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 尹 대통령 "한미 확장억제·연합방위태세 등 실질 조치 이행"뉴시스
- [속보] 尹 대통령 "한·미 공조 바탕 국제사회 대북제재 철저 이행" 지시뉴시스
- [속보] 尹 대통령 첫 NSC···"北 미사일 발사 안보리 결의 위반, 중대 도발"뉴시스
- [속보] 바이든, 텍사스 총격사건에 "고통을 총기 로비에 맞서는 행동으로 옮길 때"뉴시스
- [속보] 코로나 사망자 23명, 위중증 환자 237명 발생뉴시스
- [속보] 신규 확진 2만3956명···1주 전보다 7396명 감소뉴시스
- [속보] 육군총장에 박정환···해군총장 이종호-공군총장 정상화뉴시스
- [속보] 尹정부 첫 합참의장에 김승겸 한미연합사 부사령관뉴시스
- [속보] 텍사스 초등학교 총격, 학생 사망자 18명으로 늘어뉴시스
- [속보] 정부 "확진자도 사전투표 가능···오후 6시30분~8시"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국토부 사고조사위, 203동 39층 타설 데크 플레이트 꺼짐 현상 발견
현대산업개발 꺼짐 현상 계측 중..."보강조치하면 붕괴 위험 없을 것"

[광주=뉴시스]김혜인 기자 = 붕괴 사고가 일어난 광주 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의 또 다른 동 꼭대기 층 바닥에서도 처짐 현상이 확인됐다.
국토교통부 건설사고조사위원회(조사위)는 203동 39층 바닥 아래에 설치된 데크 플레이트(철근 형태 일체형 거푸집)가 처진 것을 발견했다고 27일 밝혔다.
조사위는 16개 층이 연쇄 붕괴한 201동 대각선에 위치한 203동 꼭대기 층(39층)을 지난 20일 살폈다. 이 과정에 콘크리트로 타설한 데크 플레이트가 움푹 팬 것을 확인했다.
조사위는 이튿날 현대산업개발 측에 39층 바닥 꺼짐 현상에 대해 안전 조치를 요청했다.
201동은 지난 11일 39층 아래 피트(PIT·설비공간) 층 타설 중 상층부 16개 층이 무너져 내렸다.
이곳에서도 기둥이나 지지대를 최소화한 데크 플레이트 시공 방식이 적용됐다. 데크 플레이트 시공법은 203동 39층에도 적용됐다.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은 정밀 측정기를 이용해 꺼진 부분에 대해 정확한 계측을 하고 있다.
측정 결과에 따라 세부적인 보강 조치를 할 예정이다. 보강 작업을 마치면 붕괴 위험은 없을 것으로 현대산업개발은 보고 있다.
203동의 경우 타설 기간이 지났지만, 일부 동바리(지지대)가 남아있는 상태다.
조사위 관계자는 처짐 현상 원인에 대해 "정확한 계측이 필요하겠지만, 슬래브 무게가 많이 나가거나 데크 플레이트가 약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1일 오후 3시46분께 광주 화정아이파크 201동 39층 타설 작업 중 23~38층 바닥 슬래브와 구조물 등이 무너져 내려 하청 노동자 1명이 다치고 6명이 실종됐다. 붕괴 사흘 만에 지하 1층에서 수습돼 사망 판정을 받은 노동자 1명을 제외한 5명은 아직 사고 현장에 남아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hyein0342@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유스퀘어 광장서 여성 때리고 핸드백 훔쳐 달아난 50대 검거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새벽 시간대 광주 도심 한복판에서 여성을 때리고 금품을 빼앗아 달아난 50대가 경찰에 붙잡혔다.광주 서부경찰서는 길가던 중년 여성을 때리고 금품을 빼앗아 달아난 혐의(강도상해)로 A(55)씨를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A씨는 지난 24일 오전 5시 40분께 광주 서구 광주종합버스터미널 광장에서 50대 여성 B씨를 마구 때려 넘어뜨린 뒤 휴대전화·현금 등 105만 원 상당의 금품이 든 핸드백을 훔쳐 달아난 혐의다.조사 결과 일정한 직업이 없는 A씨는 뚜렷한 이유 없이 이 같은 일을 벌였으며, 과거에도 상해 범행을 한 뒤 수감돼 이달 초 출소한 것으로 드러났다.경찰은 A씨가 재범 우려가 높다고 보고, 조만간 구속영장을 신청할 계획이다.◎공감언론 뉴시스 wisdom21@newsis.com
- · '6명 사망 붕괴사고 책임' HDC 대표 입건···소환 초읽기
- · 아파트 공사장서 타설 장비 맞은 노동자 1명 사망(종합2보)
- · '저리대출' 미끼, 보이스피싱 수금책 40대여성 검거
- · 아파트 공사장서 타설 장비 맞은 노동자 1명 사망(종합)
- 1아파트 공사장서 타설 장비 맞은 노동자 1명 사망(종합)..
- 2광주시민이면 '최대 3천만원'···알아야 챙기는 보험 혜택..
- 3"공사 안하는 게 낫다" 수주 꺼리는 건설사들···분양도 '안갯..
- 4그대 이름은 장미, 지금 꼭 만나야 할 광주장미명소..
- 5이정도면 생선 쌈?···광주 코다리찜 맛집..
- 6'40년 만기' 주담대, 보험사도 확산되나..
- 7임동 아파트 공사장서 콘크리트 타설 장비 낙하···1명 사망..
- 8"골목길에 임의로 주차선 그린 카센터···어떻게 해야 하나요"..
- 9아파트 공사장서 타설 장비 맞은 노동자 1명 사망(종합2보)..
- 10"개판 친 것"···민주 나주시장 유세서 '문통 저격'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