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상) '광주형 일자리' 현대차 합작공장 타결, 환영한다

@김영태 입력 2019.01.31. 00:00

'광주형 일자리'의 철 모델인 현대자동차 광주 완성차합작공장 건립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됐다. 현대차 합작 공장 협의는 지난해 수차례의 우여곡절을 겪어온 터라 의미가 남다르다.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한 노사상생을 위한 첫 일자리 정책은 전국적인 관심을 모았었다.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는 3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회의를 갖고 현대차 광주합작공장 제1, 2대 주주가 될 광주시와 현대차의 잠정 합의안을 심의한 후 의결했다. 노사민정협의회는 이날 회의에서 그동안 노동계와 현대차가 첨예하게 대립해 왔던 '임단협 5년 유예기간'을 보완한 잠정 합의안을 통과시켰다.

잠정 합의안에는 지난해 논의되던 신설 법인 상생협의회 결정사항의 유효기간을 조기 경영안정과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누적 생산목표대수 35만대 달성시까지 유지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임단협 유예 조항을 두고 노동계와 현대차가 갈등을 빚었으나, 이번에는 경영 정상화나 차입금 완납 등 특별한 사정이 있을 시 노사민정협의회를 통해 유예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내용의 절충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잠정 합의안이 노사민정협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광주시와 현대차 간 최종 합의가 이루어졌으며 31일 합작공장 설립을 위한 공식 협약식을 개최한다. 지난해 12월5일 두 번째 협상이 무산된 지 56일만이다. 또한 민선 6기 광주시가 광주형 일자리를 공약화한 지 4년7개월, 현대차가 투자의향서를 제출한 지 7개월만에 맺은 결실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차 광주 완성차공장 투자사업은 독일 폭스바겐의 '아우토 5000'을 모델로 삼고 있다. 소위 '반값 임금'을 통해 일자리를 배로 늘리는 사회통합형 일자리라는 첫 프로젝트여서 더욱 의미가 깊다. 광주시는 올해 초 전국 자치단체 가운데 최초로 '노사상생 도시'를 선언한 바 있다. 노동이 존중받고 기업하기 좋은 도시, 노동자에게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하고 기업에는 적정한 수익을 보장하겠다는 의미의 광주형 일자리를 염두에 둔 포석이었다.

이같은 의미를 지닌 광주형일자리 창출을 위한 현대차 합작공장 타결을 환영한다. 광주시의 노력과 노동계의 결단, 현대차 측의 의지가 합쳐진 결과라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노사가 함께 뜻을 모아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지자체와 정부는 이를 적극 지원하는 새로운 모델로 자리잡아갈 수 있어 향후 산업 전반에 미칠 영향이 적지 않다. 지역 경제의 숨통을 트고 일자리 창출을 통한 실업난 해소에 큰 영향을 미칠 광주형일자리 사업의 남은 일정이 차질없이 추진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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