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국무부, 톈안먼 34주년 성명 "중국 인권 계속 옹호"뉴시스
- 경기남부 낮 최고 23~29도...맑고 더위뉴시스
- 김봄소리 "'콩쿠르 사냥꾼' 이전 바둑 선수로도 출전...둘 다 위장할 수 없어"[문화人터뷰]뉴시스
- [오늘의 주요일정]정치(6월4일 일요일)뉴시스
- 제주, 대체로 흐림···낮 기온 23~25도 내외뉴시스
- 인천 대체로 맑고 예년보다 더워···한낮엔 강풍 불어뉴시스
- '낮 최고 31도' 맑고 더워···일부 지역 한때 소나기[오늘날씨]뉴시스
- 바이든, 부채한도 합의 법안 서명···美디폴트 우려 종지부뉴시스
- 현정화 "BTS 진 탁구 가르쳐주고파"뉴시스
- [속보]바이든, 부채한도 합의 법안 서명···美디폴트 우려 종지부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민주당 내 '전면적 인적 쇄신' 요구에
김성환·김병욱 등 친명계서 사의 표명
임선숙 최고위원 사퇴…대변인 교체도
이르면 내주 당직 개편…비명 요구 수용

[서울=뉴시스]하지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의 '무더기 이탈표' 사태로 내홍이 불거진 민주당이 이르면 다음 주 대대적인 당직 개편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당 지도부의 잇따른 사의 표명에 이어, 대변인단 교체까지 검토하면서 당내 일각에서 제기된 '전면적 인적 쇄신'에 시동을 걸 방침이다.
24일 민주당에 따르면 김성환 정책위의장과 문진석 전략기획위원장, 김병욱 정책위 수석부의장, 김남국 미래사무부총장 등은 이미 지난주부터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일괄해서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도부가 (수용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병욱·문진석·김남국 의원은 이 대표의 핵심 측근 그룹인 '7인회' 소속이다. 친명(친이재명)계로 분류되는 이해식 조직사무부총장 역시 지도부에 사의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호남 몫 지명직 최고위원도 교체될 예정이다. 임선숙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이후 취재진에게 "사의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고, 이 대표가 임 최고위원의 사퇴 의사를 수용했다고 한다.
임 최고위원의 후임으로는 광주 재선 의원인 비명계 송갑석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송 의원은 지난 23일 라디오에서 "이번 주 중 제의가 됐건 뭐가 있을 것 같다"며 "(최고위원 한 명만 교체되고) 그러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변인단의 경우 이 대표 핵심 측근인 박성준 대변인을 제외하고 대부분 바뀔 전망이다. 최근 '청담동 술자리 의혹' 등으로 구설에 올랐던 김의겸 대변인도 교체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민주당 내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는 지난 2월27일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이후, 이 대표에게 친명계 지도부에 대한 '전면적 인적 쇄신'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이 대표는 임 최고위원 후임 인선과 더불어 당 정책위의장·전략기획위원장 및 대변인 등 주요 당직자를 조만간 교체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더미래와 비명계 의원들이 내년 공천 실무를 총괄하는 사무총장직 교체를 요구해 왔지만, 조정식 사무총장의 경우 현재로서는 유임 분위기가 강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judyh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민주당 광주시당, '日 오염수' 반대 범국민 서명운동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이 3일 도시 관문인 광주송정역에서 후쿠시마 방사능 핵 오염수 해양 투기와 수산물 수입 반대 범국민서명운동본부 발대식을 가졌다.이날 발대식에는 이병훈 시당위원장(광주 동남을)을 비롯, 송갑석 최고위원, 윤영덕·이형석·이용빈·김경만 국회의원, 정문성 서구을 지역위원장 직무대행, 김영철 전국어민회총연맹 집행위원장과 선출직 공직자, 핵심 당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이날 발대식에서는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핵 오염수 해양 투기를 저지하지 않고 면죄부를 주려는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는 릴레이발언과 피켓 퍼포먼스, 구호 제창, 서명운동 등이 진행됐다.참가자들은 특히 "정부의 반복되는 대일 굴종외교가 이젠 국민 생명과 안전까지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정부는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투기와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저지하기 위해 행동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이병훈 위원장은 "범국민적 반대에도 정부는 후쿠시마 방사능 핵 오염수를 투기하겠다는 일본을 옹호하고 있다"며 "일본의 방사능 핵 오염수 투기를 합리화시켜주는 등 투기응원단을 자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이어 "국민의 주권과 국익은 내준 것도 모자라 안전과 건장마저도 내주려는 윤석열 정부를 더 이상 신뢰할 수 없다"며 "시민과 당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오염수 투기와 수산물 수입반대에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한편 민주당 광주시당은 이날 서명운동 발대식을 시작으로 지역위원회별 서명운동, 온라인 서명운동, 1인 피켓시위 등을 통해 정부 규탄을 이어나갈 예정이다.◎공감언론 뉴시스 goodchang@newsis.com
- · 이종섭, 美·日·中 등 국방장관 회담···北 발사체 공동조사 성과(종합2보)
- · 이종섭, 中 리샹푸 국방부장과 첫 장관 회담···교류협력 재개 합의
- · 한-캐나다 국방장관 회담 개최···안보정세 의견 교환
- · 與, 민주 '日 오염수 규탄' 집회에 "광우병 시즌2"(종합)
- 1이이경·이미주, 열애설 종지부 찍는다 ..
- 2"나 모르게 국제전화, 문자 발송?"···어떻게 된 일일까..
- 3'뱀 물림 사고' 임강성, 병원서 근황···"많이 좋아지고 있어..
- 4백지연 전 앵커, 현대家 사돈···子 결혼식에 박성웅·신애라 참..
- 5혜림 "원더걸스 시절 똥배 사진?···너무 창피해"..
- 6'탈원전 폐기' 한국, 원전 운전 세계 5위···빅3는 '美佛中..
- 7이서진, 김정은과 결별아픔 고백?···"내 인생 제일 큰 위기였..
- 8'성전환' 엘리엇 페이지 "유명 男배우가 성관계 협박"..
- 9한예슬 "너무 오랜만이죠"···그리스 여행 중?..
- 10엄정화, 핑클과의 추억 공개···이효리 "나이트 데려가줘요"..