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광주 산하기관장 '빈자리' 언제쯤···강기정 인선 '쏠린 눈'

입력 2022.07.11. 18:26 수정 2022.07.11. 18:31 댓글 0개
환경·관광·교통연수 등 장기 공백
내년까지 20곳 대표 교체 앞둬
“시장 ‘전문성’ 방점…공정하게”


광주시 산하 공공기관장 임기 현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민선 8기 출범에 맞춰 광주시 산하기관장 인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까지는 자진 사퇴를 검토하고 있는 산하기관장은 알려지지 않고 있는 상태. '빠르고 당당한 추진력'을 슬로건으로 내세울 만큼 조속한 진용 구축 마무리 의지가 높은 강기정 시장이 시정을 뒷받침 할 기관장 인선의 방점을 어디에 찍을 지 관심이다.

광주시가 관리하는 지방공기업, 기타 기관 등은 34곳이다. 공사공단 4곳, 출연 기관 19곳, 기타 기관 11곳 등이다. 이 가운데 광주시장이 장(長)을 겸임하는 장애인체육회를 제외하고는 모두 외부인사가 임명된다. 이들은 각 기관별 임원추천위원회, 이사회 등 공모를 거쳐 선발되지만 의사결정 범위에 광주시도 포함되면서 5·18기념재단과 시체육회 등 일부를 제외하면 최종 인사권자인 시장의 의중이 반영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현재 환경공단 이사장(임기 3년), 관광재단 대표이사(2년), 교통문화연수원 원장(3년), 5·18기념재단 이사장(3년) 등 4곳의 기관장은 비어 있는 상태다. 전임자 임기 만료 또는 사임, 기타 이유로 짧게는 두 달, 길게는 반년 가까이 직무대행 체제가 이어지고 있다.

민선 7~8기 권력 교체기를 거치면서 산하기관장 공백이 장기화 된 측면도 있다.

연내 기관장 교체를 앞둔 곳은 또 있다.

광주시와 전남도가 번갈아 가며 임명하는 남도장학회(남도학숙·다음 전남도 임명 순서) 원장을 제외하더라도 변정섭 신용보증재단 이사장(3년), 김미경 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3년), 김선민 테크노파크 원장(2년)이 오는 9~11월 사이 정해진 임기를 마친다.

올해에만 강기정 시장이 임명해야 할 산하기관장이 7명이나 되는 것이다.

내년에는 이보다 더 많은 12명의 산하기관장 교체가 예정되어 있다.

1월 이상동 시체육회 회장(2년), 임차식 인공지능사업단장(2년)을 비롯해 윤진보 도시철도공사 사장(3년), 박재영 광주전남연구원 원장(3년), 윤원태 국제기후환경센터 대표이사(3년), 김이겸 평생교육진흥원 원장(2년), 탁용석 정보문화산업진흥원 원장(3년), 조호권 사회서비스원 원장(3년) 등 상반기에만 8명이 줄줄이 임기를 마친다.

이 중 일부 기관장은 지난해 광주시 기관 평가와 이사회 등을 거쳐 임기를 1년 연장하기도 했다.

남승진 도시재생공동체센터(2년), 김덕모 그린카진흥원 원장(3년), 황풍년 문화재단 대표이사(3년), 홍인화 민주화운동기록관 관장(2년) 역시 임기 연장을 거치지 않는 한 2023년까지만 근무할 수 있다.

올 상반기 공모를 통해 채용돼 2025년까지 직무를 수행하게 될 박성수 경제고용진흥원 원장(3년)과 임이엽 자원봉사센터 센터장(3년)을 제외한 나머지 11곳의 산하기관은 2024년 대표 교체를 앞두고 있다.

이들 모두 임기를 채울 지, 또는 새 시장 취임에 따라 자진사퇴할지는 미지수다.

지역 관가에서는 직을 내려놓겠다는 산하기관장이 언급되지 않는 건, 이들 대부분이 정해진 자신의 임기를 모두 채우겠다는 의지가 높다는 것을 방증한다고 해석했다.

광주시 역시 행정 서비스 연속성을 위해 임기를 보장할 지, 대규모 물갈이를 위한 절차를 밟을지 등 아직 뚜렷한 의사결정을 내놓지 않고 있다.

산하기관장과의 협업 농도가 시책 추진의 속도감을 좌우하는 요소로 작용되지만 또 반면 중도사퇴를 강요할 경우 법적 문제로 비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 대응 보다는 관망 자세를 견지 할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 관계자는 "기관 성격에 걸맞는 전문성 있는 인물을 배치하는 것이 강 시장의 기조"라면서 "시정 추진 동력이 될 수 있도록 공정하고 합리적인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 산하기관 중 시의회 인사청문회 대상 기관은 도시공사, 도시철도공사, 환경공단, 김대중컨벤션센터(이상 공기업), 복지재단, 문화재단, 여성재단, 신용보증재단(이상 출자출연기관), 광주전남연구원 등 9곳이다.

주현정기자 doit85@mdilbo.com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
키워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