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가는 사람을 붙잡고 물어보라’
상대가 당최 알아들을 수 없는 억지 주장을 편다고 느낄 때 답답한 심정을 나타내는 말이다. 아무 관계없는 불특정인 에게 물어보자는 엉뚱함은 역설적으로 억지의 정도를 반증한다.
최근 5·18 40주년 기념식을 대하는 ‘40주년 5·18행사위원회(위원장 이철우 )’의 결정이 이런 심정을 불러일으킨 다. 정부는 당초 40주년을 기념해 그동안 국립묘지에서 행하던 기념식을 옛 전남도청으로 상징되는 국립아시아문 화 전당에서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행사위원회가 주최하는 전야제를 이유로 보훈처에 기념식 제고를 요청했다는 것이다.
과정도 내용도 아프고 부끄럽다.
40년만에 국가 기념식이 열릴 ‘옛 전남도청’. 광주시민들이 민주주의와 정의를 지키기위해 계엄군의 총칼에 끝까지 맞섰던 항쟁의 심장부다. 5·18의 상징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가가 항쟁의 심장부에서 전국민, 세계인이 지켜보는 가운데 5·18의 정신을 기념하겠다는 거다.
그런데 전국화 세계화를 외쳐온 ‘광주’에서, ‘전야제’를 이유로, 행사위원장단 회의를 근거로 보훈처에 옛 도청 앞 기념식 재고를 요청한 것이다.
아다시피 지금껏 기념식은 국립5·18묘역에서 진행됐다.
거두절미하자면 그곳은 당최 정체불명의 공간이다. 1980년 희생자들은 북구 망월동 '구묘역'에 묻혔다. 전두환 정권이 각종 회유와 협박으로 ‘망월동 묘지 이전 작전’을 전개했다. 유가족들은 탄압을 무릅쓰고 이전을 거부했다. 역사와 한과 온 마음이 서린 곳이다. 허나 국립묘지 이후 ‘구묘역’은 상징성은 커녕 존재감마져 잊혀져가고있다. 그 불온한 공간을 벗어나 국가가 처음으로 항쟁의 현장으로 찾아오겠다는 것이다.
5·18은 현재진행형으로 유린당하고 있다. 지난해까지도 현직 미래통합당 국회의원을 비롯한 일부 극우세력들이 광주정신을 공개리에 짓밟았다. 이런 집단의 존재 앞에서 항쟁의 심장부는 더욱 의미가 크다. 더구나 이 공간의 의미를 알고 있는 광주 밖의 한국인이나 외국인이 얼마나 될까. 40년전 광주시민들이 목숨을 걸고 민주주의와 정의를 지키고자했던 항쟁의 심장부라는 사실을.
5·18의 전국화, 세계화가 절실한 것은 역사적·사회적 당위를 넘어서는 현실적 문제다. 과거 계엄군의 총칼에, 이후 트라우마로 심각한 상처에 자살을 한 이들, 상처와 지난 정권의 탄압으로 가정이 풍비박산이나 온 생이 망가진 수많은 광주 안팎의 시민들을 생각하면 우리가 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많지 않다.
옛 전남도청이라는 공간의 40주년은 그토록 각별하다.
그런데 전야제를 위해 옛 도청광장 국가기념식은 재고해야하는 걸까. 지난 40여년 세월 진실을 위해 바쳐온 수많은 이들의 희생을 생각컨데 도청광장이 아니라 내 집 안방이라도 내줘야한다는 마음은 비단 사적인 생각인 것일까.
1980년대 누구도 진실을 말하기 어려웠던 시절, 통일을 염원하는 그림 하나로 보안대에 끌려가 몸과 마음이 만신창이가 된 조선대 미대생 이상호를 비롯해 박근혜 정권의 블랙리스트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예술인, 인문 진영 인사들이 생존은 물론 목숨을 걸고 지키고자 했던 진실의 문제이기도 하다.
시민들을 대표한다는 행사위의 결정에 ‘시민’들의 생각은 어떨까.
조덕진 문화체육부국장 겸 아트플러스 편집장
- 일상 속 휴식 가능한 건축적 산책 공간 최근 광주광역시건축사회 회원 20여명은 대구 군위에 자리한 사유원 답사를 다녀왔다. 광주광역시 건축사회(회장 정인채) 회원 20여명이 함께 최근 사유원 답사에 다녀왔다.사유원은 대구 군위군에 위치한 곳이다. 광주에서 차로 3시간 정도 달려야 도착 할 수 있는 장소였다. 꽤 먼 거리라 생각하고 나선 길이 무색하게 회원들과 담소를 나누다 보니 어느새 도착해 있었다. 심리적 거리는 1시간정도 되는 듯 했다.사유원은 대구의 향토기업 태창철강의 유재성 회장이 모과나무를 수집해 키우던 정원을 '사유를 위한 수목원'으로 조성하고자 승효상 건축가와 함께 오랜 시간 동안 구상하고 준비해, 2021년 9월 정식으로 개관했다.우리는 코르텐강판소재의 정문 '치허문'을 지나, 안내소에 도착했다. 생수 한 병과 답사지의 지도가 담긴 간단한 책자를 들고 '사유원'을 두발로 사유할 준비를 했다. 근래에 계속 된 비도 잠시 쉬는 답사 날, 봄의 기운을 담고 불어오는 바람이 마음을 설레이게 했다.사유원은 철과 콘크리트로 된 계단으로 시작한다. 걷는 내내 소나무향과 흙 밟는 소리, 회원들이 가볍게 나누는 잔잔한 대화소리가 함께 했다. 간간히 답사임을 망각하고 '좋은 산책'이라는 착각에 빠졌다. 산책로를 따라 10여분 걷다 보면 첫 번째 목적지인 '소요헌'이 눈에 들어온다. 소요헌은 '자유롭게 거니는 집' 이라는 주제로 설계 된, 포르투갈 건축가 알바로 시자의 작품이다. 자연과 건축이라는 극명한 차이를 조화롭게 엮어 낸 건물이다. 노출콘크리트로 된 소요헌은 인공조명 없이 자연채광만으로 공간의 깊이와 빛의 질감을 아름답게 드러낸다. 빛을 따라 걷다보면 우직한 철문이 나타난다. 호기심에 문을 열고 들어가 보니 전면이 유리로 된 창과 건축 모형, 쉴 수 있는 테이블이 놓여있다. 이 곳은 건축가의 방(요요빈빈) 이라고 한다. 알바로 시자가 디자인한 가구와 드로잉을 볼 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다.알바로 시자가 만들어 낸 '아름다운 것'들에 영감을 얻고 발길을 옮겨, 사유원의 시작 이라고 할 수 있는 모과나무 정원 '풍설기천년'으로 향했다. 유재성 회장은 우연히 일본으로 밀반출될 예정이었던 모과나무 네 그루를 알게 되었고, 이 공간의 이야기는 여기서 시작된다. 그 모과나무는 수령이 300년 이상 된 귀한 나무들이었는데, 일본 분재로 모과나무가 인기가 많아 일제 강점기시절 부터 우리나라의 모과나무가 밀반출되었다고 한다. 이를 알고 유재성 회장은 모과나무들을 사 모으기 시작하였고, 무려 108그루를 한곳에 모아 가꾸기 시작했다. 이것이 사유원의 시작이다.300년 된 모과나무지만 아직도 연분홍색의 단정한 꽃이 피고, 향기로운 모과가 열린다고 한다. 자연은 우리가 가늠할 수 없는 영역이다.회원들과 얘기하며 걷다보면 어느덧 사유원 정상에 도착한다. 저 멀리 대구 팔공산이 보이는 이곳에 승효상 건축가가 설계한 명정이 위치해 있다. 콘크리트로 된 좁은 길을 따라 가면 지하로 내려가 하늘만 보이는 건축물과 만난다. 정상에 올라 좋은 풍경을 보았으니, 이곳에서는 오로지 자신을 위해 명상하는 고요한 공간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나 또한 이곳에서 한참을 물과 빛이 만들어준 그림자를 보며 생각에 잠겼다.허만수 건축사명정 옆으로는 최욱 건축가가 설계한 카페 '가가빈빈'이 자리한다. 사유원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나지막한 단층의 '가가빈빈'은 사유원을 한없이 관망하기에 좋은 장소이다. 아름다운 이야기가 깃든 곳에서 향긋한 차와 함께하니, 시간이 느리게 흐르는 듯 했다.광주에도 사유원처럼 건축적 산책 공간이 있었으면 하는 부러움과 질투가 마음한 곳에 생겨난다. 물론 광주에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예술의 거리, 광주공원, 양림동 등 역사성과 랜드마크적인 요소가 있는 좋은 건축물과 장소가 있다.광주천이나 영산강은 산책할 수 있는 보행자 동선과 자전거 도로가 잘 갖추어져 있다. 이를 활용해서 사유원처럼 숲을 거닐며 건축 산책을 하는 것과 같이 강가를 거닐며 현대 건축을 만나는 경험 또한 광주시민에게 일상 속 휴식이 가능해지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허만수 사계절프로젝트 건축사사무소 대표김혜진기자 hj@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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