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도, 책거리, 화조, 산수, 삼국지, 구운몽, 까치호랑이 등 민화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만날 수 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진식 전당장 직무대리)과 예술의전당(사장 고학찬)은 12월 14일부터 2019년 2월 10일까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복합 5관에서 '김세종민화컬렉션-판타지아 조선(Fantasia Joseon)' 순회전시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예술의전당 개관 30주년, 광주은행 창립 50주년 기념,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 3주년을 기념하여 진행된다.
이번 순회전시에서는 지난 20여 년간 김세종 컬렉터가 문자도, 책거리, 화조, 산수, 삼국지, 구운몽, 까치호랑이 등 민화만을 집중적으로 수집한 작품 가운데에서, 60여 점을 엄선하여 선보인다.
'김세종민화컬렉션-판타지아 조선(Fantasia Joseon)'은 조선시대 봉건질서의 해체와 전환현상을 정확하게 담아 그들의 조형언어로 표현한 민화를 민주주의 역사가 보존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선보이게 됨으로써 더 큰 의미를 가진다. 무엇보다 서와 화를 아우르는 필묵의 전통이 계승되면서도, 조형적 참신성, 공간과 시각의 자유로움, 해학과 포용이 담긴 민화만의 미감을 발견하고 의미를 되새기는 계기가 될 것이다.
조선사회는 18세기 후기 이후 농업 경영에 성공한 부농의 등장과 시장경제의 발달이 민간 경제의 성장으로 이어졌고, 이에 근거한 신분체제의 해체와 새로운 부유층의 창출을 가능하게 하였다. 민화는 대중이 좋아하였던 #그림1중앙#
그림으로 누구든 창작주체가 될 수 있다는 실험적 작품세계를 보여주며, 풍요로운 삶을 바라는 욕망과 현실의 각박함을 작가의 풍부한 상상력으로 풀어낸 예술 장르이다. 민화 창작 주체의 역동적인 예술적 상상력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추구하는 문화 다양성 및 융복합 창제작 역량 강화와 서로 통한다고 볼 수 있다.
예술은 시대와 사회의 산물이며 '민화'만큼 조선시대의 봉건질서의 해체와 전환현상을 정확하게 담아낸 조형언어도 없다. 또한 조선에서 일제의 의한 국권침탈로 이어지며 양반 질서가 제도적으로 사라진 이후에는 그림에 있어서도 문인화의 주체자인 문인(文人)은 물론 화원화가나 불모(佛母) 출신 등의 창작주체들이 민간(民間)으로 진출하여 우리가 지금까지 민화라고 부르는 그림을 제작하였다.
이번 순회전시에서 살펴보는 조선민화는 서(書)와 그림의 결합이 만들어 내는 융복합적인 조형공간, 원근법적 질서를 탈피한 역원근법의 구성, 다시점(多視點)으로 대상을 전복하고 해체시키는 공간경영, 수묵과 채색의 비유기적 조합, 전범이 없는 자유로운 필획 등으로 한국미술의 현대성을 뚜렷하게 각인시키면서 전통 서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등장을 보여준다.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에 이어 열린 이번 순회전시의 자세한 사항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홈페이지(www.acc.go.kr)에서 볼 수 있으며, 입장권은 2천원에서 5천원으로 전시 기간동안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매표소에서 현장 발권된다. 최민석기자 cms20@sr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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