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공공기관·기업, 장애인 의무고용 준수해야

@무등일보 입력 2020.12.20. 17:45

광주·전남지역 일부 기업들이 장애인 고용에 인색한 것으로 드러났다. 11곳이 낙제점을 받았는데 광주 3곳, 전남 8곳이었다. 이들 11개 기업 중 6곳은 고용률이 3년 연속 저조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장애인 고용에 적극적이지 않았다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

우리 지역은 아니지만 장애인 의무고용률을 지키지 않는 지자체나 공공기관도 여럿 있다고 한다. 안타까운 일이다. 장애인 의무고용을 제도화 한 건 사회적 약자에 대한 최소한의 공동체적 책임을 나눠자는 취지에 바탕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물론 지자체나 공공기관들조차 이를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사회적 책임에 대한 심각한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고용노동부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광주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기업들 가운데 광주은행, 광주기독병원, 미래에셋컨설팅 등 3곳이 장애인 의무 고용 비율을 채우지 않았다. 전남에서도 대한조선, 평화엔지니어링, 백제약품, 대신기공, 진남토건, 한국유에스지보랄, 중흥건설, 다스코 등 8곳에 달했다.

현행법상 300인 이상인 민간기업은 전체 직원의 3.1%를 의무적으로 장애인을 고용하도록 돼 있다. 하지만 광주은행, 광주기독병원, 진남토건, 한국유에스지보랄의 장애인 고용률은 채 1%가 되지 않았다. 나머지 7개 기업들도 1% 초반대에 불과했다.

고용노동부는 발표에 앞서 지난 5월 이들 기업들에 사전예고까지 진행했다. 개선 노력을 보여달라는 의미였다. 기업들마다 사정이야 있었겠지만 결과적으로 보면 이들 기업들은 고용노동부의 요구를 물리친 셈이 됐다. 장애인을 고용하려는 의지가 있기나 한 지 의문이 든다.

장애인 의무 고용을 외면하는 건 그들에 대한 차별적 시각과 편견이 여전히 우리 사회에 존재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이런 편견이 해소되지 않는 한 모두가 외쳐대는 평등공동체나 복지공동체는 먼 나라 얘기일 뿐이다.

공공기관이나 기업들의 그릇된 인식의 전환이 우선 중요하다. 정부도 뒷짐만 지고 있을 일이 아니다. 장애인 의무 고용을 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만큼 공공기관들이나 기업들이 제대로 지킬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길 촉구한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