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주민과 이익 공유할 전남형 상생일자리 기대

@무등일보 입력 2021.02.04. 17:35

'전남형 상생일자리'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8.2GW신안 해상풍력 발전단지'조성사업이 그것이다. 노·사·민·정이 함께하는 그린뉴딜 사업으로 대규모 일자리 창출을 통해 주민과의 이익 공유를 골자로 한다.

전남도에 따르면 5일 신안에서 주민과 발전사, 한국전력 등 37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상생일자리 선포식을 갖는다. 전남형 상생일자리를 창출할 해상풍력단지 사업을 공식적으로 시작한다는 것이다. 노사민정협의회에 참여한 주체별로 오는 7월께 보상안 협의를 마치고 2025년까지 계획된 1단계 사업(4.1GW) 중 전기사업허가를 마친 0.6GW에 대한 선도 착공에 들어간다. 하반기에는 정부의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근거도 마련할 방침이다.

해상풍력발전단지는 신안군 임자도 30㎞해상에 조성되며 세계 최대 규모다. 2030년까지 48조5천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해상풍력단지 조성과 관련해 450개 기업을 유치해 육성하며 이에 따른 12만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남지역은 국내 전체 해상풍력 잠재량 33.2GW의 37.3%인 12.4GW규모의 잠재력이 있는 국내 해상풍력단지 조성의 최적지로 평가받는다. 신안 해상풍력단지에서 생산될 전력량은 원전 8기와 맞먹는 것으로 탈원전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미래를 투영해 정부도 사업의 성공 여부에 주목하고 있다.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이 특히 주목받는 이유는 주민과의 이익 공유라는 점에 있다. 주민들이 조합을 구성해 조성사업에 참여하며 조성 후 발전소 가동으로 나온 이익을 공유하는 등 새로운 소득원으로 지속시킨다는 의미다. 또한 발전소주변지역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을 통해 발전사들이 지역발전기금을 조성, 주민들의 복지 증진에 활용케하는 등 법적 근거도 마련했다.

해상풍력단지 조성 사업은 주민 일자리 창출과 함께 발전 이익의 공유라는 새로운 소득원으로 자리매김할 거라는 전망에서 의미가 깊다. 규모도 그렇지만 사업내용도 유례가 없는 사업이라 할 수 있다.

해당 사업이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전남도의 치밀한 사업 추진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뒷받침됐으면 한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