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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내년 6월 복공판 완료· 2024년7월 도로포장 원상복구
3단계 구간 정부 요구 따라 현실적 대안 마련해 추진 약속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 사업이 중앙정부와 협의 끝에 사업비 5천883억원이 증액돼 공사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특히 그동안 경제성을 이유로 난색을 보였던 첨단~수완 임방울대로 구간 지하화도 정부 설득에 성공, 도시단절 및 교통 불편을 없애게 됐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29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총사업비 확정으로 지방 최초의 순환노선 건설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이 정상 궤도에서 추진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도시철도 2단계 구간은 중흥삼거리에서 북구·광산구 주요 관공서와 택지개발 주거지역을 경유해 상무지구까지 연결되는 순환선이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 총사업비는 2010년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최초 책정됐던 1조7천394억원에서 정부와 10여차례 실시설계 반영과 자율조정 협의를 통해 올해 12월 2조2천889억원으로 조정됐다. 이후 최종협상 과정에서 5천883억원을 추가로 증액해 총사업비는 2조8천772억원으로 확정됐다.
특히 강 시장은 "특히 첨단~수완 임방울대로 구간은 그동안 경제성을 이유로 지상 구간으로 검토됐지만 이번 협의 과정에서 시민불편과 도시단절이 예상돼 정부를 적극적으로 설득했고 지하화로 최종 변경됐다"며 "아울러 인상된 자재비와 인건비를 현실화해 공사비와 감리비도 증액했다"고 설명했다.

강 시장은 또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은 공론화 과정을 통해 시민이 선택한 사업인 만큼 시민에게 모든 과정을 가감 없이 분명하게 공개해야 했음에도 민선 7기는 투명한 공개와 소통이 부족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강 시장은 "민선 8기는 도시철도 2단계 포함 총사업비가 확정됨에 따라 기본계획 변경과 사업계획 승인 절차 등을 신속하고 투명하게 이행해 나가고 공사과정에서 발생하는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시민에게 직접 묻고 이해를 구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현재 공정률 47%인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구간은 2026년까지 개통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면서 "2단계 구간도 국토부 기본계획 변경과 사업계획 승인 등 행정절차가 완료되면 내년 하반기에 착공해 2029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백운광장~효천역을 잇는 3단계 구간은 정부 요구에 따라 현실적인 대안을 찾는다.
강 시장은 "정부는 3단계 사업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2010년 기술·운영조건·경제성 부족 등의 이유로 2호선 개통 후 검토할 것을 통보했고, 이번 조정 협상 결과에서도 '2호선 개통 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별도사업으로 재검토할 것'을 알려왔다"며 "정부 요구대로 현실적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강 시장은 끝으로 "도시철도 공사로 인해 시민들의 교통 불편과 피로도가 높다"며 "1단계 전 구간 복공판 설치를 내년 6월까지 완료하고, 2024년 7월까지는 도로포장을 원상복구해 1단계 구간 교통을 정상화하겠다"고 양해를 구했다.
이어 "복공판 설치 공사가 완료되면 대부분 공사가 지하에서 이뤄지는 만큼 시민 불편은 지금보다 많이 줄어들 것"이라며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사업은 대중교통수송분담율 50% 달성을 이루고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나아가는 핵심 인프라 사업으로 순조로운 사업 추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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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미란 시의원 "市, 도시철도 2호선 3단계 사업 대안 마련해야" 임미란 광주시의원은 4일 제316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을 진행하고 있다. 광주시의회 제공. 광주 도시철도 2호선 3단계 사업의 추진 여부가 불투명한 가운데 광주시가 기본계획대로 개통될 수 있도록 대안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3단계 사업 타당성 검토 용역을 추진하고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연계 방안을 고려하는 등 투트랙으로 추진하겠다는 것이다.임미란 광주시의회 의원은 지난 4일 제316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도시철도 2호선 3단계 사업의 개통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광주 도시철도 2호선은 지방에서 도입되는 최초의 순환선으로 총 3단계(41.843㎞)로 나눠 추진되고 있다.1단계(시청~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조선대~광주역, 17.003㎞) 구간의 공정률은 지난달 기준 51.5%로, 2026년 개통을 앞두고 있다. 2단계(광주역~전남대~일곡지구~수완지구~운남지구~시청, 20㎞)는 오는 9월 착공, 2029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3단계(백운광장~진월~효천역, 4.84㎞)는 지난해 연말 정부와의 총 사업비 조정 협의 결과, 1·2호선 개통 후 노선의 운영실적·경제적 정책적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별도 사업으로 재검토하라는 결론이 나오면서 무산 위기에 놓였다. 1단계는 2026년, 2단계는 2029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사실상 정부의 요구에 따르면 3단계 추진 여부는 2029년 이후 새롭게 논의해야 하는 상황이다.임미란 광주시의원임미란 의원은 "백운광장과 효천역을 잇는 도시철도 3단계 개통이 불투명하다는 뉴스가 나오면서 해당 지역 주민들의 상실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다"며 "3단계 개통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대안을 마련하고 있는지 답변해달라"고 질의했다.이에 광주시는 3단계 사업 타당성 검토 용역을 추진하는 등 대안을 마련하는 것은 물론 도심BRT와의 연계도 검토하는 등 투트랙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강기정 광주시장은 "정부의 의견대로 순환선 개통 후인 2030년에 3단계 구간에 대해 검토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너무 늦어지게 된다"며 "현재 추진 중인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용역에 3단계 구간에 대한 사업 타당성 검토 등을 반영해 현실적인 대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이어 "국토부 도심BRT 종합계획에 따르면 백운광장에서 건국동 광주희망병원까지의 구간이 반영돼 있다"며 "백운광장에서 효천역까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이와 같은 도심BRT 노선과 연계하는 방안도 고려하겠다"고 강조했다.이예지기자 foresight@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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