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18(월)
현재기온 1.7°c대기 보통풍속 2.3m/s습도 92%

"일자리 카페 '토닥토닥' 청년취업 메카"

입력 2020.11.25. 17:13 수정 2020.11.26. 15:58
올해 1만2천600명 이용 '인기'
AI면접·사진·정장대여 등 완비
기업 채용담당자 특강 진행도
청년 일자리(job)카페 토닥토닥을 찾은 지역 청년들이 취업준비를 하고 있다.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에서 부터 정장 대여, 사진 촬영까지 청년들을 위해서 모두 준비 했습니다."

광주 서구 상무역 인근에 위치한 광주시 청년일자리(job) 카페 '토닥토닥'(이하 잡카페).

취업과 창업을 준비하는 지역 청년들을 위한 AI면접프로그램은 물론 면접에 필요한 정장 대여와 사진 촬영, 취업프로그램 진행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해 청년들 사이에 인기가 높다.

지난해 3월 문을 연 잡카페는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시민들의 활동 제약에도 불구하고 11월 현재 1만2천600여명이 다녀가는 등 광주시 청년들의 취·창업 준비 메카로 당당히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이 곳은 '코로나'로 인해 최근 취업 트렌드로 자리 잡은 AI면접을 대비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장비가 설치돼 있어 눈길을 끈다.

AI면접은 비대면으로 진행돼 코로나 전파 가능성이 없는데다 면접과정에서 면접관의 주관적인 의견이나 선입견도 배제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또 기존 면접 방식에서 발생하는 비용과 시간을 단축해 경제적 효과도 높다는 평을 받고 있어 청년취업자들은 반드시 준비해야할 필수 과정이 되고 있다.

잡카페에서는 또 지역청년들을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 2시부터 6시까지 신청자에 한해 면접이력서사진을 무료 촬영한다. 사진 촬영을 위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링, 정장 대여도 무료다.

이 가운데 정장대여는 지역에 사는 청년임을 증명하면 연 3회에 걸쳐 3박4일간 대여도 가능하다. 정장 대여는 청년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프로그램으로 정평이 났다. 잡카페는 이와 함께 카페 대관, 취·창업 프로그램, 국내외 유명기업 채용담당자 특강 등 청년들의 역량개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실제로 잡카페는 50석 규모의 다목적 홀과 20석 규모의 세미나실, 6인 이내의 개인 스터디룸을 비롯해 모의 면접실, 카페 공간, 도서 공간, 정보검색 공간 등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유투브 크리에이터실, 파우더룸 등 다양한 청년들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시설을 구비하고 있다.

청년 일자리(job) 카페 '토닥토닥' 관계자는 "올해 취업시장이 더욱 열악해 지고 있지만 사전에 충분한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면 어떤 여건 속에서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조건에 개의치 않고 소신을 갖고 열심히 해서 모두가 취업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도철기자 douls18309@srb.co.kr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