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상인의 탄생
허성관 지음/만권당/1만6천원
2005년 개성상인의 후예인 박영진씨 가문에서 고문서가 발견된다. 대대로 보관해오던 방대한 우리 고유의 회계 장부가 세상에 모습을 드러난 순간이었다.
수년간의 탈초(脫草) 작업과 전문가의 분석 끝에 이 장부는 현전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복식부기 장부로 밝혀졌고, 2014년 등록문화재 587호로 지정됐다.
하지만 이 장부는 단순히 세계 최고의 복식부기 장부로서만 의미를 지니는 것이 아니었다.
박영진가 장부에는 개성상인이 자본주의적으로 사고하면서 경영했던 내용이 담겨 있다. 사실상 서양 자본주의 경영보다도 앞서 자본주의적 개념을 실제 경영에 적용한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는 일제 강점기에 비로소 근대화되기 시작했고 자본주의도 도입됐다는 이른바 '식민지 근대화론' 역시 헛된 주장임이 드러난다.
'개성상인의 탄생'은 20세기 전에 복식부기로 기장한 완전한 장부가 조선에 있었고, 이 장부에 자본주의적으로 사고하고 실천한 개성상인의 현대적 경영 기법들이 반영돼 있었음을 요약해 보여주는 책이다.
박영진가 장부는 회계순환 전 과정인 분개, 전기, 결산을 복식부기 원리에 따라 정연하게 기록했다.
이익 관련 항목 일부를 재배치하면 현대 회계의 재무제표로 쉽게 전환할 수 있는 이른바 검증 가능한 복식부기다. 물론 현대와 비교해 특수성이 존재하지만 이는 오히려 사개송도치부법의 독창성이며, 복식부기 원리에 어긋나지 않는다.
그뿐 만이 아니다. 박영진가 장부는 여러 가지 현대 자본주의적 사고를 반영하고 있으며, 현대 경영 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박영진가는 개별원가계산, 기회원가, 사내 이전가격, 위험 분담, 상생경영, 신용 위주 경영, 동기유인과 보상 등의 개념을 알고 있었으며, 이들 개념들을 실제 경영에서 활용했다.
서양 복식부기의 영향을 받은 흔적도 없다. 1494년 이탈리아의 루카 파치올리가 '산술, 기하, 비 및 비례 총람'에서 복식부기 원리를 발표한 이후 복식부기와 회계의 기원은 서양에 있는 것으로 인식돼 왔다. 하지만 현병주 선생이 '실용자수 사개송도치부법(전)'을 펴내 서양의 영향을 받지 않은 우리 고유 복식부기 원리를 설명하고, 이어 그 증거인 박영진가 장부가 발견되면서 복식부기와 자본주의의 기원이 서양이 아닌 동양이라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특히 사개송도치부법이 복식부기이고 우리 고유의 치부법이라는 사실은 우리 민족의 독창성을 나타내는 증거다.
고려시대 개성을 중심으로 화폐, 신용, 국제무역, 위임 관계 및 상사단체 등이 발달했던 것을 볼 때 복식부기가 생성될 수 있는 경제적 여건이 성숙돼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고려시대의 문자 사용, 인쇄술의 발달, 수학 지식의 보급 정도 등 사회·문화적 여건도 복식부기의 출현을 필요로 하는 수준에 달했다.
또 서양의 18세기 계몽주의와 자본주의 사상 형성에 동양 사상이 큰 영향을 미쳤으며, 조선조 말과 대일 항쟁기에 서양 자본주의가 일제를 통해 우리나라에 들어왔을 당시 조선에 생소한 사상은 아니었다는 사실을 드러내 준다.
이 책은 제1장에서 제3장까지는 우리 전통 회계의 탁월함과 복식부기가 자본주의에서 왜 중요한지에 관해 기술했고, 제4장에서는 박영진가 장부가 복식부기임을 논증했다. 제5장에서는 박영진가 장부에 나타난 현대 자본주의적 사고와 경영 기법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했고, 제6장에서 제8장까지는 우리 역사에서 자본주의적 사고의 연원을 고찰했다.
이를 통해 개성상인의 자본주의적 사고가 폄하되고 타기해야 할 대상이 아니고 회계 투명성 확보를 신앙의 경지로 승화시키고 상생경영을 실천한 개성상인의 경영 윤리는 오늘날 자본주의의 결함을 치유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고 헌창해야 할 역사적 사실임을 보여준다.
김옥경기자 uglykid7@hanmail.net
- 대장간에 남아 있는 우리의 모습 "누군가 기록해두지 않으면 영영 사라질 우리들의 이야기이다. 그것이 쌓여 이야기가 되고, 역사가 된다. 이 책의 귀함과 무게가 거기에 있다."한때 서울 을지로 7가는 대표 대장간 거리였다. 녹번동,수색, 구파발 등지에도 대장간이 많았다. 그랬던 대장간들이 1970∼80년대 급격한 산업구조 개편과 도시개발을 거치면서 사양길로 접어들었다.이제는 대장간이 모여 있는 곳을 좀처럼 찾아보기 어렵다. 대장간 셋이 붙어 있는 인천 도원동이 국내에 마지막 남은 대장간 거리라 할 수 있다.도원역 부근에 있는 인일철공소, 인천철공소, 인해대장간 중 맏형 격은 1938년생 최고령 대장장이 송종화 장인이 운영하는 인일철공소다.책 '대장간 이야기'는 사라져가는 우리 시대의 마지막 장인 대장장이와 대장간의 모든 것을 담았다.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을 누빈다.역사 속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저자는 또 대장간이 우리말의 아주 오랜 곳간임에 틀림 없다고 말한다.이 책에는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참전한 명나라군에 건넨 선물 중 휴대용 불붙이는 도구 부시가 있었다는 이야기가 있다.당시 이순신 장군이 부시를 일컬어 적었던 화금(火金)은 불을 일으키는 쇠라는 말이다. 부싯돌을 쳐서 불을 일으키는 쇳조각이 부시인데, 그 어원을 따져보면 불과 쇠가 합쳐져 이뤄진 말이다.이 책은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온 우리 대장간과 대장장이의 세계를 현장에서 관찰하고 정리한 결과물이다. 대장간과 관련한 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대장간의 인문학적 향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드러내고자 애썼다"고 말하는 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나아가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 속을 누빈다. 또한 역사 속에서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 이 책은 우리나라 대장간 다섯 곳, 일본의 다네가시마 대장간 한 곳의 현장 모습을 보여준다. 인천의 도심 한복판에 있는 네 곳 등인데, 이제는 모두 70대 이상의 노인 혼자서 일한다. 젊은 누구도 대장간 일을 배우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노인 대장장이들이 일을 그만두면 그 대장간들은 영영 사라지고 말 것"이라고 저자는 아쉬워한다.뭐니 뭐니 해도 가장 고마운 건 이때껏 대장간 현장을 지켜내온 이 땅의 나이 드신 대장장이 장인들이다. 힘에 부칠 때마다 대장간 현장을 찾아 그분들의 망치질 소리를 들으며 힘을 얻고는 했다.대장장이와 도구, 그리고 쇠. 대장간의 3요소라고 할 수 있다. 대장장이가 있어야 쇠를 달구고 두들겨서 뭔가를 만들 수 있다. 원자재인 철물이 없어도 대장간은 돌아가지 않는다. 기술을 가진 대장장이나 원재료인 쇠 말고도 화로, 모루, 망치, 집게 같은 필수 도구가 있어야 한다. 대장간 일은 쇠를 불에 달구는 작업이 우선이다. 화로에는 풀무가 따라붙는다. 바람이 없으면 화로에 불길을 일으킬 수 없기 때문이다.대장간 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게 성냥이다. 충청도 등 일부 지역에서는 대장간을 승냥깐이라 한다. 이 승냥이라는 말이 성냥에서 나왔다.최민석기자 cms20@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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