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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로 확보·차선규제봉 보완
폭염 대비 그늘막·의자 설치도

광주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토목공사장 주변에 설치된 임시버스정류장으로 인해 시민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는 지적과 관련, 광주시가 현장점검을 통해 시민들의 안전과 불편 해소에 나섰다.
9일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시 시민안전실·대중교통과, 도시철도건설본부, 현장 공사업체 관계자 등 총 9명은 이날 오전 9시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토목공사 구간에 설치된 임시버스정류장 전체에 대한 합동 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점검은 2호선 1단계 1~6공구 임시버스정류장 19개소로 작업장과 인접한 정류장, 복공판 위 시민 대기장소·승차장, 승차 시 이동경로 등에 안전문제가 없는지 다각도로 이뤄졌다.
특히 시민들이 불편을 호소한 복공판 위 임시정류장 5개소에 대해 집중 점검했다.
광주시는 점검을 통해 인도와 정류장 사이 통행로, 대기 장소를 넓혔고 차선규제봉 고정 상태를 확인해 충격에 흔들리지 않도록 보완했다.
또 폭염에 대비한 그늘막과 의자 등 시민들 안전을 위한 편의시설도 설치했다. 그늘막의 경우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용접작업을 진행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시민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는 시장님의 특별지시로 시민들 이동 동선, 대기 장소 등 임시정류장의 미비한 점들이 보완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점검했다"며 "공사를 진행하면서 불가피하게 복공판 위에 정류장을 설치한 구간이 있는데 앞으로도 지하철 공사로 인해 생기는 불편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승환기자 psh0904@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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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미란 시의원 "市, 도시철도 2호선 3단계 사업 대안 마련해야" 임미란 광주시의원은 4일 제316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을 진행하고 있다. 광주시의회 제공. 광주 도시철도 2호선 3단계 사업의 추진 여부가 불투명한 가운데 광주시가 기본계획대로 개통될 수 있도록 대안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3단계 사업 타당성 검토 용역을 추진하고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연계 방안을 고려하는 등 투트랙으로 추진하겠다는 것이다.임미란 광주시의회 의원은 지난 4일 제316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도시철도 2호선 3단계 사업의 개통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광주 도시철도 2호선은 지방에서 도입되는 최초의 순환선으로 총 3단계(41.843㎞)로 나눠 추진되고 있다.1단계(시청~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조선대~광주역, 17.003㎞) 구간의 공정률은 지난달 기준 51.5%로, 2026년 개통을 앞두고 있다. 2단계(광주역~전남대~일곡지구~수완지구~운남지구~시청, 20㎞)는 오는 9월 착공, 2029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3단계(백운광장~진월~효천역, 4.84㎞)는 지난해 연말 정부와의 총 사업비 조정 협의 결과, 1·2호선 개통 후 노선의 운영실적·경제적 정책적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별도 사업으로 재검토하라는 결론이 나오면서 무산 위기에 놓였다. 1단계는 2026년, 2단계는 2029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사실상 정부의 요구에 따르면 3단계 추진 여부는 2029년 이후 새롭게 논의해야 하는 상황이다.임미란 광주시의원임미란 의원은 "백운광장과 효천역을 잇는 도시철도 3단계 개통이 불투명하다는 뉴스가 나오면서 해당 지역 주민들의 상실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다"며 "3단계 개통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대안을 마련하고 있는지 답변해달라"고 질의했다.이에 광주시는 3단계 사업 타당성 검토 용역을 추진하는 등 대안을 마련하는 것은 물론 도심BRT와의 연계도 검토하는 등 투트랙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강기정 광주시장은 "정부의 의견대로 순환선 개통 후인 2030년에 3단계 구간에 대해 검토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너무 늦어지게 된다"며 "현재 추진 중인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용역에 3단계 구간에 대한 사업 타당성 검토 등을 반영해 현실적인 대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이어 "국토부 도심BRT 종합계획에 따르면 백운광장에서 건국동 광주희망병원까지의 구간이 반영돼 있다"며 "백운광장에서 효천역까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이와 같은 도심BRT 노선과 연계하는 방안도 고려하겠다"고 강조했다.이예지기자 foresight@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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