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감염지 관련 양성 잇따라
올해 들어서만 310여명 돌파
전남서도 확진··· 누적 633명
광주지역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올 들어서만 310명을 돌파하며 확산세가 좀처럼 잡히지 않고 있다. 효정요양병원, 경북 상주 BTJ열방센터발 감염이 이어지고 있는 것인데 다행히 양동시장과 중앙병원 발 'n차 감염'은 다소 주춤하는 모양새다.
14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날(오후 6시 기준)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4명 추가되며 지역 누적 확진은 1천416명을 기록했다.
지역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지난 1일부터 13명, 26명, 74명, 23명, 30명, 28명, 21명, 6명, 21명, 24명, 7명, 4명, 31명, 6명, 4명 등으로 집계되며 '롤러코스터' 형국이다.
누적 코로나19 진단검사 건수도 39만8천270여건에 달했다. 일부 중복 검사 건수가 포함되어 있기는 하지만 지난 1년여간 광주시민 10명 중 2명 이상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은 셈이다.
이날 추가 환자는 효정요양병원과 BTJ열방센터에서 각 1명씩 확인됐다. 기존 확진자 접촉자와 감염경로 미상도 각 1명씩 나타났다.
광주지역 최근 유형별 발생 현황을 살펴보면 효정요양병원 관련이 137명으로 가장 많았고, 에버그린요양원 76명, 청사교회 74명, BTJ 열방센터 67명, 양동고속철물 15명, 중앙병원 12명 등이다.
방역당국은 전날 확진자가 무더기로 쏟아진 중앙병원에 관련 인력을 대거 투입해 전파 경로를 확인중이다. 지역사회 유행 인자가 병원으로 이어졌을 것으로 보고있다.
현재 이 병원은 4층에서 7층 전체 시설이 임시 폐쇄됐으며 의료진 9명과 환자 등 28명이 동일집단(코호트) 격리되어 있다. 이들은 사흘 간격으로 진단검사를 받게된다. 추가 감염자는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고 있다.
양동시장 인근의 한 상가에서 시작된 감염 역시 지난 11일 이후 추가 확진자가 나오지 않고 있다.
한편 이날 전남에서도 전남 나주와 순천에서 코로나19 추가 확진자 2명이 발생했다. 나주 632번 확진자는 서울 확진자와 접촉한 아들이 다녀 간 후 코로나19 검사 결과 양성 판정을 받았고, 순천의 633번 확진자는 감염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유증상자다.
전남에서는 지난 14일 밤 사이 8명의 추가 확진자가 나왔다. 순천 교회 관련 확진자 4명과 BTJ열방센터 관련 확진자 1명, 영암 불교 관련 시설 확진자 3명 등이다.
방역당국은 영암 불교 관련 시설이 위치한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전수 검사를 할 예정이다.
전남지역 누적 확진자(오후 1시 기준)는 633명이며, 지역감염이 571명, 해외유입이 62명이다.
주현정기자 doit85@srb.co.kr
- 광주 공공배달앱, 대형 플랫폼 사이서 살아남으려면? 광주지역 공공배달앱 '위메프오' 광주시가 지역 소상공인의 경영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 2021년 민관협력 방식으로 공공배달앱 '위메프오'를 선보인 가운데 최근 '땡기요'를 추가 도입해 경쟁에 불을 붙였다.하지만 앞선 '위메프오'가 민간기업보다 저렴한 수수료 등 이점에도 민간 배달 플랫폼 사이에서 눈에 띄는 이용률을 보이지 못한 실정이라 서비스 편의 개선, 인지도 향상 등 근본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29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 2021년 7월 공공배달앱 '위메프오'를 도입한 데 이어 지난 21일부터는 '땡겨요'를 추가해 총 2개 운영사에서 공공배달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소상공인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공공배달앱을 추가함으로써 플랫폼간 경쟁체계를 만든 것이다.추가된 공공배달앱 '땡겨요'는 신한은행이 지난 2022년 1월 정식 출시해 전국 가맹점 13만여곳과 30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서울시, 서울 각 자치구, 충북도, 세종시 등과도 협약을 맺고 공공배달앱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현재 위메프오와 땡겨요에 등록된 지역 가맹점 수는 각각 9천459개소, 2천96개소다.앞서 광주시와 공공배달앱 운영사들은 위메프오와 땡겨요가 모두 광주상생카드 결제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으며 가맹점 중개수수료가 2%로 민간기업의 최대 7%에 달하는 수수료보다 훨씬 저렴한 것으로 홍보해왔다.또 땡겨요는 가입비 당일정산 서비스, 한눈에 장부관리 서비스, 매장식사 기능 도입 등을 지원하고 위메프오도 첫 구매 할인, 프랜차이즈 할인, 결제금액 1% 페이백을 지원한다.하지만 앱을 이용하는 점주들이나 광주시민들 사이에서의 반응은 뜨뜻미지근한 실정이다.광주지역 공공배달앱 '땡겨요' 광주 공공배달앱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점주들은 사용 시 시스템상 불편함이 있었거나 주문량이 타 앱보다 극히 적어 기대감이 떨어졌고 이용 고객들도 앱 이용 시 불편, 적은 입점 점포 수 등을 이유로 손이 잘 가지 않는다는 것이다.광주 동구에서 제과점을 운영하고 있는 A씨는 위메프오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지만, 현재는 배달앱으로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만 등록해뒀다. 위메프오를 사용했을 당시 알림소리가 작고 시스템 사용이 불편했으며 무엇보다 타 앱에 비해 주문량이 현저히 적었다고 했다.지역한 한 전통시장 상인회장도 공공배달앱 초기에는 상인들이 이용하려고 했었는데 민간 플랫폼에 비하면 10분의1 수준으로 주문량이 적어 이용률이 많이 줄었다고 설명했다.또 광주 북구에서 분식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는 C씨는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3개 앱을 이용하고 있는데 이번에 추가된 땡겨요는 써볼 의사가 있다"며 "주로 쓰는 플랫폼을 계속 쓸 것이라는 생각에 새로운 시도를 덜 하게 되기도 하고 공공배달앱을 모르는 손님들이 많아서 홍보가 더욱 활발하게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이어 "배달의민족은 수수료가 부담되긴하지만 쿠팡이츠도 그렇고 배달기사들이 지정돼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공공배달앱도 무조건 할인 이벤트만 할 게 아니라 서비스 이용 개선이나 홍보,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필요한 시스템이 무엇인지 조사해서 개선해나갈 필요가 있겠다"고 덧붙였다.위메프오에서 배달 음식 주문 경험이 있는 최모(31)씨는 "음식을 주문했는데 배달이 너무 안 와서 가게에 전화하니 사장님이 위메프오에서 주문이 들어온걸 모르고 계시기도 했고 한번은 결제 오류로 문의를 하려는데 상담 진행이 느렸다"며 "문의사항이 비교적 빠르게 해결되고 입점 매장 수도 많은 대형 플랫폼을 주로 사용하게 됐다"고 말했다.이와 관련 광주시는 온·오프라인 홍보 계획이 있으며 개선사항이 접수되면 플랫폼 운영사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배달앱 안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입장이다.광주시 관계자는 "엘리베이터 홍보 영상 제작하고 있고 버스쉼터 광고 등 예정된 온·프라인 홍보들이 있다"면서 "공공배달앱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지난해 위메프오에서는 이용 고객들을 대상으로 개선사항을 조사했고 시로 불편사항이 접수되면 운영사로 전달하는 등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서도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승희기자 wlog@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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