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대- 겨울철, 가정내 화재예방법

@무등일보 무등일보 입력 2019.01.15. 00:00

화재사고는 예고 없이 찾아오는 불청객이기에 언제 어디서든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화재 장소 중 주택화재는 모든 소방관들이 마음이 울컥 할 때가 많다.

한 순간의 부주의로 가정의 보금자리가 눈 깜짝 할 사이에 시커먼 재만 남고 모든게 사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하여 가정 내 화재 예방법에 대하여 당부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

먼저 가정 내 화재가 일어나는 주 원인은 크게 세 분류로 나누어진다.

첫째, '전기화재'전기에너지는 우리 가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다. 하지만 전기는 감전사뿐 아니라 화재로도 이어질 수 있다.

둘째, '가스에 의한 화재'가스 또한 전기와 같이 가정에 꼭 필요한 존재이다. 하지만 가스누출, 화재규모를 더욱 활성 시켜 사고 발생 시 그 피해가 상당하기에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셋째, 담뱃불로 인한 화재이다. 인체에 해로운 담배는 화재도 예방하고 자신의 건강을 위하여 금연하였으면 한다.

이와 같은 세 분류로 나누어진 화재원인을 예방하기 위하여서는 각별한 관심을 가지어 점검을 수시로 하는 습관이 길러져야 한다.

전기설비 점검 및 안전한 기구 사용, 매달 누전차단기 확인, 가스누출 점검, 유리 재떨이 준비 등이 있다.

또한 가정 내 화재가 발생 했을 때에는 공포감을 극복하고 주변 상황을 정확히 판단해 119신고 및 소화기를 이용한 초기진화를 실시한 후 실패한다면 피난로를 이용해 신속하게 화재 장소를 빠져나와야 한다.

정찬영 (화순소방서 119구조대)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