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지역의 미래 위한 시·도 통합, 본궤도 올랐다

@무등일보 입력 2020.11.02. 18:15

광주시와 전남도의 통합을 위한 논의가 합의점을 찾았다.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전남지사는 2일 6개 항목으로 된 시·도 통합 논의의 원칙과 로드맵을 담은 합의문에 서명했다. 이날 합의문을 도출함에 따라 시·도 통합 논의가 본궤도에 올랐다.

통합 로드맵은 시·도가 통합 논의 과정에서 이견으로 진통을 겪었던 통합 추진 시기를 언급하고 청사 소재지를 명확히 했다. 민간 중심으로 추진하고 행정이 이를 적극 지원하는 형식의 통합 논의는 2단계를 거친다.

광주전남연구원을 통한 공동 연구용역을 1년간 시행(1단계)하고, 6개월간 검토·준비 기간을 거쳐 시·도 통합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진행(2단계)하기로 합의한 것이다. 연구용역은 통합의 내용과 방법, 절차 등 제반사항을 주축으로 경제공동체 구축 등 다양한 방안들의 장·단점을 포함하기로 했다. 현 시청과 도청은 통합이후에도 현 기능을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통합 청사 소재지 문제가 통합 논의의 장애가 돼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감안한 것이다.

또한 통합단체장의 권한에 대해서도 합의점을 찾았다. 명실상부한 통합과 조정의 리더십을 발휘 할 수 있도록 충분한 권한을 부여하고 재정지원 확보 등 연방제 수준의 지방분권 제도개선이 이뤄지도록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마련된 시·도 통합 논의 합의문은 통합의 대의와 방식의 대강을 명백히 밝혔다. "양 지역의 정치, 경제, 문화적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균형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행정 통합 논의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한다"게 그 대의다. 아울러 시·도민의 화합과 소통 속에서 논의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면서 소수의견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는 대강도 명시됐다.

이 시장과 김지사는 '광주전남 통합에 관한 시·도 지사간 합의'에 대해 "새로운 광주·전남 시대를 열기 위한 매우 의미있는 첫걸음이다", "광주전남 행정통합의 첫 발을 내딛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각별하게 의미를 부여했다. 시장·지사가 통합에 합의를 이룬만큼 진정성과 신뢰, 상생 정신을 바탕으로 지역의 미래와 발전을 위해 최선의 방안을 마련해나가길 바란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