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 美연준 "인플레 목표 달성 위해 향후 금리 지속 인상 적절"뉴시스
- [속보] 美연준, '우크라 전쟁' 상방 압력 주목···"인플레 위험 매우 주의"뉴시스
- '남아도는 백신' 어쩌나···529만회분 이미 쓰레기 통으로뉴시스
- "추석 대목 잡아라" 화장품 업계 제안한 선물은?뉴시스
- 거래량 260배 폭증한 신발 거래···'네이버 크림'에 무슨 일?뉴시스
- "비야 내려다오"···中, 최악 가뭄에 '구름 씨 뿌리기'로 강우 유도뉴시스
- 칼바람 부는 텍사스···감독 이어 대니얼스 사장도 경질뉴시스
- 주미대사, 美공공외교 당국자 면담···부산엑스포 지지 요청뉴시스
- 삼성바이오에피스, 고농도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美 허가뉴시스
- 김태균·곽윤기의 두뇌 계발쇼···'내일은 천재'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반대하는 사람들, 李 계양을 공천 말았어야"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28일 이재명 의원의 전당대회 출마 여부와 관련, "(출마가) 100% 확실하다고 보는데 출마의 시기를 오히려 조금 당길 것(이라고 본다)"이라며 "아마 7월 초에 (출마 선언을)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최 전 수석은 이날 오후 YTN 라디오 '뉴스 정면승부' 인터뷰에서 "저는 이미 한 달 전에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끝나고 (이재명 의원이) 100% 출마한다, 출마하면 당연히 가장 대표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씀드렸다"며 이같이 전했다.
당내 일각에서 제기되는 출마 반대론을 놓고는 "대선 패배 또 계양 출마 이런 연장선상에서 논리적으로 출마를 반대하고 지적하고 하는 것이다. 그런 주장은 있을 수가 있다"며 "그것(지적) 자체를 '그만해라, 말아라' 하는 것도 사실은 온당치 않은 얘기들"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계양을 공천 같은 경우 정당의 이름으로 공천을 줘서 국민들의 판단을 구하는 거다. 그래서 그걸 하지 말았어야 한다"며 "만약에 (이 의원의) 전대 출마에 대해 반대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계양을 이재명 공천을 하지 말았어야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계양을 출마 자체를 막아내지 못한 정당의 책임도 있는 것이고, 당대표는 당내 선거 아닌가. 공천 과정을 거치지 않는 것"이라며 "이걸 가지고 또 비판하지 말아라 이렇게 얘기하는 것 자체가 조금 민주당이 한번 좀 생각해 봐야 할 대목"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과 관련해선 "나토 확대 협력, 한미일 군사·안보 강조 이런 것들이 조금 다뤄지고 말이 나오면 주목할 만한 것이고, 매우 안 좋은 징조"라며 "대중 관계라든가 이런 것들이 심하게 급속하게 경직되고, 그 후폭풍이 어떻게 올지가 걱정되는 상황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대통령실에서는) 경제, 기후 변화 등 포괄 안보 차원에서 가는 거다 이런 좀 뜬 구름 잡는 얘기를 했다"며 "우리를 초청한 의도 하고, 우리가 겉으로 대답하는 것 하고는 완전히 정반대의 얘기를 하고 있는 거다. 왜 가는지가 명확하지가 않다"고 비판했다.
박지현 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을 두고는 "비대위원장 하면서 정치인이 된 거다. 그래서 자기 견해나 정견들을 이야기하고 주장하는 것은 하나도 이상할 게 없다"며 "정치적 선택이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전대에 출마할지 말지 고민한다면 출마해야 된다. 그런데 출마해서 과연 될 수 있을까, 이 문제가 또 남아 있다. 반대 분위기도 녹록지가 않지 않나"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eec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윤 대통령, 오늘 새 검찰총장에 이원석 지명할 듯 기사내용 요약공정거래위원장에 한기정 유력 검토[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새 정부 초대 검찰총장으로 이원석 대검 차장검사를 지명할 것으로 알려졌다.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는 이 차장을 포함한 4명을 후보로 선정했고, 한동훈 법무장관은 이 차장을 윤 대통령에 제청하기로 했다.이 차장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사법 연수원 동기이며 검찰 내 대표적인 특수통으로 분류된다그는 윤 대통령의 지명 이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최종 임명된다.한편 윤 대통령은 첫 공정거래위원장에 한기정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유력 검토 중인 것으로 보인다.◎공감언론 뉴시스 sound@newsis.com
- · 北, 담대한 구상 이후에···"오직 자기 힘, 우리 식대로"
- · 北, 순항미사일 도발 미언급···軍행동 비공개 지속
- · 與, '이준석 리스크' 속 첫 비대위 회의···당 안정화 논의
- · 류삼영·김순호, 경찰국 대면 충돌···오늘 행안위 첫 업무보고 출석
- 1신세계, 광주에 스타필드·백화점 개발 동시 추진..
- 217년째 표류 어등산 개발 '스타필드'로 돌파구 찾나(종합)..
- 3호남권 최초 '스타필드 광주' 무얼 담나···'체류형 쇼핑테마파..
- 4홈플러스, 당당치킨 이어 가전·식품 최대 80% 할인전..
- 5신세계그룹 어등산 복합쇼핑몰 구상에 서진건설 "유감"..
- 6'광주 복합몰' 백화점 빅3 경쟁 점화···신세계 '투트랙' 승..
- 7'억'소리 나는 한전공대 교수연봉···얼마길래?..
- 8주담대 금리 다시 6%대로···더 오른다..
- 9'교사 노트북 해킹' 대동고 학생 퇴학·0점···교장, 한달만에..
- 10신세계, 어등산에 호남권 첫 스타필드 건립···백화점도 리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