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판업 방문 등 숨겨…경찰 고발
자가격리 어기고 회사출근 하기도
“치료비·구상권 청구 등 조치할 것”
광주지역 코로나19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보건당국이 감염병예방법 위반자들에 대한 강력 대응에 나섰다. 보건당국은 집단감염 진원지로 꼽히는 방문판매업체 관련 장소를 방문했던 사실을 숨긴 서구 60대 여성과 자가격리 수칙을 어기고 무단이탈한 이들에 대해 경찰에 고발조치하기로 했다.
6일 이용섭 광주시장은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브리핑'을 통해 "광주 37번 확진자를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18조에 의거해 역학조사를 거부, 방해, 사실을 은폐한 혐의로 경찰에 고발 조치했다"고 밝혔다
광주 37번째 확진자는 서구에 거주 중인 60대 여성으로, 역학조사에서 이동 동선을 숨기거나 거짓말을 해 방역당국에 혼선을 초래한 혐의다. A씨는 지난달 27일 광륵사 신도 광주 34번째 확진자의 접촉자로 분류돼 검사 받았으며 이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A씨는 역학조사 과정에서 지난달 25일, 집단감염지로 꼽히는 동구 금양오피스텔 방문판매업체를 방문한 사실과 이 과정에서 방문판매업체 사무실을 운영하는 광주 43번째 확진자와 접촉했다는 사실을 숨겼다. 또 지난달 중순께 대전에서 열린 방문판매업체 관련 행사에 참석한 사실도 말하지 않는 등 역학조사에 협조하지 않았다.
방역당국은 휴대전화 GPS 위치추적 결과에 따라 A씨에게 '금양오피스텔 방문을 한 적이 있느냐'고 확인했으나 이 과정에서 '지인들과 근처 식당을 방문했다', '산책했다'며 허위 진술했다.
광주·전남에서 자가격리 장소를 무단 이탈한 이들도 잇따라 발생해 형사고발 조치됐다.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했거나, 확진자가 나온 장소에 머문 것으로 확인돼 자가격리됐던 광주 광산구 주민인 40대 남성 B씨가 무단으로 회사에 출근해 경찰에 수사에 나섰다. 이 남성은 보건당국의 통보를 어기고 회사에 출근한 것도 모자라 이를 확인한 관할보건소가 자택복귀를 요청했으나 "데리러 오라"고 하는 등 소란을 피웠다.
목포에서 자가격리 중이던 60대 남성 C씨도 4일 핸드폰을 집에 놓고 자신의 차량을 이용해 신안에 위치한 자신의 농장에 다녀온 것으로 확인돼 형사고발됐다. 관할보건소는 앱 등을 통해 C씨를 감시하던 중 당일 소재지 파악이 되지 않자 자택을 방문, 무단이탈 정황을 적발했다.
이 시장은 "37번 확진자의 역학조사 거부와 거짓진술로 동선 확보, 접촉자 파악 등 많은 어려움을 줬다. 앞으로 역학조사를 거부하거나 방해하고 거짓 진술을 한 경우 감염법상 형사처벌, 본인 치료비 청구, 구상권 행사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경찰이 지난 4일까지 수사한 광주·전남 감염병예방법 위반자는 58명이다. 전국에서는 1천71명이 수사를 받았고 격리조치위반 478명, 집합금지 위반 425명, 집회금지 위반 109명, 역학조사 방해 44명, 방역조치 위반 13명 등이다.
김성희기자 pleasure@srb.co.kr
- 광주 공공배달앱, 대형 플랫폼 사이서 살아남으려면? 광주지역 공공배달앱 '위메프오' 광주시가 지역 소상공인의 경영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 2021년 민관협력 방식으로 공공배달앱 '위메프오'를 선보인 가운데 최근 '땡기요'를 추가 도입해 경쟁에 불을 붙였다.하지만 앞선 '위메프오'가 민간기업보다 저렴한 수수료 등 이점에도 민간 배달 플랫폼 사이에서 눈에 띄는 이용률을 보이지 못한 실정이라 서비스 편의 개선, 인지도 향상 등 근본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29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 2021년 7월 공공배달앱 '위메프오'를 도입한 데 이어 지난 21일부터는 '땡겨요'를 추가해 총 2개 운영사에서 공공배달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소상공인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공공배달앱을 추가함으로써 플랫폼간 경쟁체계를 만든 것이다.추가된 공공배달앱 '땡겨요'는 신한은행이 지난 2022년 1월 정식 출시해 전국 가맹점 13만여곳과 30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서울시, 서울 각 자치구, 충북도, 세종시 등과도 협약을 맺고 공공배달앱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현재 위메프오와 땡겨요에 등록된 지역 가맹점 수는 각각 9천459개소, 2천96개소다.앞서 광주시와 공공배달앱 운영사들은 위메프오와 땡겨요가 모두 광주상생카드 결제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으며 가맹점 중개수수료가 2%로 민간기업의 최대 7%에 달하는 수수료보다 훨씬 저렴한 것으로 홍보해왔다.또 땡겨요는 가입비 당일정산 서비스, 한눈에 장부관리 서비스, 매장식사 기능 도입 등을 지원하고 위메프오도 첫 구매 할인, 프랜차이즈 할인, 결제금액 1% 페이백을 지원한다.하지만 앱을 이용하는 점주들이나 광주시민들 사이에서의 반응은 뜨뜻미지근한 실정이다.광주지역 공공배달앱 '땡겨요' 광주 공공배달앱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점주들은 사용 시 시스템상 불편함이 있었거나 주문량이 타 앱보다 극히 적어 기대감이 떨어졌고 이용 고객들도 앱 이용 시 불편, 적은 입점 점포 수 등을 이유로 손이 잘 가지 않는다는 것이다.광주 동구에서 제과점을 운영하고 있는 A씨는 위메프오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지만, 현재는 배달앱으로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만 등록해뒀다. 위메프오를 사용했을 당시 알림소리가 작고 시스템 사용이 불편했으며 무엇보다 타 앱에 비해 주문량이 현저히 적었다고 했다.지역한 한 전통시장 상인회장도 공공배달앱 초기에는 상인들이 이용하려고 했었는데 민간 플랫폼에 비하면 10분의1 수준으로 주문량이 적어 이용률이 많이 줄었다고 설명했다.또 광주 북구에서 분식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는 C씨는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3개 앱을 이용하고 있는데 이번에 추가된 땡겨요는 써볼 의사가 있다"며 "주로 쓰는 플랫폼을 계속 쓸 것이라는 생각에 새로운 시도를 덜 하게 되기도 하고 공공배달앱을 모르는 손님들이 많아서 홍보가 더욱 활발하게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이어 "배달의민족은 수수료가 부담되긴하지만 쿠팡이츠도 그렇고 배달기사들이 지정돼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공공배달앱도 무조건 할인 이벤트만 할 게 아니라 서비스 이용 개선이나 홍보,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필요한 시스템이 무엇인지 조사해서 개선해나갈 필요가 있겠다"고 덧붙였다.위메프오에서 배달 음식 주문 경험이 있는 최모(31)씨는 "음식을 주문했는데 배달이 너무 안 와서 가게에 전화하니 사장님이 위메프오에서 주문이 들어온걸 모르고 계시기도 했고 한번은 결제 오류로 문의를 하려는데 상담 진행이 느렸다"며 "문의사항이 비교적 빠르게 해결되고 입점 매장 수도 많은 대형 플랫폼을 주로 사용하게 됐다"고 말했다.이와 관련 광주시는 온·오프라인 홍보 계획이 있으며 개선사항이 접수되면 플랫폼 운영사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배달앱 안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입장이다.광주시 관계자는 "엘리베이터 홍보 영상 제작하고 있고 버스쉼터 광고 등 예정된 온·프라인 홍보들이 있다"면서 "공공배달앱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지난해 위메프오에서는 이용 고객들을 대상으로 개선사항을 조사했고 시로 불편사항이 접수되면 운영사로 전달하는 등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서도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승희기자 wlog@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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