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꼼수영업 일삼는 유흥업소 엄정하게 대처해야

@무등일보 입력 2021.01.05. 18:45

요양병원 등 집단시설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는 추세다. 상황이 이처럼 위중한데도 일부 유흥업소가 다중의 모임을 유도하는 꼼수영업에 나서 철저한 실태 파악과 강력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광주는 급격한 코로나 확산세로 중앙사고수습본부가 긴급현장대응팀을 파견할 정도로 위기감이 높아졌다. 공동체 구성원들의 방역 공감대가 절실한 시점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일부 유흥업소가 방역지침의 사각지대를 악용한 이른 시간대 영업에 나서 눈총을 사고 있다. 이들 업소의 이용객들은 마스크도 착용하지 않고 거리두기도 지키지 않는 등 방역당국과 시민들의 노력을 무색케한 행태를 보인 것으로 드러났다.

강화된 방역지침은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 모든 음식점 내 출입을 금하고 있지만 일부 헌팅포차가 새벽 5시에 문을 열고 아침까지 운영하는 꼼수영업을 한 것이다. 이들 업소는 방역지침을 비웃기라도 하듯 SNS를 통한 고객 유인 이벤트까지 벌였다고 한다. 업주나 이용객들 대부분은 젊은 층으로 이들의 방역불감증과 공동체 책임의식 결여도 논란이다.

편법을 동원한 꼼수 영업 행태는 다른 지역에서도 독버섯처럼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최근 행정안전부가 '정부합동점검단'을 가동해 점검한 바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이같은 꼼수 방역수칙 위반 건수가 총 703건에 달했다. 대다수 업종이 감염 확산을 막기위해 생계에 위협을 받으면서도 당국의 지침을 따르고 있는 것과 대조되는 행태다. 이들 선량한 자영업자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줄 수도 있어 철저한 현장 점검과 실태 파악에 바탕한 강한 대응이 요구된다.

방역빈틈을 파고드는 이같은 행태는 방역지침을 준수하자는 사회적 연대를 약화시킬 뿐아니라 공동체 안전을 해치는 반사회적 행위에 다름없다. 꼼수영업이 발 붙이지 못하도록 해야한다. 이와함께 재난적 위기 상황에 사회적 책임의식을 다하는 시민적 노력도 뒷받침돼야 한다. 공동체를 위협하는 행위에 대한 단속 및 처벌도 중요하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안전을 담보하기 어렵다. 연령이나 성별, 계층을 떠나 성숙한 시민의식이 어느 때 보다 절실하다 하겠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