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가짜 경유' 판매, 광주·전남지역 안전한가

@무등일보 입력 2020.11.08. 17:50

'가짜 경유' 피해가 잇따르면서 광주·전남 지역 소비자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가짜 경유 제조 및 유통과 판매가 전국적 규모로 이뤄진 점을 감안할 때 광주·전남 지역에서도 유사 피해를 배제할 수 없어서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이 한국석유관리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가짜 석유·등유 판매·정량 미달 등으로 적발된 주유소는 전국적으로 2천770곳에 달한다. 유형 별로는 품질 부적합이 1천217건으로 가장 많았다. 정량보다 적은 기름을 판매한 주유소는 651곳이었다. 가짜 기름 적발 사례는 561건, 난방용 연료인 등유를 자동차 연료로 속여 판매한 사례는 341건이었다.

최근 대전·충청 일대에서 자동차용 경유에 등유·선박유 등을 섞어 판매한 일당들이 무더기로 검거되면서 '가짜 경유'파동이 일었다. 대전경찰청 광역수사대가 석유 및 석유 대체 연료사업법 등 혐의로 구속 송치한 4명의 석유 수입업체 대표들은 지난해 4월부터 6개월간 자동차용 경유에 저렴한 선박용 유류를 섞어 전국 주유소에 유통, 430억 상당의 부당이익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주유소 업주들은 가짜 경유임을 알고도 이를 싼 값에 사들여 부산·경남·대구·대전 등지에 팔아넘겼다.

광주지역에서도 한 소비자가 국내 모 자동차 커뮤니티에 의혹을 제기했다. 회사 출퇴근길에 A주유소에서 자주 주유하는데 어느 날 차에서 소리가 나며 시동이 꺼져 차량 정비를 맡겼다는 것이다. 해당 소비자는 '가짜 기름을 넣은 것 같다'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국석유관리원 호남본부측은 "점검 결과 유류 품질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런 해명에도 불구하고 불안감은 가시지 않는다. 가짜 경유는 차량 시동 꺼짐, 배기가스 저감장치 고장 등을 유발한다. 대전·충남 지역 피해자는 200~300여명에 이른다.

차량의 치명적 고장은 물론 이로 인해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는 가짜 경유 제조 및 유통, 판매는 악질 범죄가 아닐 수 없다. 관계 당국의 철저한 사전 점검과 함께 유사 행위가 발생할 경우 엄정한 처벌이 있어야 한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