리기가 길어질 경우 사업 진행이 불투명해질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이에 순천시에는 지역의 요구를 뒷받침할 근거 마련을 위한 용역을 진행할 것을 요구하고, 국토부에는 노선 변경 요구의 정당성을 설득하고 있다.

순천 시민들은 지역 국회의원들의 노력도 주문하고 있다. 지역민들의 요구가 막무가내 떼쓰기가 아니라는 설득 작업을 기재부와 국토부에 해달라는 것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계획된 2023년에 착공하기 위해서는 조만간 기본 계획이 세워져야 한다"며 "순천 시민들이 우려하는 교통 혼잡이나 소음 발생 등의 문제는 심각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본 계획 수립을 마친 후 실시설계 단계에서 변경을 고려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선정태기자 wordflow@srb.co.kr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1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