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 바이든, 텍사스 총격사건에 "고통을 총기 로비에 맞서는 행동으로 옮길 때"뉴시스
- [속보] 코로나 사망자 23명, 위중증 환자 237명 발생뉴시스
- [속보] 신규 확진 2만3956명···1주 전보다 7396명 감소뉴시스
- [속보] 육군총장에 박정환···해군총장 이종호-공군총장 정상화뉴시스
- [속보] 尹정부 첫 합참의장에 김승겸 한미연합사 부사령관뉴시스
- [속보] 텍사스 초등학교 총격, 학생 사망자 18명으로 늘어뉴시스
- [속보] 정부 "확진자도 사전투표 가능···오후 6시30분~8시"뉴시스
- [속보] 정부 "원숭이 두창 18개국 171명 확진···차단 강화"뉴시스
- [속보] 尹 대통령, 北 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NSC 개최 지시 뉴시스
- [속보] 합참 "北, 동쪽 방향 미상 탄도미사일 2발 발사"뉴시스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중국 증시는 26일 경기지원 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저가 반발 매수가 선행하면서 반등 마감했다.
상하이 종합지수는 이날 전일 대비 22.61 포인트, 0.66% 올라간 3455.67로 폐장했다. 지수는 전날 5개월 만에 저가권을 기록했다.
선전 성분지수는 전일보다 96.41 포인트, 0.70% 상승한 1만3780.30으로 거래를 끝냈다.
기술주 중심의 창업판 지수는 전일에 비해 29.45 포인트, 0.99% 뛰어오른 3004.41로 장을 닫았다.
중국인민은행이 이날 공개시장 조작을 통해 14일물 역레포 2000억 위안을 공급하고 재정부가 올해 감세와 수수료 인하를 확대할 방침을 밝히면서 매수를 유인했다.
보험주와 석유주, 배터리 관련주가 견조한 모습을 보였다. 양조주와 은행주, 자동차주, 소비주, 해운주도 강세를 나타냈다. 중국교통은행 1.7%, 중국핑안보험 1.2%, 궈타이 쥔안증권 3.7% 상승했다.
시진징 국가주석의 지시에 따른 정부 지원책 관측에 풍력을 비롯한 신에너지 관련주 역시 상승했다. 다탕국제발전 3.4%, 중제넝 풍력발전 2.8% 궈전 난루이과기 6.4%, 룽지 뤄넝과기 3.8% 급등했다.
반면 석탄주와 의약주는 약세를 면치 못했다. 야오밍 캉더 5.0%, 상하이 푸싱의약 2.3%, 베이징 퉁런탕 2.0% 내렸다. 부동산주와 방산 관련주도 떨어졌다.
상하이 신흥시장 커촹판에 상장한 50개 종목으로 이뤄진 지수는 0.05% 내린 채 마감, 8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거래액은 상하이 증시가 3383억1200만 위안(약 64조390억원), 선전 증시는 4558억6600만 위안을 각각 기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jj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日외무성 간부 "바이든 대만 발언, 미일간 조율된 것 아냐···깜짝 놀라" 기사내용 요약"발언 듣고 깜짝 놀라…확실히 (기자회견) 장 분위기 바뀌었다"[도쿄=AP/뉴시스]지난 23일 일본 도쿄 모토아카사카의 영빈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 2022.05.25.[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미일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대만 유사시 군사 개입을 시사한 발언에 대해, 일본 정부 측은 미일 간 조율되지 않은 사안이라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다고 25일 아사히 신문이 당시 상황을 보도했다.신문은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 23일 미일 정상회담에서 대만 유사시 군사 개입을 할지에 대해 질문을 받고 "그렇다(yes)"고 답하자 기자회견을 듣고 있던 일본 정부 관계자는 "깜짝 놀랐다. 확실히 (기자회견) 장의 분위기가 바뀌었다"고 전했다.일본 외무성에서 기자회견을 듣고 있던 한 외무성 간부도 "들었을 때는 무심코 (몸을) 뒤로 젖혔다. 미일이 조율한 발언이 아니다"고 밝혔다.외무성의 간부는 "원래 일본으로서는 나쁜 발언은 아니지만…"이라면서 "이 이상 아무것도 말할 수 없다"며 곤혹스러운 모습을 보였다.아사히는 바이든 대통령의 해당 발언에 대해 일본 정부 내에서는 환영과 당혹감이 엇갈리고 있다고 전했다.정부 내에는 "마음 든든하다"는 반응이 있는 한편 중국이 즉각 반발하고 나서자 지역 불안정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실제로 중국 외교부는 바이든 대통령의 해당 발언에 대해 같은 날 즉각 "중국은 미국 측의 발언에 확고한 반대와 강력한 불만을 표명한다"며 항의했다.왕원빈 외교부 대변인은 "세계에는 하나의 중국밖에 없으며, 대만은 중국 영토의 불가분한 부분이고, 중국 정부는 중국 전체를 대표하는 단 하나의 합법 정부"라고 했다. 이어 "이는 국제 사회의 합의이자 미국이 중국에 한 정치적 약속"이라고 강조했다.그는 또 "대만 문제는 순전히 중국의 내정 문제"라며 "외부의 간섭을 용납하지 않는다"라고 바이든 대통령을 겨냥해 경고했다.그러자 바이든 대통령은 24일 일본 도쿄(東京)에서 열린 쿼드 펠로십 발표 사진 촬영 자리에서 대만과 관련한 '전략적 모호성' 정책이 폐기됐느냐는 질문에 "아니다"라고 진화에 나섰다. 이후 추가 설명을 요구하는 질문에도 "노(No)"라고 답변했다.◎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 · WHO "원숭이두창 억제 가능, 침소봉대 말자"···19개국서 확인(종합)
- · "도망치면 사살하라"···中공안 신장 위구르 수용소 5천명 자료 유출
- · [속보]바이든, 텍사스 총격사건에 "고통을 총기 로비에 맞서는 행동으로 옮길 때"
- · 소로스 "러, 우크라 침공 3차 세계대전 시작일수도···푸틴 빨리 패배해야"
- 1아파트 공사장서 타설 장비 맞은 노동자 1명 사망(종합)..
- 2광주시민이면 '최대 3천만원'···알아야 챙기는 보험 혜택..
- 3"공사 안하는 게 낫다" 수주 꺼리는 건설사들···분양도 '안갯..
- 4그대 이름은 장미, 지금 꼭 만나야 할 광주장미명소..
- 5이정도면 생선 쌈?···광주 코다리찜 맛집..
- 6'40년 만기' 주담대, 보험사도 확산되나..
- 7임동 아파트 공사장서 콘크리트 타설 장비 낙하···1명 사망..
- 8"골목길에 임의로 주차선 그린 카센터···어떻게 해야 하나요"..
- 9아파트 공사장서 타설 장비 맞은 노동자 1명 사망(종합2보)..
- 10"개판 친 것"···민주 나주시장 유세서 '문통 저격'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