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미군·日자위대 전투기 합동 훈련···"즉응 태세 확인"(종합)

입력 2022.10.04. 23:41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美 F-35, 日 F-15·F-2 등 전투기 총 12대 참가

[서울=뉴시스]일본 방위성은 4일 규슈 서쪽 상공에서 미군 전투기와 항공자위대가 합동 훈련을 실시했다고 발표했다. 사진은 일본 방위성 통합막료감부 공식 트위터 갈무리. 2022.10.04. *DB 및 재판매 금지.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북한이 일본 상공을 통과하는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가운데, 미군과 일본의 항공자위대가 4일 합동 훈련을 벌였다.

일본 공영 NHK에 따르면 일본 방위성은 이날 규슈(九州) 서쪽 상공에서 미군 전투기와 항공자위대가 합동 훈련을 실시했다고 발표했다.

방위성에 따르면 미국 해병대 F-35 전투기 4대와 일본 항공자위대 F-15 전투기, F-2 전투기 각각 4대 등 총 12대가 훈련에 참가했다.

방위성은 양국 전투기가 편대를 이뤄 비행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 사진 등을 공개했다.

미야자키(宮崎)현 항공자위대 뉴타바루(新田原) 기지와 야마구치(山口)현에 있는 미군 이와쿠니(岩国)기지에서는 이날 오후 3시30분께 훈련에 참가한 것으로 보이는 전투기가 잇따라 이륙하는 모습이 확인됐다.

방위성은 이번 훈련에 대해 "북한이 일본 상공을 통과하는 형태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일본을 둘러싼 안보 환경이 보다 한 층 더 심각해지는 가운데, 자위대와 미군의 즉응 태세를 확인하고 미일 동맹 억지력을 한층 강화했다"고 밝혔다.

이날 앞서 요미우리신문은 자위대가 북한의 탄도미사일 비행 경로 인근에 F-15 전투기를 파견해 낙하물 여부를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오키나와(沖縄)현 주일미군 가데나(嘉手納) 공군기지에서는 이날 아침부터 F-15 전투기가 빈번히 비행을 반복하고 있다고 전했다. 오전에 미 공군의 통신감청 정찰기 RC-135V 리벳 조인트가 이륙하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방일 중인 존 아퀼리노 미국 인도·태평양 사령관은 같은 날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외무상과 각각 면담하고 미일 동맹 강화를 확인했다.

아울러 최근 거듭된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 등 북한 정세를 둘러싼 대응에 대해 계속 미·일, 한·미·일이 협력할 것을 확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
키워드뉴스
재밌수다 전기차 구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시간전 fa 아직 시기상조 보람상조
2시간전 ㅔ... ..에.... 뭐... ......... 에.... 집밥 있으면... ㅔ... 사십쇼..
2시간전 돈 없어서 못사지ㅇㅇ
1시간전 전용면허증발급필요 전기차 급발진 사고가 많이 난다고 뉴스에서 맨날 떠드는데 전기차사고 운전자 연령대 정리해서 발표는 안하더라? 충분히 정리해서 기사 낼 수 있을텐데 왜 안할까? 싶음. 일단 전기차 급발진 주장 기사보면 대게 60대 이상 고령자임. 그리고 이들 대다수가 무사고 경력도 상당함. 근데 왜 잦은 사고가 발생할까? 이건 전기차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임. 전기차는 내연기관이랑 다름 전기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회생제동 시스템이 들어있는데 엑셀을 밟으면 가속이 되고 엑셀을 놓으면 마치 브레이크 밟은 것 처럼 속도가 줄어듦(감속이 큼). (초창기 전기차가 택시로 보급 되었을때 전기차로 운전하는 택시기사님 차타면 꿀렁꿀렁 멀미하는 느낌을 다들 받아 봤을꺼임. 이게 회생제동 때문임) 즉, 전기차는 이 회생제동 때문에 운전이 숙달되면 원페달 드라이빙이(엑셀만으로 가속 감속하면서 운전) 가능함 . 근데 고령자들은 신체 감각이 젊은 사람들에 비해 떨어질 수 밖에 없고 회생제동 때문에 엑셀과 브레이크를 헷갈릴수가 있음. 그래서 엑셀을 놓는데 마치 브레이크 밟았었다고 착각할 수 있음.(밟았다 놨는데 속도가 크게 줄어드니까) 이 때문에 갑작스러운 돌발상황이 발생하면 속도를 줄인다면서 엑셀을 밟을 수도 있다는 거임. 따라서 충분한 이론과 실기 교육이 필요함 또 이를 인증하는 면허증 제도가 필요하다고 봄. 그외에 할말은 더 많지만 전기충전만 놓고 보더라도 각 지역별 전기 충전소 혜택카드도 다르고 복잡함. 전기차 제도 및 인프라 등이 많이 다듬어져야 한다고 봐서 구매는 시기상조라 봄.
재밌수다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