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 "바이든·매카시, 부채 한도 2년간 인상 합의"뉴시스
- KT, 2년 연속 자율공동훈련센터 선정뉴시스
- 인·태경제프레임워크 공급망 협정 타결···상호보완 협력체계 구축뉴시스
- [일문일답]산업부 "IPEF 장관회의서 노동 환경 모니터링 강화 논의"뉴시스
- "'겟생' 살고 '잼테크'"···KT, Z세대 트렌드 키워드 공개뉴시스
- 비행기 비상문 강제로 연 30대 오늘 영장실질심사뉴시스
- "바이든·매카시, 부채 한도 2년간 인상 합의"뉴시스
- IPEF 필라2 공급망 협정 타결···정부 공조.노동환경 개선 약속뉴시스
- [속보]"바이든·매카시, 부채 한도 2년간 인상 합의"뉴시스
- 美부채 한도 협상 막바지···바이든·매카시 전화 통화뉴시스
현산 안전관리계획서 제출까지 2달 소요
잔해물 해체·공사중지명령 해제 '걸림돌'

지난 4일 HDC현대산업개발(이하 현산)이 현산 아파트 붕괴참사와 관련해 해당 201동을 포함한 8개 동 전체를 전면 철거한 후 재시공하기로 발표한 가운데 올해 하반기 말을 기점으로 철거 작업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23일 광주 서구에 따르면 붕괴된 201동을 포함한 화정 아이파크 1·2단지 8개 동은 현행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과 건설기술진흥법에 의해 철거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건물의 경우 16층 이상 시설물로서, 완공되지 않은 구조물인 만큼 건축물이 아니기 때문에 건축물관리법이 아닌 건설기술진흥법을 따른다.
이에 따라 현산은 철거·재시공 공정에서 활용할 공법·안전관리대책 등을 포괄하는 안전관리계획서를 사업승인권자인 서구에 제출해야 한다. 서구는 안전관리계획서에 대한 국토안전관리원의 심의를 거쳐 승인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현산이 안전관리계획서를 서구에 제출하기까지 2개월, 국토안전관리원의 심의는 3개월 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서구가 안전관리계획서를 승인한다고 하더라도 현장에 내려진 공사 중지 명령 해제 승인이 이뤄져야 철거 작업에 돌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공사 중지 명령 해제는 광주고용노동청 현장 실사·심의위원회를 거쳐야 한다. 현재 공사 현장에는 긴급한 붕괴 잔해물 해체 공정에 한해서만 공사 중지 명령도 해제된 상태다. 공사 중지 명령 해제 승인까지 2~3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201동 남측 외벽과 동측 기둥에 남아있는 사고 잔해물을 제거하는 작업도 선행돼야 하는 상황이다. 잔해물 해체 공정은 오는 7월말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서구는 올해 하반기 말 중 본격적인 철거 공사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서구 관계자는 "현장에 남아있는 붕괴 위험이 있는 잔해물 해체 공정이 마무리되고, 공사 중지 명령 해제 승인이 선행돼야 전면 철거 작업도 본격적으로 시작될 수 있다"며 "올해 하반기 말 중 철거 작업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예지기자 foresight@mdilbo.com
-
화정아이파크, 유례없는 초고층 해체작업···2025년 철거 완료 기사내용 요약행정절차 완료, 가시설 설치 뒤 6월 본격 철거[광주=뉴시스] 김혜인 기자 = 8개동 전면 해체가 들어갈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2023.04.06(사진=HDC현대산업개발 제공) photo@newsis.com[광주=뉴시스]김혜인 기자 = HDC현대산업개발(HDC)이 붕괴 사고가 일어난 광주화정아이파크 8개동 전면 해체에 돌입하면서 오는 2025년 철거 작업을 마칠 전망이다.HDC는 이달 사전 작업을 마친 뒤 오는 6월부터 본격적인 건물 철거에 들어간다고 6일 밝혔다.HDC는 관할 지자체인 서구가 이날 공사 중지 명령을 해제하면서 해체 작업을 시작한다.철거는 오는 2025년 상반기에 완료될 전망이다.HDC는 비산먼지와 파편을 막기 위해 무너진 201동 전면을 두르는 시스템 비계와 다른 7동에 RCS(Rail Climbing System)를 설치한다. 철거물을 운반하는 타워크레인과 호이스트카 등 철거에 필요한 장비도 설치한다.HDC는 해체공사가 유례없는 고층 아파트인 데다 도심에 위치해 안전사고와 비산 먼지 등 환경 피해 예방에 중점을 둔다.HDC는 올해 초 화정아이파크 해체와 재건축을 전담하는 A1추진단을 신설했다.앞서 A1추진단은 지난해 11월 시공 · 구조 · 안전 RISK에 대한 사전검토, 해체공사 기술 보완 전문가로 꾸렸다. 이 기술자문단을 해체공사를 마칠 때까지 운영한다.호명기 HDC A1추진단장은 "국내외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구조, 안전에 대한 검토와 기술 보완을 진행해 왔다"며 "계획대로 해체공사를 안전하게 진행하고 지역사회 관계자들과 소통하면서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밝혔다.◎공감언론 뉴시스 hyein0342@newsis.com
- · 화정아이파크 안전관리계획서 조건부 승인, 5월 철거
- 1광주 공사현장서 한달새 세차례 안전사고···"안전불감증" 거센 ..
- 2오피스텔 공사장서 가구에 깔린 40대男 숨져..
- 3250m 상공서 항공기 문 연 30대···경찰 "실직후 스트레스..
- 4업종 바꿔 다시 영업···실질 폐업은 공고 3분의 2 수준[건설..
- 5'사모님 2시간 만남에 60만원 고수익'···'제비 알바'의 실..
- 6누리호 발사 후 이틀···탑재위성 8기 중 6기 정상 교신 성공..
- 7전기·가스요금 인상에도 물가 상승률 둔화세 이어질까[경제전망대]..
- 8금리인상 정점 찍었나···분양시장 살아날지 주목 ..
- 9남부지방 30~80㎜ 비소식···광주 낮 최고 24도..
- 10광주 오피스텔 공사장서 노동자 사망···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