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 11월 중국 수출 5.2%↓ 수입 6.0%↓···무역흑자 전월비 21%↑뉴시스
- [속보] 여야, 예산안 처리 위해 20일 본회의 개의 합의뉴시스
- [속보] 인요한 "오늘 혁신위 회의로 마무리···11일 보고로 혁신위 활동 종료"뉴시스
- [속보] 학교폭력 '전담조사관', 전직 경찰 등 2700명 투입뉴시스
- [속보] 인요한 "혁신위 마무리 단계 들어간 것 사실"뉴시스
- [속보] '김용균 사건' 원청 대표 무죄 확정···대법, 상고 기각 뉴시스
- [속보] 검찰, '임금체불 혐의' 대유위니아 압수수색뉴시스
- 윤 "방산에 AI·우주 등 첨단기술 적용해 세계시장 우위 선점해야"뉴시스
- 윤 "방위산업이 미래의 신성장 동력···정부가 적극 지원"뉴시스
- [부고]고재술(전남도교육청 감사관)씨 별세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생태도시 모델 제시할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부각
전봇대 뽑은 노관규 시장 "대한민국 새로운 이정표 제시"

[순천=뉴시스] 김석훈 기자 = 전남 순천시가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2 로컬 콘텐츠 페스타'시상식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28일 순천시에 따르면 국내 최초로 지역 발전을 위해 25일부터 나흘간 열린 로컬 콘텐츠 박람회를 통해 문화·관광·공간 등 전국 지자체 우수 콘텐츠를 공유하는 장이 마련됐다.
노관규 순천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등 각계각층의 전문가 강연도 관심이 쏠렸다.
이 자리에서 순천시는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부각 시키는 등 대한민국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해 대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기초지자체장 중 유일하게 특별 초청돼 강연한 노관규 시장에 대한 좋은 평가가 나왔다.
노 시장은 '순천만 전봇대를 뽑은 그 남자! 대한민국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다' 주제로 강연해했다. 지역의 발전 모델을 기획했던 과정과 성과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노 시장은 14년 전 ‘대한민국 생태 수도 순천’ 브랜드를 탄생시켰고 이는 국내 첫 정원박람회(2013년), 제1호 국가 정원 지정(2015년), 호남 3대 도시 발전 등이 차례로 성사된 배경이 됐다.
또 10년 만에 열리는 내년 4월 정원박람회를 앞두고 세계 최초 람사르 순천만 어싱길과 시내 뱃길 복원 등으로 대한민국 국가 정원 1호에 이어 다시 한번 대한민국 최초에 도전하고 있다.
특히 25일 페스타에서 노 시장은 세계 최초 흑두루미를 위해 전봇대 283개를 뽑은 사연을 설명하며 교통, 주거, 인구문제 등 대한민국이 처한 시대 위기에 "순천만과 정원박람회는 우리가 살아갈 미래도시 모습이자 대한민국의 새로운 표준모델이 될 것"이라고 강조해 박수받았다.
시민 이모씨는 "순천만 전봇대를 뽑았을 때의 감동이 아직 있다"며 “순천에서 14년 전에 했던 일이 이렇게 대한민국의 미래가 될 수 있다니 자부심을 느끼며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성공 개최에 힘을 보태고 싶다"고 말했다.
호남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김모씨는 “다른 도시들이 산업을 선택할 때 순천은 생태가 기반이 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는 강연 내용이 인상 깊었다”며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개최되면 꼭 가보겠다"고 기대감을 비쳤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시상식에서 "지역 콘텐츠를 육성해 지역이 잘 사는 세계적인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행사에서 순천이 대상을 받아 무척 뜻깊다"며 "이제는 지역소멸 시대로 도시는 경쟁력 있는 지방자치단체 연합으로 재편돼야 하며 인접 도시와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교류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i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여수시 농산물 잔류농약분석실 내년부터 운영 여수시 농산물 잔류 농약 분석실 *재판매 및 DB 금지[여수=뉴시스] 김석훈 기자 = 전남 여수시가 안전한 농산물 공급과 출하 농업인을 위해 농산물 잔류농약분석실을 내년부터 운영한다.여수시에 따르면 ‘농산물 잔류농약분석실’은 여수시 주삼동의 농업기술센터 종합 실험·연구동 내 위치하고 LC-MS/MS 등 주요 잔류농약 분석 장비 20여 종을 보유하고 있다.농업인이 출하 전 생산단계에서 농산물 분석을 의뢰하는 경우 잔류농약 463종 검출과 적합 유무를 판정해 출하 시기를 조절할 수 있다. 또 유통 중 적발되는 농업인 피해를 줄일 수 있다.앞서 지난 2019년 1월 농산물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시행 이후, 지역 내 농산물의 안전관리 강화와 안전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잔류농약 분석은 여수시에 주소지와 농지를 두고 영농에 종사하는 농업인이라면 누구든지 신청할 수 있다.분석 수수료는 5만 8000원이 책정됐으나 로컬푸드, 학교급식에 참여하는 농업인 등이 경작지에서 생산된 농산물의 분석을 의뢰하는 경우와 친환경, GAP등 품질인증을 목적으로 의뢰하는 경우는 무료다.잔류농약 분석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출하 7~14일 전에 농산물(0.5~1kg)을 시 농산물 전류농약분석실에 분석을 의뢰하면 된다.여수시 농업기술센터 종합 실험·연구동 *재판매 및 DB 금지여수시는 지난 10월 관련 조례를 제정하는 등 농산물 안전성 분석과 농산물 잔류농약분석실 가동을 위해 준비해 왔다.시 관계자는 "지역 내 생산단계 농산물의 잔류농약 분석과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를 통해 부적합 농산물 유통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여수시는 농산물 잔류농약 분석뿐만 아니라 중금속분석실도 구축해 2025년부터는 농산물·토양의 중금속 분석도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공감언론 뉴시스 kim@newsis.com
- · 무안경찰, 북한이탈주민 겨울나기 위문
- · 여수구항 쫑포 해안산책로, 오동도까지 연결
- · 순천시, 수국 '가든 컬렉션 레드' 신품종 개발
- · 해남군, 전략작물 직불금 73억원 지급···전남 최다
- 1"광주 염주종합운동장 '스포츠+여가시설' 신복합공간으로"..
- 2"사진 찍지 마" 굴착기로 협박한 40대 입건..
- 3"악성민원 근절" 붕괴사고 광주 화정아이파크 입주예정자들 호소..
- 4광주 광산구, 시 소유 도로 무단 사용 벤츠 판매장 적발..
- 5"예금하지 마세요"···수신창구 닫는 저축은행, 왜?..
- 6중흥동 한 교회 건물 앞 대리석 내려앉아···관계 당국 확인 중..
- 7"독감 치료제 드셨다면, 이틀은 혼자 있지 마세요"···왜?..
- 8"전셋값 또 오르나"···내후년 입주 물량 12년 만에 최저..
- 9'비수기 잊은' 나주혁신도시 호텔가···공공기관 이용 러시..
- 10기아 EV9, 큰폭 할인에 재고 소진···중고차 가격 역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