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의 통해 살펴보는 광주비엔날레

입력 2021.02.22. 17:50 김혜진 기자
23일 온라인 포럼 세 차례 진행
연구자·사상가 등 초청해 탐구

광주비엔날레 재단이 온라인으로 '증강된 마음, 계산할 수 없는 것'이란 제목의 포럼을 진행하고 이번 비엔날레에서 생성되는 주제들을 살펴본다.

23일 열리는 이번 포럼은 제13회 광주비엔날레 '떠오르는 마음, 맞이하는 영혼'에서 생성되는 여러 주제를 한데 엮는 행사다. 샤머니즘, 우주기술, 신경 과학, 디지털 노동 등의 주제를 한국 시각 문화와 공동체의 트라우마와 관련해 논의한다.

첫 번째 세션은 오전 11시 '떠오르는 영혼: 한국의 반체계적 친족 관계'를 주제로 열린다. 이번 주제는 분단된 한반도 전역의 샤머니즘을 이야기한다. 인류학자 로렐 켄달은 한국의 샤먼(무당)들의 행위는 산 자들의 불안을 다루는 사회적 실천이라고 주장한다. 양종승 샤머니즘 박물관장은 이번 비엔날레를 통해 전시되는 부적, 굿 의례서 등 여러 의례 형식과 유물을 소개한다. 윤열수 가회민화박물관장은 민화와 부적을 소개하며 농촌의 제의와 구전 문화를 살펴봐야한다고 제안한다. 종교학자 김성례는 제주 4·3사건의 유산이 세대를 거쳐 전달된 방식을 공유한다.

두 번째 세션은 오후 5시 30분 '계산할 수 없는 것과 셈할 수 없는 것'을 주제로 철학자 육 후이의 강연이 진행된다. 육 후이는 모든 것을 재귀법으로 환원할 수 있고 이에 따라 계산할 수 있는지, 계산할 수 있는 것과 계산할 수 없는 것은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강연한다.

이어 큐레이터 카렌 사르키소프와의 대화를 통해 계산 불가능성과 기술 패러다임이 맺고 있는 관계를 논한다.

오후 6시에는 '지성의 대사 상태'라는 제목의 세 번째 세션이 마련된다. 기술 연구자 마야 인디라 가네쉬는 인공지능의 은유 속 시학과 정치학을 살펴보고, 철학자 마테오 파스퀴넬리는 그의 연구 '일신론적 인공지능 시대의 지식 모델의 복수성'에 대해 논의한다.

비엔날레 참여작가 드미트리 파라뉴시킨은 네트워크화한 오늘날의 역동적 다양성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오늘날의 회복력에 대해 다룬다.

김혜진기자 hj@srb.co.kr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