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한국섬진흥원' 전남 유치 총력 모아야 한다

@무등일보 입력 2021.01.07. 18:00

오는 6월 출범을 앞둔 '한국섬진흥원'(섬진흥원)에 대한 관심사가 커지고 있다. 지난해말 '도서개발촉진법 일부개정 법률안'의 국회 통과에 맞춰 정부가 한국섬진흥원을 설립하겠다고 발표하면서다.

전남권에는 우리나라 섬의 70%가 산재해있다. 전남도는 미래가치로서의 섬의 가능성을 인지하고 이와 관련한 각종 행사·사업을 벌여왔다. 지역출신 국회의원들을 통한 대정부 섬진흥원 유치작업도 마찬가지다. 특히 전남도와 목포, 신안군 등 3개 지자체는 지난 2019년 제1회 섬의 날 행사를 행정안전부·해양수산부·문화체육관광부·국토해양부 등 정부 부처와 협력해 치르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섬진흥원의 세종 유치가능성이 감지되면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행안부가 지난해 8월 국토연구원에 의뢰한 섬진흥원 설립지역 용역결과, 세종시로 명시한 것으로 확인된 때문이다. '설립 초기 인큐베이팅 필요성이나 국가기관이 특정 지역에 치우치면 안된다'는 논리를 내세웠다고 한다.

올해 정부안에 반영되지 않았던 섬진흥원 관련 예산을 예비비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가 동의한 것도 세종시 설립이라는 용역 결과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섬진흥원 설립위가 이같은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설립 장소를 결정하게 되면 전남도의 그간의 노력은 헛물이 되고 만다.

섬진흥원은 섬에 대한 종합적인 조사와 연구업무를 통해 섬의 가치를 본격적으로 발굴하기 위한 조직이다. 앞서 강조했듯 전남도에는 국내 섬의 2/3가량이 분포해있다. 전남도는 또 일찍부터 섬 새발의 중요성에 터잡아 '도서개발촉진법' 등 섬개발과 관련한 법률의 제정에도 앞장서 왔다. 그동안의 사정이 이런데도 1개의 섬도 없는 내륙 지역에 불과한 세종시로의 섬진흥원 유치 의도는 현실을 무시한 처사이며 행정편의주의적 발상이라고 해야 한다.

전남도와 목포시, 신안군 등은 공동체를 형성해 섬진흥원 유치 전략을 재추진해야 할 때다. 경남도와 인천시가 유치 경쟁에 뛰어든 것도 감안해야 한다. 서삼석(무안영암신안), 김원이(목포), 윤재갑(해남완도진도) 의원 등 지역출신 국회의원들의 대정부 역할이 특히 중요해졌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