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배후단지 확대 지정…지역경제 활성화 해법”

입력 2019.11.25. 15:13 류성훈 기자
이백구 회장 "중앙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 필요"
광양항 배후단지

광양상공회의소는 25일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광양항 배후부지 확대 지정을 제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광양상의는 이날 성명을 내고 정부가 투-포트 정책을 사실상 손 놓은 상황에서 미·중 무역전쟁, 글로벌 해운경기 침체, 한진해운 파산 등 국내·외 경기 침체는 광양 경제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광양 경제의 큰 축을 담당하는 철강산업은 중국산 저가 제품의 가격 공세로 수익성이 나빠지고, 주요 수출국의 보호무역주의와 철강 수요 감소에 따른 어려움을 겪는 등 지역경제가 위기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나아가 철강도시인 광양지역 기업의 경영난은 물론 근로자들의 생계마저 위협하고 있어 지역 경기 회복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광양 산업의 두 축으로 꼽히는 광양항 활성화가 시급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광양항 활성화를 위해서는 저렴한 임대료로 입주가 가능한 배후단지가 반드시 필요하지만 여수광양항만공사는 오는 2030년까지 북측 배후단지 11만㎡를 조성할 계획으로 부산항의 426만㎡, 인천항의 512만㎡에 비해 턱 없이 부족한 규모여서 이마저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광양상의는 전망했다.

특히 8월 발표한 자족형 화물창출을 위해 광양항을 아시아의 로테르담으로 개발한다는 해양수산부의 제2차 신항만건설 기본계획 목표를 달성하고 광양항 활성화와 조속한 지역경기 위기 회복을 위해서는 반드시 배후단지가 확대 지정되고 즉시 공급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광양상의는 즉시 배후단지로 공급이 가능한 세풍일반산업단지가 그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전남도는 세풍산단을 광양항 배후단지로 확대 지정하는 계획을 해양수산부에 건의하면서 광양지역 기업과 근로자들을 중심으로 이목을 끌고 있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광양항 배후단지 확대 지정이 지연되면 배후단지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들은 북측 배후단지(11만㎡)가 조성되는 2025년까지 기다려야하는 실정이다.

이백구 광양상의 회장은 “광양항 배후단지 확대 지정이 신속하게 확정되기를 희망한다”며 “광양항 배후단지 확대는 광양만권 전체의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매우 절박한 과제다. 중앙정부 차원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광양=이승찬기자 lsc6100@srb.co.kr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