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산수유 지리적표시특산품 적극 홍보

입력 2017.11.01. 00:00
서울 코엑스 푸드위크에 제품 전시하고 효능 알려

구례군이 지난 25일부터 28까지 4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코엑스 푸드위크 2017' 지리적표시특산품 홍보관에서 구례특산물인 산수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홍보에 적극 나섰다.

이 행사에는 산수유 생산자 단체인 '구례산수유영농조합법인'과 산수유 제품 생산업체인 '농업회사법인 (주)지리산특용작물재배팜'이 참여했다.

이들은 산수유로 만든 제품을 전시하고 산수유의 효능을 적극 홍보했다.

'지리적표시제'란 상품의 품질과 특성 등이 본질적으로 그 상품의 원산지로 인해 생겼을 경우 그 원산지의 이름을 상표권으로 인정해 주는 제도다.

2008년 농수산물 품질관리법에 의거 지리적표시 제15호(임산물)로 구례산수유가 등록된 바 있다.

산수유 마케팅에 지리적표시제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 구례산수유영농조합법인과 구례야생화연구소는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의 지원을 받아 산수유 지리적표시 마크를 활용한 소포장재 및 포장디자인 개선을 위한 컨설팅 중이다.

군 관계자는 "산수유 생산자 단체가 산수유 포장재에 지리적표시 마크를 공동으로 사용하고, 산수유 원물 포장기술을 표준화하면 산수유 건피 유통구조 개선돼 산수유 판매의 안정적인 기반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산수유는 11월에 수확해 씨앗을 제거한 과육을 건조해 사용한다.

첫맛은 시고, 끝 맛은 쓰고 떫은 특징이 있다. 다양한 유기산과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일교차가 심한 계절에 산수유를 차로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또한 예로부터 간, 신장 기능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민간에서는 배뇨와 관련한 증상에 주로 이용했다.

최근에는 숙취 해소, 여성 갱년기 등에 도움이 된다는 다양한 연구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구례=강명수기자 kms3056@hanmail.net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