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05(토)
현재기온 1.9°c대기 보통풍속 0.1m/s습도 65%

자율주행 센서 개발업체 광주에 생산공장 설립 추진

입력 2020.03.24. 15:32 수정 2020.03.24. 15:53
광주시-인포웍스, 업무협약 체결
인공지능 인프라 구축 시너지 기대
이용섭 광주시장은 24일 오전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온라인 화상을 통해 자율주행차 센서 기술개발 업체인 ㈜인포웍스(대표 박현주)와 인공지능 기반 미래 자율주행차 생산과 연구환경 기반 조성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광주시 제공

지능형 모빌리티(자율주행) 센서와 솔루션 개발·공급 업체인 인포웍스가 광주에 연구센터와 생산공장 설립을 추진한다.

광주시와 인포웍스는 24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화상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광주에 연구센터와 생산공장 설립 추진 등 광주 인공지능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에 협력키로 했다.

광주시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하는 차원에서 화상 협약식을 진행했다.

인포웍스는 지능형 모빌리티 센서와 솔루션을 개발·공급하는 기업으로 지난 1월 국내 최초로 인공신경망(NPU) 기반 인공지능 엣지 컴퓨터 개발보드 'REX Basic'을 출시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인공지능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역량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번 업무 협약에는 광주시가 다양한 기업 지원 정책을 개발·운영하고 인포웍스는 연구센터 설립 등 광주의 인공지능 기반산업 생태계 조성에 적극 협력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주요 협약내용은 ▲광주시 인공지능 기반 미래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책 및 기술관련 자문 수행 ▲연구센터 및 생산공장 광주 이전·설립 추진 ▲미래 자동차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업지원 정책 추진 ▲인공지능 및 미래 자동차산업 분야 전문 인력 교육과 취업 프로그램 기획·추진 등이다.

박현주 인포웍스 대표 이사는 "인포웍스가 갖고 있는 기술 역량과 광주시가 구축할 인공지능 인프라의 시너지를 극대화해 윈-윈 할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용섭 시장은 "인공지능 사업의 한 축인 인포웍스가 보유하고 있는 모빌리티 센서 기술과 솔루션 노하우가 미래 자율주행차 시대를 준비하고 있는 광주에 큰 힘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광주시와 협약을 체결한 인포웍스는 자동차, 로봇 등의 자율주행을 위한 시스템 설계, 제작, 공급 능력을 보유한 기업으로 인공지능 엣지 컴퓨팅 모듈, 비전센서모듈, 웨어러블 스마트헬멧 등을 개발·출시하는 등 관련 업계에서 촉망받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김대우기자 ksh430@srb.co.kr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srb.co.kr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