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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광주형 일자리'인가 <하>노사상생 최초 모델

입력 2018.10.19. 00:00 김대우 기자
대기업 일자리 200개 날린 나주 사례 반면교사로
적기투자·생산 기업 경쟁력
현대차 마냥 기다리지 않아
군산 등 타지역도 호시탐탐
노동계와 대화 물꼬 텄으나
잇단 호소에도 시각차 여전

LG화학이 최근 나주에 짓기로 했던 2천300억짜리 촉매연구개발센터와 친환경가소제 공장 증설을 포기했다. 200여명의 대기업 일자리도 날아갔다.

대기업 투자로 기대를 모았던 이 사업이 무산된 것은 나주시가 공장 증축허가를 내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나주시는 일부 주민들이 주장하는 화학공장의 유해물질 위험성 주장에 눈치를 보느라 1년 여간 허가를 차일피일 미뤘다.

치열한 글로벌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적기 투자와 생산은 기업들에겐 상식이자 경쟁력이다. 나주시의 허가가 나기만을 기다리며 발만 동동거리던 LG측은 결국 나주 공장건설 계획을 포기했다.

LG측은 연구개발센터의 경우 이미 충남 서산 등 타 지역으로 이전을 결정했고 친환경가소제 공장 역시 국내에서 부지를 물색해 본 후 여의치 않을 경우 해외로 나가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주시의 '눈치 보기 행정'은 낯설지가 않다. 광주시가 추진중인 '광주형 일자리' 모델인 현대차 완성차 공장 설립 추진과 많이 닮아있다.

연간 10만대 규모의 완성차 공장을 지어 대기업 반값 연봉 수준의 좋은 일자리 1만2천여개를 만들어 일자리 정부의 성공모델로 확산시키겠다는 광주시의 야심찬 계획도 현재 노동계의 반발로 무산될 위기에 처해 있다.

광주시가 노동계의 눈치를 살피며 허송세월을 보내다 양질의 일자리를 날려버리는 나주시 전철을 밟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신차개발(통상 2천억~3천억) 등에 수천억원을 쏟아붓고 수 개월째 노동계 참여를 통한 투자협약을 기다리고 있는 현대차 내부 기류도 최근들어 심상치가 않다.

여기다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지역경제가 쇠락하고 있는 군산시가 현대차 완성차 공장설립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면서 광주시가 사면초가에 직면한 형국이다.

LG 사례처럼 시간이 돈인 기업들은 마냥 행정절차 등을 기다려주지 않는다. 여의치 않을 경우 곧바로 투자계획을 접거나 다른 대안을 고민하는 것이 기업의 습성이자 생리다. 광주시에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은 이유다.

이런 불안한 기류를 읽은 광주시는 10월을 마지노선으로 보고 노동계를 어떻게든 설득해 현대차와의 투자협약을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상황은 광주시의 기대와는 다르게 흘러가는 분위기다.

"반값 연봉이라도 좋으니 일자리 좀 만들어 달라"는 청년들의 절규에서부터 노동계 참여를 호소하는 지역사회의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지만 노동계의 입장에는 변화의 조짐이 보이질 않는다.

협상 배제를 이유로 노·사·민·정 불참을 선언한 노동계가 최근 광주시에 공개질의서를 보내며 대화의 물꼬를 트긴 했지만 기대감을 갖기에는 아직 미흡하다.

노동계는 지난 16일 현대차와의 합의사항, 합의사항 재논의 가능 여부, 현대차와의 향후 협상 일정 등 9가지 질문이 담긴 질의서를 광주시에 보냈다. 시는 곧바로 화답했다.

하지만 광주시의 답변에 대해 노동계가 "알맹이가 없는 실망스런 답변만 내놓았다"며 이마저도 평가 절하해 앞으로의 협의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지역사회의 답답함과 우려감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박상오 한국금형산업진흥회장은 "경기침체로 청년실업률이 외환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고 특히 산업여건이 취약한 광주는 전국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고 있어 광주형 일자리 완성차 공장 설립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사회적 합의를 통해 위기를 경쟁력으로 만들어 냈던 독일 폭스바겐 사례처럼 침체된 지역경제의 개선과 청년 일자리의 숨통을 틔어줄 수 있는 완성차 공장 설립에 지역 노동계의 대승적 차원의 협력은 물론 지역사회 모두의 허심탄회한 대화와 노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대우기자 ksh430@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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